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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교구와 체육수업과의 만남

                                                                                                         고문수(인천용일초등학교) 


‘학생들을 체육활동에 즐겁게 참여시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은 체육활동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변화를 지향하는 수업은 학생들의 참여를 이끄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여러 해 동안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이 실제 활동으로 이끌어 졌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많아 보인다. 그렇다면 이 부분에 대하여 어떠한 모습을 보여야하는가? 이제부터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학생들은 내재적으로 동기가 유발되었을 때, 체육수업에 빠져들게 된다.

그러나 내재적인 동기유발은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어나가는데 한계가 있다. 주변 여건이 만들어졌을 때, 학생들의 잠재적인 동기가 외현적으로 드러나고, 이것이 자신의 기호에 맞게 형성될 때, 내재적인 동기로 전이되는 것이다. 동기는 학생의 정서와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학생들의 정서는 신체활동을 통해 표출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신체활동은 학생들의 정서를 표현하게 하는 리허설의 장인 것이다. 이에 학생들의 정서와 동기를 별개로 생각하기보다는 같은 맥락에서 접근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학생들의 정서가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학습활동도 적극적인 참여를 가져온다
.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은 건강 활동, 도전 활동, 경쟁 활동, 표현 활동, 여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각각의 활동은 학생들에게 신체적․인지적․정의적인 통합을 통해 신체활동의 가치를 드러내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현장에서 체육수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수업활동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체육의 가치를 높이고, 체육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 전반에 관심의 초점이 모아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에 초등학교 체육수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체력증진 프로그램과 교구를 활용한 표현활동을 주제로 선정하여 현장의 교사들에게 체육수업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지침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재미있는 체력증진 프로그램

체육수업에서 다양한 도구의 사용은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는 동시에 체력의 증진에도 기여하게 된다. 기존의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의 체력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들은 학생들의 참여를 크게 높이지 못하였고, 그 성과도 그리 높게 나타나지 않았다. 최근에는 다양한 도구가 사용된 신체활동으로 학생들의 체력을 높이는 방안들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학생들의 체력증진 방안으로 스쿠터와 장애물 릴레이 게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스쿠터는 체력증진 프로그램으로 여러 명이 협동하여 움직이거나 보조자가 끌어주는 스쿠터 보드 위에서 신체 조정능력 및 힘의 조절 능력과 함께 아동들이 속도에 대한 공포감에 서서히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 스쿠터 활동 방법 5가지

▶ 첫째, 스쿠터 보드를 여러 개 연결하여 기차 형태를 만든 후 아동들을 그 위에 앉히고 양  손은 보드 옆의 손잡이를 잡도록 한다.
▶ 둘째, 교사는 탄력 밴드를 맨 앞의 스쿠터 보드 양 손잡이에 장치한 후 아동들을 끌어 준다.
▶ 셋째, 아동들이 적응해 갈수록 속도를 높이도록 한다. 그리고 교사는 탄력 밴드의 관성을 이해했다면 아동들을 더욱 재미있게 이끌 수 있다.
▶ 넷째, 위의 사항들에 숙달 되어진 아동들은 스쿠터 보드 한 개를 이용하여 실시하면 더욱더 박진감 넘치는 수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다섯째, 마지막으로 벽면에 세워진 스펀지 매트위로 속도를 적당히 감속하여 충돌시켜주는 것도 아동들에게 많은 재미를 부여 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스쿠터를 타고 발을 이용하는 축구게임을 통해서도 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모둠별로 학생들이 스쿠터를 타고 짐볼을 발로 차면서 상대방의 골대에 차서 넣는 축구게임에 참여하면서 심폐지구력은 물론 민첩성 및 조정력을 키우는데 가운데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장애물 릴레이는 주어진 여러 종류의 장애물들을 활용하면서 체력을 증진시키게 된다. 각 모둠의 첫 주자는 호루라기 소리와 함께 두 손을 매트에 대고 무릎을 굽혀 앞구르기를 실시한다. 이어 하이스텝퍼 활동, 스피드 바운스, 허들 넘기 등 주어진 장애물 활동을 순서대로 수행한다. 첫 번째 반환점보드에서 터닝을 한 후 장애물 없이 빠르게 달려 리턴 반환점보드를 돌아 모둠 매트 앞에 대기하고 있는 다음 주자의 어깨를 터치한다. 모든 모둠의 구성원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실시하고, 마지막 주자는 리턴 반환점보드를 돌아 도착선을 통과하면 끝이 난다.


2. 교구를 활용한 즐거운 표현활동

교구를 활용한 표현활동에서는 티니클링과 바디삭스를 활용하여 움직임 표현에 적극성을 제공도록 한다. 티니클링은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5 교과서의 내용 중 표현활동의 ‘세계의 민속무용을 찾아서’에 소개되었다(교학사 5학년 체육교과서 131쪽). 티니클링은 다양한 도구로 교육적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예컨대, 점프밴드의 사용, 줄넘기의 사용. 대나무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처음부터 학생들이 대나무를 사용할 경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점프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티니클링은 두 개의 긴 대나무 막대의 양쪽 끝을 두 사람이 잡고 3/4박자 리듬으로 바닥을 두드리면서 소리를 내면, 다른 사람들이 그 주위를 돌거나 대나무 사이를 닿지 않게 피하면서 춤을 추는 필리핀의 민속춤이다. 티니클링에서는 티니클링에 대해 알아보고 기본 움직임 익히는 활동과 모둠별로 티니클링을 구성하여 발표하는 활동으로 구성될 수 있다. 학생들은 티니클링을 통해 민속 음악의 특징을 이해함과 동시에 모둠원들과 협동심을 기르는 장점을 내포하고 있다.

바디삭스는 학생들이 표현활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음악과 함께 바디삭스를 사용할 경우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창조적인 동작들을 쉽게 이끌어낼 수 있으며 장애를 지니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매우 유익한 활동이다. 바디삭스에 대한 호기심은 아동들을 바디삭스 안으로 끌어 들일 수 있다. 또한 평형성, 사회성, 창조성에도 많은 기여를 한다.


                                                                  그림1. 바디삭스


바디삭스의 활동 중 Crazy Dancer를 소개하면 첫째, 5~6명의 아동들의 그룹을 원안에 세운다. 둘째, 바닥에는 매트가 깔려 있어야 하며, 한 명의 아동의 손에 카세트 및 CD플레이어가 있어야 한다. 이 때 바디삭스 안에 들어간 아동은 음악소리에 따라 이동하면서 동작을 하도록 하며 주변의 아동들은 주인공 아동에게 긍정적인 피드백과 동기부여 박수를 통해서 많은 도움과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조명을 원단에 비추어 그림자 댄스 놀이를 할 수 있다. 활동 시 주의할 점으로는 아동들이 바디삭스 안에서 활동하기 전에 모든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 그리고 아동들에게 바디삭스 안에 들어가면 어떤 행동이 보여 지는지 준비하는 과정과 안쪽에서 바깥을 볼 수 있다는 것을 확인 시켜주어야 아동들이 안심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3. 표현활동에서의 다양한 교구 활용 예시

교사들은 표현활동을 지도하는 부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호소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하는 부분에 관심이 모아지지 않는 현실에서 이 부분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일환으로 표현활동에서의 교구의 활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다만, 본 글에서 제시하는 교구는 하나의 예시에 불과한 것이며, 학교의 실정과 여러 여건을 고려하여 대체와 변형이 언제든지 가능하다.

1) 3학년


2) 4학년

*참고문헌
고문수․손천택(2009). 재미있는 도전활동 수업. 서울: 레인보우북스.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김영실․송혜순(2008). 아동무용지도법. 서울: 도서출판 해란.
천지애(2010). 교구를 활용한 표현활동. 2010 초등체육의 새 터 자료집, 17-25.
키드짐 홈페이지(
http://www.kidgy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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