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여학생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럭비 게임이 있다?

                                                                                               글 : 채관석 (공군사관학교 교수)


남자들만의 운동으로 알려진 럭비! 상대방과 부딪히고 공을 들고 달리고 넘어뜨리면서 조금씩 자기 진영을 넓혀가다가 골을 넣는 경기인 럭비는 현재에 이르러 여성들도 즐기는 경기가 되었다. 특히, 영국,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등의 나라에서는 여학생들이 럭비를 즐겨한다.

럭비공을 이용하여 여학생을 포함한 청소년들의 뜀뛰기, 던지기, 소리 지르기 등 체육활동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간이게임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럭비공의 특성을 잘 알 것이다. 지구상의 모든 구기 공은 원형으로 생겼지만, 럭비공은 타원형으로 만들어져 불규칙한 바운드를 하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타원형으로 생긴 공의 원리를 잘 이용하면, 볼을 쉽게 패스할 수 있다. 럭비공의 바깥쪽 작은 부분과 공의 회전력을 이용하면 손이 작고, 팔 근력이 부족한 여학생들도 쉽게 캐치하고 패스할 수 있다. 이러한 럭비공의 특성을 알면, 다음과 같은 규칙에 의해 여학생들에게도 신체가 접촉되지 않고 재미있는 변형 럭비 게임을 할 수 있다.




 


먼저, 패스의 규칙이다. 기존의 럭비에서는 공을 전방으로 패스할 수 없다. 그러나 변형된 럭비게임에서는 앞으로도 패스가 가능하며, 볼을 패스하는 가운데 상대진영으로 전진한다. 그러나 볼을 가진 공격수는 달릴 수 없다. 볼을 잡은 공격수는 곧바로 동료에게 패스하던지 앞뒤좌우로 피벗(방향회전)하며 자기편에게 패스하면 된다. 핸드볼, 농구와 같은 피벗 패스와 동일하다. 그러나 패스할 때는 반드시 볼이 땅에 닿지 않는 노바운드(no bound)이어야 한다. 만일 볼을 떨어트리거나 바운드 되면 녹온(knock-on)으로 처리되어 상대편으로 공격권이 넘어간다. 그리고 패스할 때는 볼을 머리위로 던지는 오버헤드(over head) 패스가 허용되지 않고, 어깨 밑 부분만 허용되는 언더(under) 패스만 허용된다. 이 규칙을 위반하여도 공격권이 상대방으로 넘겨진다. 패스의 규칙을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패스를 한 선수의 지점이나 볼을 떨어트리는 지점에서 상대방이 자기편 선수에게 패스함으로써 경기가 다시 개시된다.

두 번째, 공격 전환의 규칙이다. 공격의 전환은 공격자가 패스에서 반칙을 하거나 패스되는 공을 가로챌 때 이루어진다. 즉, 패스하여 공중에 있는 공을 수비수가 손으로 칠 수도 있고 잡을 수도 있다. 만약, 잡게 되면 그 지점에서부터 잡은 진영이 공격을 개시하게 된다. 그러나 그 공을 쳐내기만 하고 잡지 못하면 녹온으로 판정하며, 공격자가 그 지점에서 자기편 선수에게 패스함으로써 계속 공격을 하게 된다.

세 번째, 신체접촉의 규칙이다. 기존의 럭비에서는 볼을 가진 상대방을 몸으로 밀치거나 손으로 잡는 신체접촉이 허용된다. 그러나 변형된 럭비게임에서는 신체접촉이 허용되지 않는다. 수비수는 상대 공격수를 잡거나 밀치지 못하며, 손에 있는 볼을 치지 못하고 다만 핸드볼이나 농구처럼 근접하여 패스를 막는 동작만 취해야 한다. 볼을 가지고 있는 공격수는 3초 이내에 패스해야 한다. 빠른 패스를 이용하여 전진하는 것이 이 변형 게임의 스피드한 요소이다. 
 
네 번째, 득점의 규칙이다. 득점은 상대진영에 5mx2m 크기의 사각형을 설정하고 자기편 1명을 배치하여, 그 사람에게 패스하면 1점을 획득한다. 사각형 내의 자기편은 그 지역 내에서 볼을 받을 수 있도록 움직일 수 있다. 이때 점수를 얻으려는 패스가 실패하면, 공격권이 상대팀에게 넘겨진다.

다섯 번째, 경기장 크기와 인원, 시간의 규칙이다. 경기장 크기는 크게 제약이 없고, 인원은 한 팀당 10-15명 정도이며 그에 따라 경기장 크기도 조정이 가능하다. 반드시 사이드라인을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시간도 10-15분 정도가 적당하다. 후반전에는 공격권이 바뀌어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이 간이게임은 아동의 초기 럭비학습에도 허용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으로서의 럭비이다. 그러므로 럭비를 전문으로 하지 않았던 지도자도 쉽게 가르칠 수 있다. 공이 회전되는 스크류 패스를 할 줄 알면 더욱 좋다. 그리고 반드시 팀을 구분하는 조끼를 착용하면 더욱 좋다. 이 단계의 게임에서 익숙해지면, 다음 단계인 오직 후방으로만 패스하면서 공격하거나 두 손으로 공을 가진 상대편의 등을 태그하여 공격권을 가져오는 태그 럭비가 가능하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