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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동네 체육시설을 활용하여 체육수업하기

   

                                                                                          글/박재정(경남 양산초등학교 교사)

지방자치단체들의 노력과 투자로 인해 요즘은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곳곳에 다양한 형태의 공원이나 체육관, 수영장, 빙상장과 같은 시설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체육공원은 축구장, 농구장, 배구장, 테니스장 및 체력단련기구 등 다양한 시설이 고루 갖추어져 있어 운동을 하기에 적당한 곳이다. 이러한 공간들은 일반인들의 운동장소일 뿐만 아니라 잘 활용한다면 체육수업을 함에 있어 시설의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다소 해소 할 수 있다. 물론 지역사회 체육시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세심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고 교육과정의 재구성 또한 요구되는 등 번거로움도 따르지만 체육수업을 생각하면 의미 있는 시도가 될 수 있다.

방과 후 대부분의 학교 시설은 지역주민들에게 개방된다. 방과 후 학교의 시설만 개방할 것이 아니라 수업시간 지역사회의 체육시설을 적극적으로 연계한 체육수업도 필요하다. 지역사회의 체육시설을 연계한 체육수업 운영 상황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첫 번째는 학교와 가까운 거리에 있는 체육공원을 수시로 활용하여 체육수업을 운영하는 경우이며, 두 번째는 사전에 계획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득해야 하고 비용도 요하는 지역사회 체육시설을 활용하여 수업을 운영하는 상황이다.


체육공원 활용하기


대규모 아파트 단지 내의 학교 근처에는 대부분 체육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체육공원의 형태는 강변을 따라 조깅과 운동을 할 수 있거나, 야산에 등산코스와 운동코스가 조성된 유형, 그리고 아파트 단지 내에 달리기를 하거나 기구를 통해 운동을 할 수 있는 형태가 일반적이며, 넓은 공간을 확보하여 잔디밭이 조성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설들이 갖추어진 형태도 있다. 다양한 체육공원들 중 물론 질적으로 알찬 형태가 체육수업을 하기에도 좋겠지만 무엇보다 학교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 체육공원이 있어야 체육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시설이라도 오랜 시간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갈수 있는 거리에 있다면 체육수업시간에 활용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어서 ‘그림의 떡’이 되기 십상이다.

실제 학교 주변의 체육공원은 그 형태와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과제를 적용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학교 내 체육수업 공간이 부족하여 수업운영이 용이하지 않을 때 운동장이나 체육관을 대체하는 장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큰 매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공원형태에 따른 대표적인 수업 운영방안을 살펴보면 운동기구들이 많이 비치된 공원에서는 건강활동에서의 체력운동을 지도할 수 있으며, 등산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원에서는 건강활동 뿐만 아니라 도전활동이나 여가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또한 축구를 할 수 있는 운동장이 모여 있는 공원의 경우는 축구뿐만 아니라 경쟁활동에서의 다양한 게임활동을 운영할 수 있다.

 ○○초등학교는 9월 19일(토)에 수도권매립지 체육공원에서 전교생(76명)을 대상으로 야외 체육수업을 실시하였다. 이곳에서 저학년 학생들이 체육과 교육과정에 나오는 훌라후프를 돌리고 배구와 축구의 기초기능을 익히고, 고학년 학생들은 체력검사 종목 중 오래달리기걷기 및 50m 달리기를 하였다. 수도권매립지 체육공원 체육수업에 참가한 △△△학생은 “인조 잔디가 조성된 넓은 운동장에서 체육수업을 하니 더욱 재미있고 기분이 좋다.”고 하였다. □ □ □교장은 “체육과 수업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바람직한 조치이며 학생들이 주변의 자연경관과 더불어 마음도 한껏 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고 말했다(한국푸른쉼터신문, (2009·09·21).

위의 사례에서처럼 지역사회의 운동장이나 체육관을 활용하면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경험할 수 없는 활동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라인이 곧게 그어진 50m, 100m의 우레탄 트랙을 달려보는 것만으로도 학생들에게는 훌륭하고 새로운 경험이 되고, 학교 운동장에서 수업을 할 때와는 확연히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인조잔디와 우레탄트랙 체육공원
    

                                                            운동기구가 있는 체육공원

   

지역 수영장 활용하기


계절운동 만큼 시설이나 장비의 제약을 받은 체육수업도 없을 것이다. 수영이나 스케이트, 스키와 같은 종목들은 계절의 영향과 시설 및 장비의 문제로 학교 현장과는 괴리감이 커 문서로서의 국가교육과정에서나 존재하는 내용으로 치부하며 기껏해야 이론 수업으로 끝나는 경우가 일반화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근래에 수영을 할 수 있는 시설들이 많은 지역에 생기면서 방학 때 만이 아니라 체육수업시간에도 수영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 있다. 아직까지 제한적이고 부족하기는 하지만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는 빙상장이나 인라인스케이트장 등도 들어서고 있어서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수영장의 경우는 시․군에 적어도 하나 이상씩이 확보되면서 학년별 또는 학반별로 수영 수업을 진행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지역사회의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체육수업에서 수영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수영수업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수영장이 있어야 하겠지만 학교 밖에서의 활동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교육과정의 재구성이 필수적이다. 구체적인 교육과정 구성방법으로 일주일의 체육수업을 하루에 연속으로 편성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으며, 운영방법에 있어서는 수영장의 강사들을 수업시간 강사로 활용한다면 교사로만 수업을 운영할 때 보다는 수업 효과 또한 확연히 달라질 것이다. 아래는 지역사회의 수영장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교육성과를 얻고 있는 사례이다.

지난 해 12월 문을 연 ○○종합복지관 내 수영장을 학교 체육장으로 최대한 활용해 이론 수업에만 그쳤던 수영 교육을 체험중심으로 지도해 학생 전체가 수영에 대한 기초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영 지도를 위한 연간지도 계획을 수립하고 체육시간을 2시간씩(블록 타임제) 묶어서 편성해 수영에 대한 기초에서부터 수상 안전지도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지도해, 재학 중 3년 동안 수영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수영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대전포스트, 2010·06·23, 이충환 기자).


학교주변의 지역시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체육수업을 운영하는 경우나, 이용 절차가 필요하고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체육시설을 활용하여 체육수업을 계획하는 교사들은 무엇보다 사전에 사안에 따라서는 한 학기 또는 1년 전에 체육시설관리주체와 활용 시기 및 절차에 관해 협의하고 확인해야 하며 가능하면 문서화해야 한다. 그리고 학교 내에서도 관리자와 수업 운영계획을 협의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결재를 득해야 한다. 또한 동학년이 함께 운영하고자 할 경우는 동학년협의회를 통해 계획을 수립해야 좀 더 안전하고 알찬 수업이 될 수 있다.



                                                               수영장 활용 수업1 
   
                                                                  수영장 활용 수업2


학교체육의 현실적 어려움, 특히 부실하고 부족한 시설 문제를 생각할 때 학교 밖의 시설을 활용하는 체육수업은 이러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다. 물론 학교 주변의 시설을 활용하는 수업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지역마다 활용 가능한 시설이 다르고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절차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기에 힘들고 어려움은 커진다. 이러한 어려움과 문제의 해결을 교사들의 관심과 노력에만 맡기기 보다는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한 체육수업 계획과 운영에 관한 절차 및 구체적인 방법을 계발하고 안내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와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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