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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학생의 동기유발과 과제 행동의 지속화 방안은 무엇인가?


                                                                                               글 / 고문수 (인천용일초등학교 교사)


학생들이 체육수업에 몰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신체활동에 포함된 재미요소 때문일
것이다. 재미요소는 학생들을 신체활동에 오랫동안 머물도록 이끈다. 학생들은 활동에 참여하는
가운데 신체활동의 가치를 얻게 된다. 그런데 기존에 학교체육수업에서 제공된 활동들은 학생들이
흥미를 유지하는데 부족함이 너무 많아 보인다. 수업활동에 대한 교사의 준비성도 부족하지만, 학생들
에게 제공된  활동이 너무 단순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부족함을 많이 내포되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수업환경과 내용의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만약, 학생들이 경험하는
내용이 참신하고 교육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면, 학생들의 참여에 유인가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에 무엇이 잘 되고, 무엇이 잘못되어가고 있는가를 알게 된다면 성공적인 수행의 결과를
습득하기 위해 자신이 더욱더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창의적인 수업환경의 조성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학습자의 운동수행의 결과로 제시되는 피드백은 수업활동의 지속화 방안으로 끊임없이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수업환경의 조성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교사들은 학습환경에 적합하도록 학습활동을 고안하거나 부족한 교수․학습 자료, 시설 그리고
장비에 어울리도록 활동을 변화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일부 교사는 그들이 직면한 현실에
적응하기만 하고 창의적인 학습환경을 만들려는 생각이나 의지가 부족한 경향을 보인다. 전문적인
교사들은 효율적인 학습환경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목적으로 교실환경을 변화시키고 수정해 나간다.
효율적인 체육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수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신속하게 준비해야 한다. 물론
수업내용에 따른 자료의 활용능력과 준비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와 학교 체육시설을 현대적이고 참신한 체육시설로
교체할 필요가 있다. 체육수업에서 교수․학습 자료로 킨볼, 태그플래그, 패드민턴, 디스크야구,
도지비피구, 디스크골프, 플로어볼 등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도전 활동과 경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유인가 제공해야 한다.


 처음에 디스크골프라는 말을 들었을 때, 많이 의아하게 생각하였다. 뭐 체육수업에 이런 것이 다
있나하는 생각이었다. 디스크골프를 하면 할수록 체육수업이 재미있어진다. 디스크골프는 나에게
흥미를 갖고 체육수업에 참여하게 만든다. 선생님의 말씀처럼 던지기 수업에서 공만 던지는 것이
아니라, 플라잉디스크를 던질 수도 있고, 구역을 정해놓고 얼마나 멀리 던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표에 얼마나 가까이 던지느냐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성진이의 체육일기/2009.11.09>


                                                           그림 1. 디스크골프 수업 장면
 

학생들이 신체활동의 결과로 심동적․인지적․정의적 가치를 쉽게 얻을 수는 없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준비하여 제공할 때만이 신체활동 가치의 실현에 한 걸음 다가갈 것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에게 참신한 수업교구가 도입된 체육수업이 제공될 때 체육교육의 가치를 고양하는
토대가 된다 또한,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수업내용의 개발과 보급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학교별로 수업내용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흥미도를 고려한 다양한
수업모형,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모형, 가정과 연계된 수업모형, 다학급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모형 및 민족문화 전승을 위한 수업모형 등을 개발하고 보급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실내에서 실시
가능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악천후 시 실내 수업을 해야 할 경우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과제행동의 지속화 방안으로 적절한 피드백의 제공이 요구된다.

체육수업의 질은 체육교육의 통합적인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전개하고, 이 부분이 활동의 결과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방안이 마련될 때 높아지게 된다. 학기 초 체육교과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집단의 구성원으로 참여하여 수행평가가 단순히 전년도 자료를 그대로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 합의의 과정을 통해 체육과 성취기준을 마련하고, 이 기준에 따른 통합적인 평가 방안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평가는 수업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 자료로 활용되어 학생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가르치고자하는 내용에 대하여 동작 설명만 해주었을 때는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것 같지만 정작 이해
를 잘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학생들에게 동작에 대한 이유나 근거를 분명하게 제시해 줄 때, 자신의
동작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얻는 것 같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기본 운동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되며 탐구적 학습능력을 배양하는 부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문수 교사의 수업일지/2009.11.01>


피드백은 학습자가 운동 반응의 결과에 관하여 얻는 다양한 정보로 교수의 중요한 부분이다. 적절한 피드백은 학생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수행의 초점을 높이며 과제행동의 비율을 증가시키게 된다. 학습자가 무엇을 배워야하고 무엇을 피해야 하며 어떻게 수행이 수정될 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기능을 가르칠 때 중요한 내용된다. 평가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할 때에는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이 통합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학생들의 파지는 하나의 감각보다는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이 동원될 때, 인지적으로 깊이 남게 된다.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경우에도 감각이 통합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학습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학생들이 배구의 오버토스를 배우는 시간이라면 정확한 동작을 보여주면서 ‘머리 위에서’라는 언어적인 단서를 제공하게 된다면 학생들의 과제행동은 지속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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