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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수업 연간교육계획은 이렇게 해보자!

                                                                                             글 / 허창혁 (대림중 교사) 



다음은 2010학년도부터 중학교 1학년에 적용하게 되는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따라
작성한 연간교육계획 문서의 예이다. 조금 더 생각해 볼 여지가 있긴 하지만, 충분히 참고할
만하다. 2010학년도의 경우 1학년은 개정 교육과정을 2, 3학년은 7차 교육과정을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여기서는 편의상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1학년의 경우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아래 연간교육계획은 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타에 탑재되어 있는 연간교육계획 자료에
몇 가지 내용을 첨부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 중학교 1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


1.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철학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철학은 첫째, 학생들이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교의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다양한 신체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신의 신체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셋째. 건강한 몸과 건전한 마음, 신체활동지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이다.

중학교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신체활동을 통해서 자율과 건강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자율인은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신체활동에 대한 능동적인 자세와
스포츠 문화에 대한 발전된 인식을 배우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발하고 건강한 사회와 국가를
만드는데 공헌하는 사람이다. 건강인은 신체활동에 규칙적으로 참여하면서 건강 및 체력을
증진하고 스포츠 문화에 대한 도전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사람이다.

중학교 체육과는 이를 바탕으로 체육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자아정체감을 키우고 건강하고
활기찬 청소년 시기를 영위하는 능력을 기르고 학생으로서의 바람직한 태도와 나아가 평생
체육의 밑거름을 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게 하는 성취목표를 갖는다. 학생들은 성취 목표에
도달을 통해 학교문화에 대한 이해, 바람직한 청소년기의 향유, 나아가 평생체육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할 것이다.


2.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적

체육과는 신체 활동의 가치를 배움으로써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다양한 체육프로그램 및 교육활동을 통하여 건강에 대한 가치를 이해·실천하고,
도전 정신을 함양하며, 선의의 경쟁과 협력하는 능력, 여가 활동을 통해 삶을 능동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중학교 체육과 7학년의 목표
 
가. 건강에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적인 건강 프로그램을 통하여 건강 및 체력을 증진하며,
      지역 사회 건강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능동적인 자세를 갖는다.

나. 도전 스포츠 참여를 통해 도전적인 삶의 가치를 이해하고 미래의 능동적인 자세를 기른다.
다. 직·간접적인 경쟁 스포츠 참여를 통해 선의의 경쟁 및 협력하는 태도와 감상하는 자세를 기른다.
라. 다양한 움직임과 표현 활동을 통해 신체의 가치와 창조적 움직임의 가치를 체험한다.
마.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여가 스포츠 활동을 통해 다양한 여가 문화를 체험하고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학교 실태 분석

가. 실태 분석

· 일반학생뿐 아니라 특수학급 학생이 함께 생활한다.
· 남녀혼성 수업으로의 전환으로 인하여 남녀의 특수성과 능력차이를 고려한 수업방법 및 
  평가 방법의 새로운 모색이 요구된다.

· 학생들의 체력이 전반적으로 약한 편이다.
· 학생들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는 체육공간의 확보와 함께 여러 운동에 대한 기능지도가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 모든 학생에게 동일하고 평등한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기를 바라고 있다.
· 학교주변에 산이 있고, 주택가와 떨어져 있어서 학생들이 체육활동을 하기에는 무척 좋은
  조건이라 할 수 있다.


나. 실태 분석에 따른 교과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사점

· 혼성학급 수업에 적합한 종목 선정이 필요하며, 그렇지 않은 종목의 내용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 특수학생이 할 수 있는 적정 수준의 심동적 내용의 구안이 필요하다.
· 시설 등의 이유로 학교 현장에서 수업하기 어려운 종목은 학기 중에 시간을 통합하거나 방학 중에
  집중 수업을 통하여 지도한다.

· 교수·학습의 성과는 학습목표의 성취 정도에 의하여 좌우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선정된 학습 내용을 학생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 운동기능(심동적), 운동지식(인지적), 올바른 태도(정의적 영역)등의 요소를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게 평가한다.

· 운동 기능을 숫자로 측정하는 양적 평가 방법과 교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관찰을 통한 주관적인
  질적 평가 방법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5. 체육 교육 환경 조사 및 활용성

가. 체육시설현황


나. 교재교구현황: 생략



6. 연간수업시수 / 실제수업시수





7. 체육과 대영역별 신체 활동 선정 (7학년)

가. 체육과 7학년 교육내용 체계

 
나. 체육과 대영역별 신체 활동 비중 및 내용선정 (7학년)
 




8. 체육과 7학년 연간지도 계획표

가. 1학기



 나. 2학기: 생략

9. 단원목표

가. 경쟁활동 축구
 (1) 축구의 역사 및 우리나라의 월드컵 역사를 알고, 킥의 과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2) 축구의 경기방법, 경기기능, 경기전술을 적용한다.
 (3) 축구경기에 참여하면서 심판, 감독, 주장의 권한과 각 포지션에서의 리더쉽과 팔로우쉽에
      대해 실천한다,

 (4) 축구와 풋살 경기의 특징과 유형,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감상한다.

나. 도전활동 등: 생략


10. 영역별 평가 계획 (경쟁 활동)

가. 평가 내용과 평가 방법
 

나. 선다형 지필검사의 범위


다. 수행 평가 계획
 



11. 수행평가 기준: 생략

이외에 내용영역별 차시계획과 차시별지도 계획 등을 포함시키게 되면 1년 동안 체육수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거의 모든 내용이 망라된 연간지도계획이 될 것이다. 물론, 다소 복잡하고 지나치게 상세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계획이 세밀하고 구체적일수록 성공할 여지가 높아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 수고로움이 결코 헛된 일이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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