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허창혁 (대림중 교사)
연간교육계획의 작성에 있어 그 내용이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수립된
연간교육계획은 1년 동안 수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거의 모든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연간교육계획의 작성에 있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내용과 효과적인
연간교육계획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을 짚어 보자.
○ 체육교과교육의 목표
사실, 체육교과의 목표는 이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다. ‘신체 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한 전인 교육’이 우리 나라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초·중·고 체육교과의
목표이다. 이를 학교급별로 세분화해 보면, 초등학교의 경우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해당 영역의 기본 수행방법을 습득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가 되고, 중등학교의 경우 5개 가치를 이해하고, 해당 영역의 활동을 수행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가 된다.
연간교육계획은 이러한 포괄적 목표를 다시 해석하여, 학교에서 실천해야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체육교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 아이들에게
더욱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충분하게 토의한 후
우리 학교만의 체육교과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특히, 목표는 학년별,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수립하는 것이 좋다.
○ 학년별 수업 내용 선정 및 지도 방향 설정
학교의 수업 목표가 설정되면 같은 학년을 들어가는 교사들의 협의를 통해 수업의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의 경우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내용영역의 종목들을
선정할 수 있게 하였기 때문에,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각 내용영역에 어떠한 종목들을
배치할 것인가를 충분히 고민하여야 한다.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영역은 크게 5개 영역으로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영역을 반드시
지도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연간 최소 5개 종목을 지도하여야 한다. 이때, 구체적인 지도
종목 또는 활동은 체육교사들이 협의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사전에 계획된 목표와 학교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수업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목을 선정하고 나면 그 종목을 수립된 목표와 관련하여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논의해야
한다. 개정 교육과정은 ‘가치중심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에게 신체활동을 통해 체육활동이
갖는 가치를 이해하고 수행하며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선정한
종목이 이러한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결정하여야 한다. 이때 영역별
비중도 미리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이 과정을 위해서 학교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학교의 위치, 주변환경, 체육과의 교재‧교구 현황, 학습자의 특성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 학년별 연간 학습 지도 계획
학년별 수업 내용의 선정이 끝나면 전체 체육교사가 모여 수업 내용을 학교의 학사일정(학기)에
맞추어 배정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5개 영역의 수업활동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를 계절,
운동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조정해야 한다.
먼저, 운동장에서 이루어지는 체육 수업은 기온과 강수량 등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적합하거나 혹은 부적합한 종목들이 있기 마련이다. 수업의 효율성을 생각한다면 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예를 들어, 바람이 많은 부는 늦가을 사이에서 봄(11월-4월)까지는
야외에서 하는 배드민턴 수업은 좋지 않으며, 기온이 높이 올라가는 여름의 경우 활동량이
지나치게 많은 종목들의 수업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계절적인 고려와 아울러 꼭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체육 수업 환경, 특히 운동장 사정을 고려하는
것이다. 넓은 공간을 사용하는 하는 종목이나 동일한 기구를 사용해야하는 종목이 같은 시기에
중복되지 않게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학년별 내용을 수업에 배치할 때 비교적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종목들(핸드볼, 축구, 소프트볼, 이어달리기)은 각각 다른 시기에 배치하여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효과적인 연간교육계획의 수립을 위해서 학년별 그리고 교사별로 지도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학교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같은 학년에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들어가게 되는 경우, 같은 시간에 같은 학년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시설이나 교구가
충분한 경우는 같은 수업을 두 반 혹은 세 반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동 학년 교사간의 종목별 지도 시기를 다르게 배치하면 효율적으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학기에 축구, 달리기, 스트레칭을 지도할 경우 상대적으로 시간과
공간이 많이 필요한 축구를 한 교사는 3-4월에 다른 교사는 5-6월에 지도하게 되면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수업에 임할 수 있다.
○ 평가 기준 작성
종목 선정과 배치가 끝나면 종목별 수행평가 기준을 작성한다. 설정한 학교체육교과 목표를
토대로 어떠한 평가 내용을 어떠한 방식으로 평가해야 하는지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평가
내용과 평가 방식이 결정되면 구체적인 평가절차와 평가기준을 설정한다.
이밖에도 학교의 실정에 맞게 다양한 내용을 포함시킬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한번 작성된
연간교육계획은 1년 동안 수업을 통해 꾸준히 수정, 보완을 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예기치 못한 일들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이러한 상황을 정리하여, 다음에는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연간교육계획을 완성해 나가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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