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기철 (서울개롱초등학교 교사)
직접 교수모형(direct instruction model)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기본 이론으로 하여 개발된 것이라
하나 이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수업방법이라기 보다는 교사들이 교육 경험을 통해 귀납적으로
만들어낸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직접 교수법은 교사가 직접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만을 학생들이 학습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만들어졌고,
쉽게 말하여 교사가 대집단의 학생들에게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설명하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연습하여 학생의 이해 정도를 조사하고, 교사의 지도하에 계속 연습하도록 하는 교수형태를 말한다.
모든 수업모형들은 각각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다른 시각과 가정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각 모형들은 다른 정도의 ‘직접성’(directness)을 지니고 있다. ‘직접적’(direct)이라는
것은 교사가 교수 상호작용의 시작과 의사결정에 대한 대부분의 또는 모두의 책임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결정프로파일은 “수업에서 누가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는 가”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그림 - 〕직접교수 모형의 의사결정프로파일
○ 내용선정: 교사가 내용을 선정 한다
○ 수업관리: 교사가 수업규칙을 결정 한다
○ 과제제시: 교사가 과제제시를 계획하고 통제 한다
○ 참여유형: 교사가 참여유형을 결정 한다
○ 상호작용: 교사가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통제 한다
○ 학습 진도: 교사는 초기과제의 학습 진도를 통제하지만, 독자적인 연습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학습 진도를 스스로 결정 한다
○과제전개: 교사가 과제이동의 결정을 내린다
■ 보충학습 : 직접교수모형의 수업방법과 교사의 역할
직접교수모형은 계획된 학습과제에 대해 학생들의 학습을 빈번히 평가하게 된다. Rosenshine
(1983)은 학생들이 한 단원의 초기학습과제에서 약 80%의 성공률, 후기학습과제에서 90~100%의
성공률을 달성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매 차시의 체육수업에서 실기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교사가 정한 성공기준을 성취할 때까지 과제를 연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률은 공식적이고 비공식적인 평가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다. 비공식적인 평가는
매우 실용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과제수행기준 성공률을 잘못 파악할 수 있는 위험이
따르며 공식적인 평가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이지만 체육수업에서 실행가능성 여부에 대한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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