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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나는 너를, 너는 나를 가르치는 수업

                                                                                     글 / 김기철 (서울개롱초등학교 교사)



동료 교수법(peer teaching model)은 한 학생 또는 소집단의 학생들이 교사 역할과 학습자의
역할을 번갈아 맡아 협력하여 정해진 학습을 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교사중심의 강의식,
주입식 일변도의 학습지도 방법을 탈피하여 학생들끼리 협력하는 원리를 학습활동에 도입하는
학습지도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즉, 초등학교 체육시간에 물구나무서기 학습을 할 때 두 명의
학생이 서로 보조하고 도와가며 학습하는 것은 동료 교수법의 한 예라 할 수 있다. 동료 교수법에서
동료교사와 학습자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전반적인 책임은 동료교사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동료 교수법 동안 학생들은 동료교사와 학습자 역할을 번갈아 수행하면서 서로 가르치고 학습하게
된다. 즉, ‘나는 너를 가르치고 너는 나를 가르 친다’는 입장에서 서로 상호 보완과 협력을 해
가며 교사로부터 주어진 학습과제를 완수
해 나간다.

 
동료교수 모형은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을 가르치는 전략에 의존하기는 하지만, 교사가 모형에
기반한 접근법을 계획해서 따를 때에만 동료교수 모형이 된다. 따라서 동료교수는 학생들이
한 가지 이상의 학습 활동을 위해 짝을 지어서 ‘나란히(side by side)' 학습을 하는 파트너 학습과는
다르다.  동료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한 학생이 일반적으로 교사가 맡고 있는 몇 가지 중요 지시
사항을 수행하는 뚜렷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동료교수는 작은 규모로 이루어지는
협동 학습과 다르다. 협동학습도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협동학습 모형은 매우 다른 총체적 계획을 사용하며 전체 내용 단원을 위해 함께 하는 소규모
“팀”으로 학생들을 배치한다.



                                                〔그림 - 〕동료교수모형의 의사결정 프로파일

 

○ 내용선정: 수업내용 선정은 교사가 한다.
○ 수업관리: 교사에게 모든 통제권이 있다.
○ 과제제시: 과제 제시는 교사와 교수자, 두 수준에서 일어난다.
○ 과제참여: 과제참여는 교사에 의해 결정된다.
○ 상호작용: 상호작용은 교사와 교수자(A), 교수자와 학생 간(B)에 이루어진다.
○ 학습진도: 학습진도는 교사의 통제 하에 있으나 각 과제 안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에 
    의해 결정된다.

○ 과제전개: 과제전개는 교사에 의한 교수자-학습자의 역할교대 시기에 따라 좌우된다.
○ 모스톤(Mosston)의 상호학습 유형과 다르다.
    모스톤의 상호학습은 한 학생은 ‘관찰자’(교사)로 다른 학생은 ‘행위자’(학생)로 설계된다. 이와
    같은 방법이 동료교수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과 동일하지만 상호학습은 임시적인 과제 구조로
    사용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고 일반적으로 수업 내에서 유일한 교수전략으로 계획되지는
    않는다. 체육교사들은 수년간 상호학습 전략을 사용해 왔지만 여기서 제시되는 동료교수와는
    상이한 것이다.

○ 동료교수는 학생들이 한 가지 이상의 학습 활동을 위해 짝을 지어서 ‘나란히(side by side)'
    학습을 하는 파트너 학습과는 다르다.  동료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한 학생이 일반적으로
    교사가 맡고 있는 몇 가지 중요 지시 사항을 수행하는 뚜렷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동료교수는 작은 규모로 이루어지는 협동 학습과 다르다.
    협동학습도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협동학습 모형은 매우
    다른 총체적 계획을 사용하며 전체 내용 단원을 위해 함께 하는 소규모 “팀”으로 학생들을 배치한다.


■ 보충학습 :  동료교수모형의 수업진행방법

1) 수업계획: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명확한 과제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교수자-
    학습자가 교사가 제시한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2) 시간과 수업관리: 학생들이 교수자-학습자의 역할을 교대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는
    수업시간을 분절할 때 주의해야한다. 학생들에게 각각의 역할이 적절하게 동일한 양의 
    시간을 제공해야한다.

3) 과제제시: 교사가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과제제시와 과제 구조에 관해 훌륭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면 교수자들은 일시적으로 교수 책임을 맡게 될 때 효율적으로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다.

4) 의사소통: 교사는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과제를 충분히 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의 이해도를 자주 확인해야한다.

5)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는 교수자에게 수업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문제 해결 능력을 
    촉진시키는 질문에 기초해야 한다.

6) 수업정리: 교사는 학생들에게 교수자-학습자로서 각각 학습한 것, 상호 작용하는 동안 
    학습한 것 등을 정리하면서 학생들에게 발표하도록 하며 체육수업 전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동료교수는 비연속적인 학습활동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참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경쟁적인 게임활동에서는 움직임이 역동적이기 때문에 교수자-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허락하지
않는다. 따라서 동료교수 모형은 교수자가 반복적이고 정적인 상황에서 상당히 단순한 움직임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를 관찰하는데 이롭다. 교수자는 평가자로서 도움을 준다. 학습자의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각 학습과제의 숙련도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는 관찰 체크리스트를 통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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