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수업방법

                                                                                글 / 김기철 (서울개롱초등학교 교사)


탐구수업모형(inquiry teaching model)은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학생중심학습, 발견학습,
비지시적 학습 등의 유사용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생들에게 기존의 지식과 기술을 설명식으로
전수시켜 주기보다는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나 기능을 길러주려는 데 초점을 두는
수업방법의 형태이다. 그러므로 탐구 중심 수업방법의 주체는 학생들이며 학생들의 직접적인
경험이 중시된다. 체육교육과정 모형 중 움직임 교육 모형은 움직임의 개념을 탐구하는 것을
방법적인 틀로 삼고 있어 일종의 탐구중심 수업방법이 적용된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탐구 중심 교수모형은 협동학습 모형이나 전술적 게임 모형과 유사한 점이 많으나 탐구 중심
모형은 보다 다양한 구조나 형식으로 구성
되어 있다. 특히, 학생 개개인의 사고활동을 통해
광범위하게 인지적, 심동적 영역의 답변을 탐색토록 하며, (다양한 신체 활동을 유발하는)
‘명백하지 않은’ 답변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그림 - 〕탐구중심 수업모형의 의사결정프로파일



 ○ 내용 선정: 교사가 결정
 ○ 수업 관리: 교사 책임
 ○ 과제 제시: 교사가 작성 및 제시
 ○ 참여 유형: 학생에게 자율권한 부여
 ○ 상호 작용: 빈번히 발생
 ○ 학습 진도: 교사 또는 학생이 결정
 ○ 과제 전개: 교사 결정

 

■ 보충학습 : 탐구중심모형에서의 질문의 이용 시기 및 수준, 형태

1) 질문 이용 시기
 · 수업 도입: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낸다. 
 · 수업 중간: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적절하게 개입한다. 
 · 수업 정리: 학생의 학습 정도를 점검한다. 

2) 질문의 수준
    학생의 지적 수준과 발달 단계, 차시별 수업 목표와 부합되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각각의
    수준에서 공통적인 질문 형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질문의 형태
    지식, 이해, 적용의 수준에서 질문은 수렴적 질문 형태이며, 분석, 통합, 평가 수준에서는
    발산적 질문이 적절하다.

4) 응답 대기 시간 및 재 질문
    학생들이 교사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질문하고 즉시 답변이 나오기를 기대하거나 성급하게 답을 말해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수렴적 질문의 경우 최소한 3초 정도의 시간을 부여해야 하며, 발산적인 질문을 했을
    경우에는 질문한 후 약 15초 이상 기다려야 한다. 
학생들이 질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거나 또 다른 자극을 주기 위해서는 재차 질문을 해야 한다. 명확한 답변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답변이 부분적으로 옳을 때, 또 다른 새로운 정보를 제시할 때, 틀린
    답변을 했을 때 긍정적으로 다시 단서를 제공하여 ‘생각을 다시 하게’할 때 재질문을 한다.

5) 지도상의 유의점
    이 교수 모형은 교사의 질문 형태 수업방법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사고력을 촉진하여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이 핵심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질문해야지 직접적으로 
    정답을 말해주면 안 된다. 다시 말하면, 교사는 질문을 사용하여 ‘먼저 생각하게 하고 그 
    다음 움직이도록 해야’ 학생들이 여러 방법으로 탐색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답변을 도출해낼 수 있다. 또한 수시로 피드백이나 작은 힌트, 단서 등으로 학생들을
    학습 과정을 촉진해야 한다.

    특히 학습 과정에서 동료의 동작을 흉내내거나 모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이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정이 아니기 때문이다.


6) 수업 정리
    수업을 마무리하는 정리 시간에는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점검해야 한다. 이 때에도 질문을 
    이용하면 효과적인데 그 질문 수준은 수업 과정에서의 질문과 비슷하면 된다.


 

ⓒ 스포츠 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