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협동학습을 위한 5가지 필수요건

                                                                               글 / 김기철 (서울개롱초등학교 교사)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의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간에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긍정적
상호의존, 개인적 책무성, 협동 기술, 집단보상을 강조한 것이 협동학습(cooperative teaching model)
수업방법이다. 또한 경쟁적 학습이나 개인적 학습에서는 일부 학습자만이 성공 기회를 갖는 데
반하여 협동학습 수업방법에서는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성공 경험을 갖게 됨으로써 균등한 성공
기회를 보장하게 되어 바람직한 자아상을 지니게 되고, 학습 과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지니게
되어 자기 존중감, 사회성, 대인관계 개선, 타인 배려, 학습 태도 개선 및 학습 동기 유발에 기여하는
의의를 갖고 있다. 또한 협동학습 수업방법은 모든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교사 중심이 아니라 학생 중심의 수업을 함으로써 수업 방법의 민주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모형이 갖는 교수학습 측면의 특징은 교사의 주도성(directness), 즉 교사가 의사결정과
통제에 얼마나 직접적으로 관여하는가에 따라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그림에서
왼쪽으로 갈수록 교사의 주도성이 높아지며, 오른쪽으로 갈수록 교사의 주도성은 줄고
학생의 주도성이 높아진다.
중앙부분에 위치하면 교사와 학생의 책임이 적당히 분배되므로
상호작용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림 - 〕협동학습모형의 의사결정프로파일

 

 

■ 보충학습 :  협동학습의 5가지 필수요건

첫째, 팀원 사이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
팀원 모두는 팀의 목표 달성에 꼭 필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인식한다(여기서 ‘팀’은 협동학습이
이루어지는 소집단으로 ‘모둠’과 같은 의미임). 팀원의 재능, 지식, 경험 등은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차이가 오히려 팀에 공헌하게 된다.

둘째, 팀원 사이의 협력.
팀원은 목표를 잘 달성하도록 서로 격려해준다. 팀원 각자가 가진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팀원 각자가 최고의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팀 동료를 서로 도와
주고 격려해야 한다.

셋째, 학생 개인별 책임감
팀원 각자가 자신의 몫을 다해야만 협동학습의 효과가 커진다. 팀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신의 능력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교사는 학생 개인별 기대수준을
설정하고 참여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넷째, 대인관계 기술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성취 못지 않게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팀원 사이의 대인관계 기술이다.
팀원이 서로를 잘 이해하고, 대화하며, 서로 인정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도 중요하게
여긴다.

다섯째, 팀 반성의 시간
학생들이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서로의 체험을 공유하고 반성하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반성의 시간은 교사가 마련해 주지만, 교사가 대화과정에 직접 개입하지는
않는다. 반성의 시간을 통해 학생의 반성능력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다.

■ 보충학습 :  협동학습모형의 교수방법

○ 모둠별 성취분배 방식(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
 학생을 여러 모둠으로 나눈다. 각 모둠은 동일한 학습 과제와 필요한 자원을 부여받는다.
교사는 1차 연습 시간(15분에서 20분 정도)을 제시하고 팀별로 연습하도록 한다. 이 시기가
끝나면, 그 동안에 학습한 내용에 대해 시험을 치룬다. 시험은 기 시험, 퀴즈, 또는 기타 다른
형태의 수행 평가로 이루어진다. 모든 팀원들의 점수가 합쳐져서 팀 점수가 된다. 팀 점수를
공개하고, 교사는 협동 과정에 대해 학생들과 토론하고, 팀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도록
조언한다.

그 다음, 팀은 동일한 과제를 다시 반복해서 연습한다. 이때 팀은 협동심을 강조하고 모든
팀원들의 점수를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2차 연습시간이 주어지는데, 이 때 모든 팀원들과
팀 점수가 1차 시험보다 높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두 번의 시험에서 향상도에 따라
팀 점수가 부여된다. 개인별 점수는 발표되지 않고 팀 점수만 발표되므로, 팀내의 협동을
유발한다는 특징이 있다.

○ 팀 게임 토너먼트(Team Games Tournament: TGT)
학생들을 팀별로 나누고 팀별로 학습과제를 1차 연습한다. 1차 연습이 끝나면 팀별로 시험을 본다. 각 팀에서 1등, 2등, 3등, 4등 점수를 받은 사람은 다른 팀에서 같은 등수인 학생의 점수와 비교한다. 즉 1등은 1등끼리, 2등은 2등끼리 점수를 비교하는 식이다. 각 비교 쌍별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학생에게 일정한 상점을 부여한 후 2차 연습을 한다. 연습 후에 다시 시험을 보고 1차 때와 마찬가지로 같은 등수끼리 점수를 다시 비교한다. 게임이 끝난 후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팀이 승리팀이 된다. 그 과정에서 팀원 사이의 협동이 조장된다. 이 방법의 가장 좋은 점은 운동 기능이 낮은 학생들도 자기 팀을 위해 무엇인가를 공헌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 팀협력 수업(Team-Assisted Instruction: TAI)
교사는 팀을 선정한 후 학생에게 수행 기준과 학습 과제가 제시된 목록을 제공한다.
이 목록에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기술과 지식 영역을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단계로 나누어
제시되어 있다. 팀원들은 혼자 또는 다른 팀원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그 과제들을 연습하게 된다.
학생이 수행 기준에 따라 과제를 완수하면 다른 팀원이 과제 수행 여부를 체크한다. 학생은
다음 과제로 이동한다. 팀 성적은 매주 각 팀들이 수행한 과제 수를 점수로 환산하거나 개인별로
시험을 본 후 개인 점수를 합산하여 계산한다.

○ 직소(Jigsaw) 방식
협동학습의 대표적인 교수전략 중 하나인 직소 방식은 아래에 제시된 두 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방법1: 학생들은 팀으로 나뉘어지고, 각 팀별로 여러 과제(기술, 지식 영역, 또는 게임)를 
익힌다. 테니스 단원의 경우 A팀은 포핸드 드라이브의 요소와 단서를 학습하고, B팀은 
백핸드 드라이브, C팀은 게임 규칙과 점수 계산법 등을 학습한다. 모든 팀원들은 자신의 
팀에 할당된 과제를 익힌 후, 교사가 되어 다른 팀에게 그 내용을 가르쳐준다. 즉, 포핸드 
드라이브를 익힐 때 A팀이 교사가 되어 B팀과 C팀에게 가르쳐 준다. 평가는 다른 팀을 
지도하는 지도 능력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방법2: 각 팀원들이 주제 또는 기술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 세부 요소들을 익히게 된다. 즉, 
팀에서 학생1은 포핸드 드라이브, 학생2은 백핸드 드라이브, 학생3은 게임 규칙과 점수 
계산법 등을 익힌다. B팀과 C팀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팀원이 할당된 
학습 내용을 익히면, 각 팀에서 동일한 주제나 기술을 학습한 학생들끼리 모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다. 전문가 집단은 자신들이 배운 내용을 공유하게 된다. 전문가 집단 모임 후 
전문가들은 원래 자신의 집단으로 돌아가 배운 것을 다른 팀원들에게 가르쳐 준다. 이러한 
방법들은 동료 교수를 통하여 다른 학생을 가르칠 수 있다.

○ 집단 연구(Group Investigation) 
이 전략은 팀이 학습 과정에 협동하고 학습 결과를 공유하는데 사용된다. 팀이 선정되고 
과제가 할당되면 팀들은 3주안에 과제를 완성해야 한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이나 그 외의 
시간을 이용하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발표는 단체 프로젝트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이때,
포스터, 콜라주, 비디오 테이프, 컴퓨터 그래픽, 보고서 등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한다.



 ⓒ 스포츠 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