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기철 (서울개롱초등학교 교사)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의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간에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긍정적
상호의존, 개인적 책무성, 협동 기술, 집단보상을 강조한 것이 협동학습(cooperative teaching model)
수업방법이다. 또한 경쟁적 학습이나 개인적 학습에서는 일부 학습자만이 성공 기회를 갖는 데
반하여 협동학습 수업방법에서는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성공 경험을 갖게 됨으로써 균등한 성공
기회를 보장하게 되어 바람직한 자아상을 지니게 되고, 학습 과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지니게
되어 자기 존중감, 사회성, 대인관계 개선, 타인 배려, 학습 태도 개선 및 학습 동기 유발에 기여하는
의의를 갖고 있다. 또한 협동학습 수업방법은 모든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교사 중심이 아니라 학생 중심의 수업을 함으로써 수업 방법의 민주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모형이 갖는 교수학습 측면의 특징은 교사의 주도성(directness), 즉 교사가 의사결정과
통제에 얼마나 직접적으로 관여하는가에 따라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그림에서
왼쪽으로 갈수록 교사의 주도성이 높아지며, 오른쪽으로 갈수록 교사의 주도성은 줄고
학생의 주도성이 높아진다. 중앙부분에 위치하면 교사와 학생의 책임이 적당히 분배되므로
상호작용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림 - 〕협동학습모형의 의사결정프로파일
■ 보충학습 : 협동학습의 5가지 필수요건 첫째, 팀원 사이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 팀원 모두는 팀의 목표 달성에 꼭 필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인식한다(여기서 ‘팀’은 협동학습이 이루어지는 소집단으로 ‘모둠’과 같은 의미임). 팀원의 재능, 지식, 경험 등은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차이가 오히려 팀에 공헌하게 된다. 둘째, 팀원 사이의 협력. 팀원은 목표를 잘 달성하도록 서로 격려해준다. 팀원 각자가 가진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팀원 각자가 최고의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팀 동료를 서로 도와 주고 격려해야 한다. 셋째, 학생 개인별 책임감 팀원 각자가 자신의 몫을 다해야만 협동학습의 효과가 커진다. 팀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신의 능력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교사는 학생 개인별 기대수준을 설정하고 참여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넷째, 대인관계 기술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성취 못지 않게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 팀원 사이의 대인관계 기술이다. 팀원이 서로를 잘 이해하고, 대화하며, 서로 인정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도 중요하게 여긴다. 다섯째, 팀 반성의 시간 학생들이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서로의 체험을 공유하고 반성하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반성의 시간은 교사가 마련해 주지만, 교사가 대화과정에 직접 개입하지는 않는다. 반성의 시간을 통해 학생의 반성능력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다. |
■ 보충학습 : 협동학습모형의 교수방법
○ 모둠별 성취분배 방식(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 ○ 팀협력 수업(Team-Assisted Instruction: TAI) ○ 직소(Jigsaw) 방식 ○ 집단 연구(Group Investigation) |
ⓒ 스포츠 둥지
'분야별 체육이야기 > [ 학교체육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에게 지는 법을 가르쳐야 진정한 승리자가 될 수 있다. (2) | 2010.02.01 |
---|---|
6단계의 이해중심 게임 수업이 뭘까? (0) | 2010.01.29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수업방법 (0) | 2010.01.22 |
정보화 시대의 체육수업을 위한 3가지 (0) | 2010.01.21 |
나는 너를, 너는 나를 가르치는 수업 (1) | 2010.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