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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교육 과정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글 / 조미혜 (인하대학교 교수)
 

체육 분야에서 이제 체육교육과정이란 단어는 더 이상 낯설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육교육과정이 무엇이냐?”라는 질문에는 쉽게 답이 나오지 않는다. 이러한 점에서
지금부터 소개하고자 하는 비유(metaphor)의 방법은 체육교육과정 이론을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사고를 체계화하는 방법으로써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교육과정이론의 비유로 유명한 Kliebard(1982)는 “교육과정에 대한 비유는 우리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교육과정에 대한 비유는 연구의
초점 또는 목적을 인식하는 렌즈의 역할을 하게 된다. 사실 우리가 교육과정을 실제 존재하는
사물이라고 생각할 경우 교육과정에 대한 사고를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실재
이상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사고에 관한 매개수단으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비유는 새로운
문제 제기 능력을 높여주며, 아울러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을 찾는데도 우리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강신복역, 1991).

 
체육교육과정 연구로 유명한 학자로는 지금은 은퇴한 미국 Goergia 대학의 A. Jewett 교수가 있다.
이분을 중심으로 L. Bain, C. Ennis의 저자가 쓴 The Curriculum  Process in Physical Education(1995)라는 
체육교육과정 책이 있는데 이 안에 담겨있는 교육과정의 비유를 소개하고자 한다.

   
 
► 마라톤의 비유(Metaphor of the Marathon)

교육과정을 마라톤에 비유했다. 즉, 교육과정은 마라톤의 경주 코스이며, 학생 각자를 마라톤을
열심히 뛰고 있는 마라톤 주자로 보는 관점이다. 마라톤은 42.195km라는 미리 정해진 코스를
돌아서 완주해야 하는 경기다. 마라톤에 참가한 사람들은 모두 체격, 체력, 경력 등이 다양하다.
이제 막 마라톤을 시작한 초보 마라토너도 있으며, 그동안 몇 차례의 마라톤 코스를 완주한
경력 마라토너도 있다. 이들은 잘 닦여진 평지를 달리다가 때로는 높은 언덕을 숨 가쁘게
올라야 할 때도 있다. 서늘한 산들바람을 맞으며 상쾌하게 달릴 수도 있으며, 때로는 폭염이나
쏟아지는 비속에서 악천후의 기상조건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달려야 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빨리 달리겠다고 긴 거리의 마라톤을 처음부터 전력질주를 해서는 완주하기 어렵다. 마라톤
주자는 전 구간에서 어떻게 체력을 안배하고, 어느 구간에서는 어떻게 뛰어야 하는지 계획을
세워서 달려야 한다.
마라톤에 참가한 주자들은 이러한 여러 상황 속을 경험하면서 달리고
또 달려 마침내 완주의 기쁨을 누리게 된다. 


► 오케스트라의 비유(Metaphor of the Orchestra)

교육과정을 오케스트라에 비유했다. 즉, 교육과정은 오케스트라이며, 학생 각자를 오케스트라에
소속한 연주가로 보는 관점이다. 연주가는 충분한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악기에 관한 기초능력을
배우게 된다. 일단 연주가는 기초적인 음악 기술들을 습득하고 난 후에는 연주에 필요한 새로운
형태의 기술을 습득하려고 노력한다. 연주가는 점차 오케스트라 곡을 훌륭하게 연주하기
위해서는 각자가 모두 최선을 다하여 함께 연주해야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지휘자는
악기를 연주하지는 않지만 지휘봉을 통하여 연주가들을 안내하게 된다. 지휘자는 연주자
전체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연주자의 개별적인 연주 능력을 선보일 기회를 제공한다.
예리한 관찰자와 청취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지휘자는 오케스트라 전체와 연주가 각자의
실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항해의 비유(Metaphor of Sailing) 

교육과정을 바다의 항해에 비유했다. 즉, 교육과정은 바다이며, 학생은 바람이 심한 바다에
항해하는 배로 보는 관점이다. 배의 목적지와 항로는 출발하기 전에 결정되어 있다. 가장
훌륭한 항해사는 장기간의 일기예보와 수심을 조사하여 아름다운 풍경과 안전한 여행이
되도록 새로운 항로를 결정하게 된다. 배의 모양과 크기는 다양하다. 그러므로 배의 특성에
따라서 바람이 다르게 느껴지게 된다. 만약, 바람이 거세게 분다면, 파도가 높아서 작은 배가
여행하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바람이 너무 약하게 분다면, 배는 움직일 수가 없어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을 것이다. 배의크기와 모양에 따라 입항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즉, 배의 모양, 크기, 색깔 등에 차별받지 않아야 한다. 각각의 배들은 항구에 무사히
도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극을 받아야 한다.


► 우주 탐험의 비유(Metaphor of Space Exploration) 

교육과정을 우주 안에 있는 은하수를 탐험하는 것에 비유했다. 즉, 교육과정은 은하수 탐험이고,
학생은 은하수를 탐구하는 방법을 배우러 간 우주탐험가이다. 초보 탐험가들은 탐험이 시작되기
전에 숙련 탐험가의 지도아래 기초 훈련을 받게 된다. 숙련 탐험가는 초보 탐험가에게 그들이
여행할 별들을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조사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방법을 가르친다.
초보 탐험가들은 그들의 여행지인 은하수를 비행할 계획을 세운다. 숙련 탐험가는 여행에 관한
충고와 지침을 제공하며 그들의 흥미와 특별한 재능에 맞도록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준다.

이들은 은하수를 탐험하기 전에 이전의 탐험 도표와 그래프 그리고 보고서를 연구 검토한다.
초보 탐험가들은 이러한 연구 검토를 밑바탕으로 개인적 의미와 탐험에 도움이 될 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하게 된다.


► 사진 기술의 비유(Metaphor of Photography) 

교육과정을 사진 촬영을 하는 사진 기술로 비유했다. 즉, 교육과정은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고,
학생은 사진을 찍는 사진작가이다. 카메라의 모형과 종류는 카메라의 필름만큼이나 다양하다.
사진 촬영에 앞서 사진작가는 카메라를 선택하고, 카메라를 조심스럽게 다루면서 뷰파인더를
통해 적절하게 각도를 조절한다. 광각 렌즈가 있는 사진작가는 넓은 시야의 산과 바다를 찍을
수 있다. 빨간 장미꽃에서 꽃가루를 모으는 벌의 모습을 근접 촬영하기 위해서는 줌 렌즈가
필요하다.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움직임들을 촬영하고자 하는 사진작가는 고정 카메라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사진작가는 상황, 렌즈, 필름의 형태, 구도 등에 적합한 카메라를
선택하여 촬영한다, 사진작가의 목적은 촬영 장면의 개별적 이미지를 창조적으로
표현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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