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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명품수업을 만드는 ‘러닝디자인 기법’

                                                                                               글/ 노수신(신송중학교 교사)


K선생님의 수업 장면입니다.

K 교사 : 오늘도 어제처럼 뜀틀연습을 하겠다. 
            모둠별로 뜀틀 가져다 놓고 연습하도록…….
학생들 : 선생님 오늘은 공 한번 차면 안 될까요?
            뜀틀은 벌써 똑같은 동작을 4시간이나 연습해서 좀 지루한데…….
K 교사 : 실기평가 안볼꺼야? 아직도 못하는 아이들이 꽤 되잖아!
학생들 : (서로 소곤거리며) 이젠 뜀틀은 별로 재미도 없고 지겨운데…….
K 교사 : 어떻게 하고 싶은 것만 하고 살 수 있겠니? 인내하는 것도 공부야!

여러분도 위와 같은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이들이 수업에 흥미를 잃고 교사가 준비한 연습방법에 불만을 토로하면 교사는 참으로
난감하고 힘든 수업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K선생님도 마찬가지였으리라 생각됩니다.
학생들은 뜀틀 수업이 재미없고 지루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처음부터 뜀틀운동을 재미없어 했을까요?

학생 A : 처음엔 뜀틀운동이 도전과제로 재미있었어요. 그런데 매일 똑같은
동작만 벌써 4시간을 하고 있어요. 다른 동작들도 해 보고 싶은데 실기평가 동작만
계속 연습하라고 하시니 이젠 좀…….

K선생님은 단지 아이들이 참고 인내하면 모두가 만족할 만한 실기평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동기를 자극하지만 아직 미숙한 아이들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든가 봅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기 전에 K선생님이 수업활동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면 어땠을까요?
이러한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사전에 다양한 수업방법을 모색해 두었다면 훨씬 흥미롭고
재미있는 수업으로 아이들의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주지 않았을까요?

수업설계의 중요성이 바로 이것입니다.
아주 간단하고 평범한 아이디어로 만든 수업설계일지라도 이를 통해 진행한 수업과
그렇지 않은 수업은 질적으로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의 수업을 명품으로 만드는 기법!

K선생님 수업도 러닝디자인을 하게 되면 멋지고 훌륭한 수업이 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나의 수업을 명품으로 만들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훌륭한 러닝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3가지 지식이 필요하다고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 수업설계 절차
- 효과적인 학습활동이 되기 위한 다양한 교구-매체선택
- 실제 수업진행시의 단계별 실행 전략

위의 3가지 지식을 통해 어떻게 교수-학습과정을 디자인 할지 K선생님의 수업사례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 수업설계 절차

1. 분석
☞ 목표 규명을  위한  요구분석 : 아이들의 현재 상태는 뜀틀운동에 관한 지식,
수행능력, 도전의식 등이 아직 미숙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아이들이 수업과정을 통해
어떻게 달라지기를 원하는지 교사는 아이들의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의 차이점을
규명하고 이를 위계화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수업의 궁극적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 수업 분석 : 위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아이들은 어떠한 단계와 과정을
거치면 좋을까요? 수업 분석은 아이들이 무엇부터 시작하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
최종학습목표에 도달 할 수 있을지에 관한 단계를 규명 하는 일입니다. 이를 통해 차시별
목표가 결정되는 것이지요.

☞ 학생 분석 : 아이들이 뜀틀수업을 하기 위해 이미 숙달 하고 있어야 하는 행동이나
기능 등은 무엇인지 또 그러한 행동이나 기능 등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 등을
분석하는 일입니다. 보통은 이러한 과정을 ‘출발점 행동’이라고 말하고 ‘진단평가’등을
통해 개인차를 확인하게 됩니다.

☞ 환경 분석 : 뜀틀운동을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교구며 교재, 정보전달을 위한
매체선정의 기초 자료를 모으는 단계로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물리적 환경은
무엇이며, 이러한 환경은 잘 갖추어졌는지 분석하는 일입니다. 만약 이러한 환경이
잘 갖추어지지 않았다면 개발단계에서 개발되어져야 합니다.

2. 설계
☞ 정보 제시 설계 : 수업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계열을 바탕으로 최종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얼마의 수업시간이 필요한지, 한 번에 제시될 과제의 양과 시간은 얼마로
할 것인지 등을 좀 더 세밀하게 계획하는 일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아이들의 학습보폭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 보폭을 너무 넓게 잡아 포기하는 아이들이 나타나거나,
너무 좁게 잡아 과제의 흥미가 떨어지는 결과가 나오면 곤란하겠죠?

☞ 수업 전 활동설계 : 본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수업에 필요한 제반 환경은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아이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학습목표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전달 할 것인지, 아이들의 학습 동기는 어떻게 유발할 것인지,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중요사항은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 등을 사전에 계획하는 일입니다.

☞ 학습자 참여 설계 : 수업진행 과정에서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을 구사할 것인지, 학습 영역이나 내용, 또는 목표에 따라 아이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 등에 관해 계획하는 것을 말합니다.

☞ 평가 설계 : 아이들이 일련의 학습과정을 마친 후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총괄평가를 비롯하여 수업 전, 수업 중에도 아이들의 변화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평가 도구가 설계 되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수업 프로그램 자체 또한 아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수업과정 평가도 함께 계획 되어져야 합니다.


- 효과적인 학습활동이 되기 위한 다양한 교구-매체선택과 개발

3. 개발
☞ 앞 단계에서 수집되고 분석된 자료들을 토대로 개발할 방향이 설계되었으면 수업자료를
개발하는 개발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관련 단원을 가르치기에 적합한
학습 자료를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수집하여 활용할 수도 있고, 새로운 자료를 직접
개발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떤 교구-매체가 적합한지, 그 교구-매체는 수업에
투입 되었을 때 제 기능을 다하며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지에 관해 생각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ASSURE모형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ASSURE모형
 Analyze the learners(학습자 분석) :
  - 뜀틀운동을 통한 도전과제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도전과제(목표)를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임.
 State the objectives(목표 기술) :
  - 자신이 정한 도전과제(뜀틀)를 성공할 수 있다.
 Select the material(자료 선정)
  - 도전에 성공한 스포츠 스타 감상자료, 뜀틀 동영상, 소프트 뜀틀, 스프링 발판
 Utilize the material(자료 활용)
  - 감상자료 제시(동기유발) → 뜀틀 동영상 제시(과학적 수행방법 이해)
    → 도전목표설정 → 소프트 뜀틀, 스프링 발판 사용하기 → 과제연습
 Require learner’s participation(학습자 참여 요구)
  - 다양한 방법으로 뜀틀 넘기 (가로로 넘기, 세로로 넘기, 손 짚고 넘기, 앞구르기 등)
  - 향상된 도전과제로 목표 수정하기
  - 모둠별 뜀틀 넘기 동작 발표하기
 Evaluate the material(자료 평가)
  - 형성평가를 통한 교구의 학습효과 평가
  - 학습자 참여도 및 흥미 평가


- 실제수업 진행시의 단계별 실행 전략

4. 수업
☞ 수업 계획에 따라 개발된 수업 자료를 투입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습에 참여하는 아이들
모두가 학습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다양한 배려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차시별로
진행하는 다양한 수업패턴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습 실행전략이 계획되어져야 합니다.

만약, K선생님의 수업을 ‘Gagne의 수업사태’를 이용하여 적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수업전략이 계획되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Gagne의 수업사태
1. 주의력 획득 :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세계적인 선수들의 사례 이야기 제시
2. 학습목표 제시 : 자신의 도전목표를 바른 자세로 수행하여 성공할 수 있다.
3. 사전지식 회상 자극 : 지난 시간에 배운 뜀틀 동작의 과학적 이해 내용 상기
4. 자극 자료 제시하기 : 다양한 방법의 뜀틀 넘기 시범보이기
5. 학습안내 제시하기 : 부분 동작으로 뜀틀을 넘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기
6. 수행 유발하기 : 개인차에 따른 개인별 또는 모둠별 수업 활동
7. 피드백 제공하기 : 뜀틀 넘기 동작에 대한 수행의 정확성에 대한 피드백 제공
8. 수행평가하기 : 아이들이 수행하는 뜀틀 넘기에 대한 평가
9. 파지와 전이 향상시키기 : 창의적인 방법으로 뜀틀 넘기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들이 예기치 않게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안적인 수업 안에 대해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운동장 수업을 하기로 계획되어 있는데 일기가 좋지 않아 다른 학습활동을
해야만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또는 새로 전학 온 학생이나 지도학급에 장애우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런 경우엔 어떠한 대안적 수업을 진행 할 것 이라는 후
차적 대책이 마련되어 져야 합니다.

5. 평가
☞ 학업 성취도 평가 : 일련의 과정을 마치고 학습자들이 최종 학습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가를 알아보는 단계입니다.

☞ 수업평가 : 수업자체에 대한 평가로서 수업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
수업진행에서의 문제점, 부적절한 정보 전달, 교사의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수업소감을 들어보거나, 설문지를 통하여
수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의 시각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내용을 잘 알고 있다고 해서 잘 가르치는 교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좋은 학습 환경이 갖추어졌다고 해서 수업의 효과성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지요.

아무 의미도 없는 돌덩이가 멋진 예술조각이 될 수 있는 것은 그 돌에 자신의 혼을
불어넣는 예술가의 열정과 노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좋은 교사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이냐에 관한 명확한 방향과
그에 따른 수업설계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훌륭한 러닝디자이너의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자질을 누가 얼마나 표현해 내느냐에 따라 자신의 수업이 명품으로
인정받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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