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둥지 기자단

광주유니버시아드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 - [도핑 자원봉사자편]-전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청년들과 봉사정신이 불타는 대한민국 대학생들이 만나다!!!!




글/이아영



 이번 편에서는 광주 유니버시아드에서 도핑 자원봉사자로 활동했던 8명의 학생들을 인터뷰 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대학생 자원봉사자 참여가 정말 높았습니다. 저는 젊은 친구들이 거리낌 없이 외국인들과 함께 어울려 친구가 되는 모습을 보는 것 자체로도 뿌듯하고 감사했답니다. 도핑이라는 다소 엄격하고도 냉정할 수 있는 분야에서 그들은 공동체 삶의 영역에서 건강한 인성을 기르고 경험 자체에 만족했습니다.


제가 도핑검사관 신분으로 샤프롱(*) 자원봉사자들 앞에 처음 섰을 때 그들은 아무도 웃고 있지 않았습니다. 아마 낯설고 삼엄한 분위기에 스스로 긴장을 했나봅니다. 한국도핑방지위원회의 규정에 따라 그들에게 도핑 임무에 대한 교육을 여러 차례 실시했습니다.

 

그러나 교육 보다는 실전에서 배우는 것이 훨씬 빨랐습니다. 저도 아직 만으로는 20대라 팔팔하고 일처리도 빠르다고 생각했는데 아무래도 한 살이라도 어린 것이 좋다고 저보다 젊은 친구들이 훨씬 더 업무에 적응력이 워낙 빠르고 업무 처리도 똘똘하게 했습니다. ‘사업체를 하나 차려서 이 친구들을 영입할까?’하는 생각도 했다니까요. 요즘 우리 청년들에게는 “기회와 역할”라는 것이 쉽게 주어지지가 않는 것 같습니다. 청년들에게 ‘먼저 믿어주면 어떻게 행동할까?’라는 생각으로 그들이 자기 일이라 생각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일 할 수 있도록 가능한 큰 터치를 하지 않고 스스로 팀을 운영해 나가도록 맡겼습니다.


*샤프롱이란? 프랑스어 “Chaperone”으로 쓰고 한국말로는 “샤프롱”이라 부르며 도핑검사동반인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너무나 생소한 이름이지만 . 이번 광주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는 광주 유니버시아드 선수촌을 비롯한 31개의 경기장에서 도핑 검사가 실시되었다. 도핑 분야 자원봉사자로 신청한 학생들은 대부분 보건, 의료, 간호, 체육 등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이었으며 다른 분야보다 도핑 분야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보건 계열 학교 자체에서 공식 모집을 했거나 남들이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해보고자 하는 호기심에 지원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되도록 매일 회의를 하고 어떤 점이 좋았는지 어떤 점이 개선되었으면 좋을지 스스로 방향 점을 잡아가도록 만들어 보았죠. 누군가에 의해 통제된 업무가 아닌 스스로 자발적으로 하고 싶게 만드는 일들을 했을 때 업무의 성과가 얼마나 성공적이었을까요?

 저는 이 친구들이 이번 대회에 참가하여 가능한 많은 경험을 되가져 가길 바랐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가르치기보다 그들에게 도움을 받는다 생각하고 행동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그들 스스로 무언가를 얻어가기 보다 제가 오히려 그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람을 누구를 만나던 그 사람으로부터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대회에서도 참 많은 스승들을 만나고 돌아온 것 같습니다. 한 살이라도 나이 많은 제가 한 마디라도 더 하면 뭐하겠습니까? 젊은 친구들의 인터뷰를 읽어보시죠 :)

[광주유니버시아드 선수촌 도핑관리팀 자원봉사자들과 조직위원회 김남수, 강종필 담당관]


 

 이들은 도핑 검사에 선정된 선수들에게 도핑검사에 대한 통지 및 유의 사항을 전달한 후 도핑검사실까지 데리고 오는 역할을 했다. 일반적으로 도핑 검사는 결승 경기가 끝나고 메달을 획득한 선수 위주로 한다고 상식적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도핑 검사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그 도핑 검사는 “경기기간 중 검사”라고 하여 실제로 경기에 참가하여 입상을 한, 혹은 입상을 하지 못했더라도 랜덤으로 선정이 되는 경우다. 그러나 이런 메가 이벤트의 경우 선수촌에 입촌한 선수들을 대상으로 경기에 아직 참가하지 않은 선수들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를 실시하기도 한다.

 

 이 검사는 “경기기간 외 검사”에 해당된다고 생각되겠지만 입촌한 선수들은 유니버시아드에 참가하기 위해 와 있는 선수들이므로 입촌한 목적이 경기 참가이기 때문에 경기 기간 중 검사에 해당된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면 “경기 기간 중 검사에서 사전 검사”에 해당하는 경우다. 선수들은 위와 같이 복잡한 검사 방식에 대해 아직 모르고 있는 선수들이 많았다.

 

 그렇다면 경기기간 중 사전 검사에 해당하는 선수들에게는 도핑 검사 대상자라고 어떻게 알려주는 걸까? 바로! 샤프롱들이 선수들이 묵는 숙소까지 직접 찾아가서 선수촌 내 도핑관리실로 데리고 오는 것이다! 쨍쨍 내리쬐는 태양 아래 샤프롱들은 연락처도 없이 오로지 선수들이 묵는 숙소 주소에 의지한 채 그들을 찾아 선수촌 곳곳을 찾아 헤맨다.

 

정말 샤프롱들의 매의 눈이 아니었다면 선수촌 내 도핑 검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저는 호남대학교 치위생학과 1학년에 재학 중인 박미리(사진에서 좌측, 우측은 태국 여자 태권도 선수)입니다. 학교에서 단체로 도핑관리 운영요원을 모집한다는 공고문을 보고 자원봉사자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도핑이라는 새로운 일을 통해 방학동한 특별한 경험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일을 했다면 수당 보다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었겠지만 저는 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 봉사하면서 돈은 많이 벌지 못하더라도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원봉사 전에는 외국선수들에게 영어로 통지하고 대화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고 내가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이 됐었는데 막상 직접 해보니까 영어로 말하는 게 어렵지 않았고 나중에는 선수들과 영어로 대화하고 농담도 하면서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 낮아진 것 같아 좋았습니다.

 

 그리고 돌발 상황이 생겨도 옆에 있는 도핑검사관 선생님들이 잘 챙겨주셔서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도핑교육을 받기 전에는 도핑검사라는 것은 선수가 금지약물을 복용 했는지 안했는지 알기 위해 하는 검사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두 차례를 걸쳐 교육을 받은 후 현장에서 직접 일하면서 도핑검사 절차는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도핑검사서에는 어떤 것들을 적는지, 또한 도핑 검사 시에 소변검사 뿐만 아니라 혈액검사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도핑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어요.
 왜냐하면 도핑검사 라는 것은 단순히 페어플레이를 위해 선수가 금지약물을 복용했는지 알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한편으로는 선수의 건강을 위해서도 도핑검사를 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정말 기회만 준다면 또 참가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큰 국제적인 대회에 봉사활동을 하면서 세계 각국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또한 그 사람들로부터 많은 것들 배워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번에 샤프롱으로 봉사하면서 너무 좋은 인연들을 많이 만나서 봉사하는 동안 즐거웠던 기억들이 있어서 다시 이런 행사가 있다면 또 참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선수들이랑 이야기 할 때 막힘없이 이야기를 하면 좋은데 그러지를 못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유니버시아드 대회가 끝나고 영어실력에 대해 부족함을 느껴 집에서 영어단어를 시간 내서 틈틈이 외우고 있는 중 입니다. 꾸준히 공부해서 나중에는 외국인들과 대화 할 때 사전을 이용하지 않고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샤프롱으로 봉사를 할 때 정말 좋은 인연들을 많이 만났는데 특히 저는 ‘Wilasinee Khamsribus’라는 태국선수를 만나게 돼서 너무 좋았습니다. 이 선수의 친절하고 착한 모습을 보고 저는 태권도에 관심이 많아졌고 앞으로도 이 선수가 지금처럼 열심히 태권도를 해서 태권도 분야에서 정말 유명한 선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활동으로 영어로 외국인과 말해야 한다는 두려움, 새로운 경험을 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 한다는 두려움들을 많이 없앤 것 같아서 좋았어요. 항상 해보기 전에 걱정하고 고민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었는데 그런 점을 조금이나마 개선시킬 수 있었던 기회여서 저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된 봉사활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단순히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 이외에도 사람들은 만나며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항상 새로운 도전을 하고 색다른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사실은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 있었는데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새롭고 색다른 경험이 나를 더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저는 호남대학교 태권도경호학과 12학번 김성현입니다(아랫줄 좌측). 이번 U대회에서 선수촌과 태권도장에서 근무를 했었어요. 체육학과다보니 도핑에 대해 알아놓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영어를 잘 못해서 걱정이 태산이었는데 도핑검사관 선생님들이 친절하게 잘 교육해 주셔서 일을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도핑에 대해 알고 있었던 게 전혀 없었습니다.

 단순히 약물을 검사 하는 일로만 생각했지만 일을 해보고 나서야 도핑검사란 일이 얼마나 복잡하고 절차역시 까다롭고 힘든 일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도핑이라는 전문 분야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저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하나 더 찾게 되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이번 대회를 통해 다짐을 하나 했습니다. 저는 함께 일하는 자원봉사자들에 비해 영어가 너무 부족했기에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서 다음에 이런 기회가 왔을 때 지금과는 다르게 잘 설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입니다. 제 꿈은 체육교사인데 임용에 합격을 한 후 안정을 찾게 되면 미래에 꼭 도핑검사관자격증을 취득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친절하게 대해 주시는데 몇 분의 선생님들이 자원봉사자를 아랫사람으로 여기고 막대하시는 분들이 몇 분 계셨었습니다. 어디를 가나 존재합니다만 이러한 부분들이 개선이 되면 다른 자원봉사자들도 더 열심히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도핑은 체육 관련 일이라 이번 경험을 통해 체육 분야 관계자들을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았고 또 세계인들을 만나 그 문화를 배우고 제가 모르고 있던 많은 것들을 알았습니다. 임금이 적다고해서 하지 않겠다는 생각보다 여러분들도 기회가 된다면 한번 부딪혀 봤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 일로 인해서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배웠다고 느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 보건대학교 방사선과에 재학 중인 이대호라고합니다.

예전부터 큰 대회에 자원봉사를 하고 싶었었는데요. 지금이 아니면 이런 큰 대회에 동참할 기회가 없을 것 같아서요. 그리고 제가 거주하는 광주에서 하는 행사이니 만큼 더욱 하고 싶었던 마음이 컸습니다. 애초에 임금을 원한 게 아니라 자원봉사에 동참해서 경험을 얻는 데에 의미를 두고 있었어요.

 

 


 제가 예상했던 자원봉사보다 훨씬 더 재밌었습니다.
 경기 후 선수들을 책임져서 안내 해야 되는 막중한 임무(?)가 저에게는 무엇보다 긴장감 있고 흥미로웠어요, 도핑에 대해 미디어매체에서 보도한 정도의 지식밖에 몰랐었는데 생각보다 좀 더 절차가 엄격하고 공정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됐습니다.

 

 저에게 기회가 된다면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 도핑으로요! 이번 자원봉사를 하면서 몰랐던 사람들과 한 가지 일을 가지고 힘을 합쳐서 일을 한다는 것 에 너무 좋았습니다. 좀 더 이런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 신청할 때는 ‘잘할 수 있을까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나중에는 더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쉬웠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도핑요원간의 연락망이 제대로 짜여 있지 않아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도핑센터장의 환경이 좀 더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교통부분에서도 좀 더 봉사자들의 거주지에 가까운 곳에 배치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운 인연에도 소극적이지 않고 좀 더 적극적으로 대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젊은 시절에 이런 활동을 한번쯤 해보는 것에 적극적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저는 호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1학년에 재학 중인 정소영(사진 속 왼쪽)이라고 합니다.

 

한창 도핑이 핫 이슈에 있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다른 일들도 많았지만 알바를 많이 해본 저로써는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었고 그게 바로 도핑검사관을 돕는 일이었습니다.

 

솔직히 도핑설명을 들을 때 까지만 해도 감이 잘 안 왔는데 막상 샤프롱 업무를 해보니 즐겁고 힘들지만 계속 보람찼습니다. 도핑은 그저 약물 검사하는 것 이라고만 알고 있었고 그 이상 생각해 본적도 없었는데 경험을 통해 이 일이 얼마나 중요하고 책임감을 가지게 하는 일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행사를 하는 동안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되었고 무엇보다 저에게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정소영씨(왼쪽)와 중동 지역 선수 그리고 도핑 통역 봉사를 해주셨던 평강씨의 모습]

 

도핑검사관을 꿈꾸다!
진로를 늦게 선택한 탓에 제 진로에 대해서만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뿐이었는데 도핑을 알게 되면서 또 다른 꿈이 생겼고 나중에는 내가 멋지게 영어를 하며 도핑검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앞으로 좀 더 도핑에 관심을 갖기로 약속하였습니다.

 

 도핑관련해서 각 체육관마다 도핑관리실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몇몇은 시설이 좋기도 했지만 몇몇은 시설이 열악했습니다. 같은 일을 하는 만큼 좀 더 같은 상황과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에게는 이번 경험이 또 다른 꿈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보고 듣는 것만이 전부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사실  경험 해 보면 어떻게 다른지 알게 되는 것 같아요. 청년 여러분들! 집 밖으로 나와서 직접 체험하고 판단하고 좋은 결정을 내렸으면 좋겠습니다! 젊은 나이에 더 많이 경험하는 게 진짜 자기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교를 갓 졸업한(그렇다고 믿고 싶은) 박평강입니다. 현재 외국인과 함께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며 생활 하고 있습니다. 경험보다 좋은 것은 없다는 신념아래 ‘기회는 올 때 잡자’라는 모토를 가지고 많은 것에 도전하고 또 많은 것을 얻고 싶은 욕심 많은 학생입니다.

 

큰 대회를 집 앞에서 참여할 수 있다는 점과 오랜 숙제인 영어를 그것도 무료로 배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광주에서 오래 전부터 준비해 오던 대회라 기초 교육, 영어 수업, 동아리 등 여러 가지 활동 등을 하면서 그냥 자연스럽게 당연한 걸 하는 것처럼 자원봉사를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돈보다는 내가 이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했기 때문에 대신 수업해줄 대타 선생님을 구하고 자원봉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당 때문에 ‘VIP분들을 수행하며 영어 통역을 하는 아타셰나 다른 쪽으로 유대회에 참여할 걸 그랬나?’라는 생각은 잠깐 했지만 2주간 자원봉사를 하면서 결코 돈으로 살 수 없는 정말 값진 경험들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자원봉사로 유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잘하기 위한 마음에 홈페이지를 보며 예습하다!
 뭔가 참여하고 도전하는 것을 좋아는 하지만 성격 자체가 외향적인 편은 아니라 처음에는 많이 두렵고 떨렸습니다. 특히 저는 통역 지원으로 자원봉사를 하게 돼서 막상 대회기간이 다가오자 설렘보다는 걱정이 더 앞섰습니다. 도핑에 대해 아는 것도 많이 없었을 뿐더러 내가 과연 전문분야 통역까지 할 수 있을까 하는 것 때문이었는데요.

 

 걱정했던 덕분에 참여 전에 혼자 나름대로 공부를 많이 해갔습니다. KADA 홈페이지를 통해 도핑은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도핑 관련 용어라든가 현장에서 필요한 영어는 툭 하면 나올 정도로 열심히 외워갔습니다. 그래서 걱정했던 것 이상으로 그리고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이번 자원봉사는 정말 정말 200% 만족스러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선생님들께서도 항상 저희에게 ‘수고했다’, ‘고맙다’고 해주시는 말씀들을 들으며 ‘아 내가 이곳에서 이분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나에게 엄청난 행운이 구나’를 느끼며 봉사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세상을 알게 되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도핑에 대해선 그저 ‘선수들이 금지 약물을 복용 했나 안했나 검사하는 것’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대회를 통해 도핑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대략적으로 이해 할 수 있게 되었고 도핑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달라졌기 보다는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이 없어 고민이었던 저에게 아, 이런 분야도 있구나, 내가 어떤 것에 흥미를 느끼고 즐거워  하는지 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야 너 진짜 행복해 보인다 요즘????”



[오른쪽 두 번째, 캐나다 선수단과 함께 선수촌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평강씨]

 

 Absolutely! 지금도 유대회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대회 기간 동안 저를 아는 지인들 모두 저를 보며 정말 행복해 보인다고 말을 많이 해주었습니다. 그 분위기가 정말 좋았습니다. 언어도 다르고 생김새도 다른 수 만명의 사람들이 한데 모여 함께 선의의 경쟁을 하고 또 대회 밖에선 서로 친구가 되어 격 없이 수다를 떨고 소통하는

 

그 생동감 넘치고 활기 넘치는 그런 느낌이 저에게 엄청난 시너지를 주었던 거 같습니다. 내가 왜 이런 것(?)을 이제야 알게 되었을까 아쉬울 정도로 좋았던 거 같습니다. 그냥 선수촌을 걷고 있는 것 자체가 저는 너무 행복했거든요. 또 다시 이런 경험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유대회 추억을 찾아 계속해서 문을 두드리게 될 것 같습니다.

 

언어에 자격지심이 강했던 나... 다른 언어에도 도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다!
 저는 제 전공을 말하는 게 항상 부끄러웠습니다. Do, does 구분도 못하고 영어과에 진학 한 저는 자격지심이 참 많았습니다. ‘나는 언어에 재능이 없나봐, 나는 언어 배우기엔 안 좋은 성격이야’ 등등 여러 가지 핑계를 많이 댔었는데요.

 졸업 후 본격적으로 영어공부를 시작하고 스스로도 실력이 많이 늘었다고 생각은 했지만 그래도 항상 자신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유대회를 통해 자신감도 얻게 되고 매번 느꼈던 거지만 언어가 가지고 있는 힘이 얼마나 크고 위대한 건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에도 도전해 봐야겠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또 이전에는 단순히 보고 즐기는 스포츠였다면 스포츠를 통해 얻는 긍정적인 기운이라는 것이 이런 거구나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한 선수들을 보며 나도 다시 운동을 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도 구걸하고 싶지는 않아요...ㅜㅜ”
 저에게 있어서 이번 대회는 부족한 점 없는 성공적인 대회였지만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봉사를 하면서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을 겪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불만 글을 읽으며 한 가지 부끄러웠던 점이 있었는데요. 각 국가 간 선수들과 핀을 교환하는 것이 일종의 관례라는 글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큰 대회는 이번이 처음이었던 저는 그저 핀을 받고 싶다는 순수한 마음 때문에 선수들에게 핀을 강제로(?) 받아낸 적이 몇 번 있었습니다. 이게 이렇게 무례가 되는 행동인지 전혀 몰랐기 때문에 반성이 많이 됐습니다. 작은 행동이지만 자원봉사자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한국의 이미지를 좋게 할 수도 나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좀 더 세세한 교육이 필요하지 않을 까 생각이 됩니다.

 

 저는 이 경험이 또 다른 삶의 활력을 알게 해주는 기회였습니다. 당 떨어지면 포도당 맞는 것처럼 이런 대회 있을 때 마다 참여해서 좋은 기운 많이 받아 가려고요~! 여러분도 도전하세요~!! 후회하지 않을 거에요~!! 



  저는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15학번 김윤경입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유니버시아드 자원봉사를 모집한다는 소리를 듣고 꼭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올해 대학교에 와서 학과 교수님의 추천을 받아 광주 유니버시아드 자원봉사자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고향인 광주에서 열리는 국제대회인데, 광주에서 이런 큰 행사는 접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어요. 광주 유니버시아드 자원봉사를 지원하기 전까진 ‘봉사’란 지루하고 힘들다는 편견이 박혀있었는데, 이번 봉사를 통해 그 편견을 깰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겪은 자원봉사는 각국의 선수들 간의 소통도 할 수 있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어서 굉장히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자원봉사를 시작하기 전에는 도핑이란 단순히 “선수들이 대회에 참가하기 전에 약물을 투입했는지 검사하는 것”이라고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직접 자원봉사를 하면서 도핑을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고 도핑이라는 것이 스포츠 경기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절차인지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이런 행사가 있다면 참가하고 싶습니다. 이번 대회기간 동안 너무 즐거웠고 깨달은 점도 많았거든요. 이곳에 와서 전 세계에서 온 친구들을 만나고 나니 어려워서 포기했던 영어를 다시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토익 700점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하려고요.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또 이런 큰 대회를 유치한다면 중요한 사항은 국가에서 알아서 결정하지 않고 시민들의 의견을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전년도에 우리나라에서 가치가 높은 산인 가리왕산을 훼손해 경기장을 건설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시민 모두가 반대를 했지만 정부에선 그대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정부와 국민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고 느껴졌습니다. 또한 이번 대회에서는 교통 부분에서 불편을 겪었는데, 봉사가 늦게 끝나는 날이면 버스가 끊겨 택시를 타야만 하는 일이 벌어지곤 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시 자체에서 대회 기간만이라도 대중교통의 시간을 늘려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대회가 정말 값진 경험이었고 소중한 추억이 되었습니다. 도핑 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는데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봉사를 참여해보는 것은 정말 좋은 추억입니다”

 여러분들도 도전해보세요.


 

 저는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재학 중인 강지원입니다. 광주 유니버시아드 도핑 자원봉사자로 태권도 경기장에서 근무를 하였습니다. 우선 가장 큰 계기는 제가 스포츠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선수들을 가까이서 만날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스포츠를 좋아하지만 지금까지 경기를 보러 직접 가본 적이 별로 없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경기도 보고 봉사도 하고, 여러 경험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고민 없이 자원봉사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광주 조선대학교 체육관_유니버시아드 태권도 품새 & 겨루기 경기장]

 

 자원봉사를 하지 않고 아르바이트를 했다면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었겠지만, 방학마다 큰 의미 없이 그냥 돈을 벌기위해 하는 아르바이트 보다는 적은 돈을 벌더라도 흔히 할 수 없는 경험을 하는 것이 저에게는 더 의미 있을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원봉사는 청소부???
고등학생 때부터 해왔던 봉사활동은 느낀 것 없이 그냥 청소만 하는 의미 없는 봉사활동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번 유니버시아드 자원봉사 신청을 하면서도 그런 봉사면 어떡할까 걱정을 많이 했는데 걱정이 모두 사라질 만한 뜻 깊은 자원봉사였습니다. 샤프롱 교육을 받은 후에 제가 선수에게 도핑 대상자로 선정되었다고 말하면 다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따라 올 거라고 생각했는데 도핑을 처음 하는 선수들도 많고, 도핑에 대해 잘 모르는 선수들도 많아서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이런 행사를 한다면 무조건 참가할 것 같은데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즐겁고 저에게 보람을 주는 일이면 하고 싶듯이 유니버시아드 같은 이런 대회 자원봉사가 저에게 그런 의미가 된 것 같습니다.

[왼쪽 두 번째 강지원씨와 자원봉사자들 & 한국 여자 태권도 품새 금메달 최효서 선수]

 

소극적이었던 내 모습이 적극적으로 변하다!
 제가 영어를 아예 못하는 편은 아닌데 중학생 때부터 외국인만 보면 머릿속이 하얘지고 말이 안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행사에서 외국인과 대화도 하면서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어요. 외국선수를 많이 만난 것은 아니지만 자원봉사를 하는 막바지에는 제가 선수들에게 먼저 말을 걸려고 하고, 제 모습이 좀 달라졌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영어통역봉사자가 외국 선수나 코치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모습을 보고 부럽기도 하고 진짜 영어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도 많이 하면서 영어에 대한 목표, 의지를 가지게 되었어요. 그래서 유니버시아드 끝나자마자 영어 공부를 시작했답니다!!

 

미리 알려주세요. 우리도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한답니다!
 자원봉사 신청 할 때는 7월 1일부터 봉사하기로 하였는데 유니버시아드가 시작하기 바로 전날에서야 샤프롱 근무지와 근무시간이 공지되어서 그때까지 자원봉사자들이 매우 혼란스럽고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에게 미리 날짜와 시간을 통지하고 준비하게끔 하는 것이 자원봉사자에게도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아쉬움도 있어요.

 

대학생활 중 최고의 방학!
 제가 대학생이 되어서 방학 때마다 계획을 세우고 공부도 하고 여행도 가고, 여러 가지 일을 하였지만 유니버시아드 자원봉사를 한 일이 기억에 남고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유니버시아드를 통해서 같이 추억을 쌓았던 도핑검사관 선생님들, 자원봉사자들이라는 좋은 사람을 알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세상에는 정말 많은 직업이 있고 저는 그 직업을 찾아가는 입장인데 도핑 샤프롱이라는 즐거운 기억으로 저의 미래, 꿈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자원봉사 대신 토익학원, 아르바이트 등 여러 가지 일들을 할 수 있겠지만 저는 그것들 대신 광주 유니버시아드 자원봉사에 참여한 것이 정말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취업을 위해 여러 스펙을 쌓아가고 있지만, 자격증 취득, 토익 등 이런 것들은 정말 하기 싫고 힘든 스펙이었습니다. 하지만 유니버시아드 자원봉사는 행복한 스펙, 끝나지 않았으면 하는 행복한 활동이었습니다.

 

 저는 호남대 간호학과를 다니고 있는 21살 문상희입니다. 유니버시아드라는 큰 대회에서 자원봉사를 할 수 있다는 점과 외국선수들과의 대화를 해보는 것 같은 일반 대학생으로서 쉽게 접하지 못할 경험들을 기대하고 지원했습니다. 교육 때 들은 내용과 실제 도핑 샤프롱 업무는 달랐습니다.

 

 처음 봉사는 배구경기장에서 했는데 경기가 끝난 지도 모르고 계속 도핑관리실에서 대기만 했다가 급하게 도핑샤프롱들 빨리 오라는 연락을 받고 바로 경기장으로 갔어요. 그때 이미 우왕좌왕하면서 혼란스러웠는데 선수들 번호가 잘 보이지 않아서 곤욕이었어요. 외국선수들과 대화를 잘 할 수 있을지 알았는데 선수가 하는 말은 알아듣겠는데 대답을 영어로 못해서 너무 안타깝기도 했어요. 영어회화공부를 하지 않은 것이 후회스러웠어요. 경기장에서 도핑 조끼를 입고 있으니 도핑대상자가 누구냐고 물어보는 사람도 있었는데 정보가 유출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모른다고 대답하니 왜 모르냐며 화를 내신 분도 있어서 일할 때 조금 무섭기도 했어요. 

 

 원래 도핑에 대해서 관심도 없고 전혀 알고 있지 않았어요. 그냥 단순히 ‘약물 검사하는 거겠거니’하고 생각했죠. 대회가 끝난 후 지금은 “도핑은 샤프롱이 선수들에게 도핑대상자로 선정되었다고 말하고 코치나 팀닥터 등 동반인을 데리고 갈 수 있다는 것을 통지 한 후 도핑 검사실로 데리고 와야 하며, 정당한 사유 안에서 정확한 절차에 따라 원하는 행동을 한 후 도핑 검사실에 1시간 이내로 가야 한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또 한 선수에게 소변검사와 혈액검사 모두 진행 할 수도 있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봉사 첫날엔 정말 힘들어서 ‘이 시간에 알바를 했으면 돈을 더 많이 벌었을 텐데’ 하고 생각한 적이 있었어요, 그런데 봉사가 끝나갈 쯤엔 선수들, 통역, 휴대폰 번역기를 사용해서 사람들과 대화를 시도하고 웃고 있었습니다. 봉사를 하면서 만난 선생님, 언니, 오빠, 친구, 동생들과 많이 친해져서 봉사가 끝났을 때 너무 아쉬웠어요. 봉사라는 것을 통해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죠.

 

봉사를 하면서 제가 생각했던 ‘성공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 사람들의 특징은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가 있으며 그 목표를 위해서 정말 열심히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태권도장에서 근무할 때는 경기를 마친 선수들의 상처투성이인 발을 봤습니다. 다리를 다쳐서 제대로 걷지도 못하는 선수들도 봤습니다. 그런 사람들에 비하면 저는 그저 책상에 앉아서 공부만 하면 되는데 그 것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살아왔다는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선수들을 본받아 저도 그들처럼 이루고자 하는 것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정말 열심히 노력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직접 마주했을 때 원활하게 대화하고 싶었는데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한 것이 아쉬워서 원어민과 직접 전화 통화로 수업하는 회화 공부를 시작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공부 계획도 세웠습니다.

 

 광주 유니버시아드에서 아쉬웠던 점은 자원봉사자들의 봉사 일정에 대해 더 빨리 안내해주었으면 하는 점이 가장 컸고 두 번째로는 유니버시아드를 찾은 외국 관광객들이나 한국 관광객들에게 경기장 등의 시설을 잘 찾아갈 수 있게 만들어진 표지판이나 안내 책자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저는 이번 활동이 제 삶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 경험을 통해 앞으로 제가 어떻게 살아가야할 지와 과거의 저를 반성하게 해주었고 또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진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여러분도 무엇이든지 도전해보세요!! 주변사람들이 ‘이걸 왜해?? 차라리 다른 걸 해!’ 라고 방해를 하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면 앞만 보고 가세요!! 앞 만보고 가다가 뒤를 돌아보면 ‘내가 이만큼이나 왔나?’ 하고 뿌듯함이 느껴질 겁니다.

 


 

 

 


젊은 청년들의 멋진 생각을 통해 오늘도 한 뼘 더 자라나는 것 같습니다.

 

이상! 광주에서 스포츠 둥지 이아영 기자였습

니다.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