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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둥지 기자단

‘현실보다 더 실감나는 초현실(Hyper Reality)’- 스포츠 비디오게임

 

 

 

 

 

글/원준연

 

 

 

 

 

'오 솔레미오~♬~'


 이 노래는 베니스에서 곤돌라를 타면 흔히 뱃사공들이 손님들을 위해 부르는 노래로 유명하다. 베니스의 곤돌라 위에서 아름다운 경치와 노래를 감상하는 것은 함께 이탈리아 관광에서 중요한 명물로 꼽힌다. 하지만 이런 즐거움은 베니스에만 한정되어있는 것이 아니다. 대서양을 건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도 관광객들이 베니스에서와 같이 곤돌라를 타고 곤돌리에가 부르는 아름다운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 베니스 카지노 / 출처: Google >

 

 1994년 프랑스의 이론가 장 보들레르(Jean Baudrillard)는 초현실(Hyper Reality)이라는 개념을 설명했다. 초현실의 개념은 점차적으로 기술이 발전함으로써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선이 불분명해진다는 것이다. 보들레르는 초현실의 대표적인 예시로 미국의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베니스 카지노(Venice Casino)’를 들었다. 베니스 카지노는 이탈리아 베니스의 곤돌라와 뱃사공을 똑같이 복제하여 만든 카지노로써 실제로 베니스에서와 똑같이 곤돌라와 뱃사공의 노래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보들레르는 나아가 현대에 초현실의 개념을 가장 잘 대변해주는 것이 스포츠 비디오 게임이라고 언급한다. 그 이유는 기술발달에 힘입어 현대의 스포츠 비디오 게임의 그래픽과 사운드가 점차적으로 정교해지고, 나아가 실제와 흡사해지기 때문이다.

 

                                      < 최초의 비디오게임 ‘Pong’ / 출처: Google >

 

 불과 40년 전만 하더라도 베이스볼 카드나 사커카드 등 스티커 카드를 모으는 것이 현대비디오 게임의 역할을 했다. 그러던 와중 최초의 비디오 게임인 ‘Pong’이 1972년에 출시된 후 비디오 게임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했고, 40년이 지난 지금 비디오 게임 산업은 수천억의 가치를 지닌 비즈니스산업이 되었다. 특히 스포츠 비디오 게임은 EA 스포츠, KONAMI등 대형게임 제작회사들과 수백 가지 소프트웨어 회사들이 비디오게임산업 내에서 압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 EA 스포츠의 대표적인 게임 ‘NCAA Football 14’ / 출처: Google >

 

 

 사회에 많은 영향력을 가지게 된 스포츠 비디오게임의 특징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사운드 퀼리티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그래픽이 스포츠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졌던 반면, 최근에는 사운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출시된 농구 비디오 게임 ‘NBA 2K 2015’는 215,000 가지의 경기장, 관중, 선수 사운드를 녹음했다. 또한, 실제 NBA 중계위원들의 목소리를 녹음하여 실제 경기장에서 경기를 보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게 함으로써 유저들이 초현실을 느끼게 한다.

 

                 < 실제 선수 사진인지 착각이 들게 할 정도로 현실적인 ‘NBA 2K 15’ / 출처: Google >

 

 두 번째  사람들이 게임을 통해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40년 전 최초의 비디오게임인 ‘Pong’에서는 단순히 작은 막대기들을 상, 하로 밖에 움직일 수 없는 제한적인 플레이만 허용되었다. 반면에 디지털 혁명이후 ‘FIFA 시리즈‘나 ’Winning Eleven‘과 같은 게임에서 유저들은 선수들을 상, 하, 좌, 우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등 자유로운 플레이가 허용된다. 또한 ’Football Manager‘와 같은 게임에서는 유저들이 팀의 감독이 되어 선수들을 영입하고, 전술을 짤 수 있는 등 현대 스포츠 비디오 유저들은 자유로운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세 번째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1970년대, 1980년대 축구는 미국에서 인기를 끌지 못했다. 하지만 축구 비디오 게임이 확산됨에 따라 많은 젊은이들이 축구에 노출되는 시간이 증가되었고, 이는 축구에 대한 관심증대로 이어졌다. 현재는 많은 미국 젊은이들이 축구팬이 되었다. 그들은 실제 축구를 하거나 스타디움에서 관람을 하지는 않지만 비디오 게임을 통해 축구와 친숙해 지고 프리미어리그나, 분데스리가를 시청함으로써 축구에 대한 관심을 지속한다. 또한, 많은 미국 대학생들은 평상시 축구선수들의 져지를 입고 다니는데 이것 또한 비디오게임이 축구에 대한 관심을 증가 시키는 역할을 했기에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 캠퍼스 내에서 자신의 이름이 적힌 레플리카를 입고 다니는 미국 대학생들/ 출처: Google >

 

 

 현대 스포츠 비디오 게임은 단순한 오락거리로 여겨지며, 스포츠 비디오 게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하지만 스포츠 비디오 게임은 스포츠 그 자체만큼이나 현재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역으로 스포츠에도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 맞추어 스포츠 비디오 게임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더불어 대중의 관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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