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둥지 기자단

국내 스포츠 용품 산업의 밑거름, 스포츠용품시험소

 

 

글 / 최선경 (스포츠둥지 기자)

 

 

          세계 스포츠 용품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며 시장을 넓혀가듯이, 국내 스포츠 용품 산업도 다양한 상품을 생산하면서 세계화, 글로벌화의 면모를 갖춰 나가고 있다. 특히 국내운동선수들의 경쟁력 높은 경기력은 스포츠 용품산업의 변화를 주도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여자 메이저골프대회 3연속 우승을 차지하며 세계골프사에 큰 획을 그은 세계랭킹 1위 박인비의 우승효과는 선수 개인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박인비가 사용하는 클럽과 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는 폭발적인 판매율로 이어졌다.  박인비의 용품을 후원하는 한 외국 업체는 “올해 목표의 300%이상 판매를 했다”고해 막대한 우승효과를 반영했다.


 만약 박인비가 우승하면서 사용한 제품이 국내 스포츠용품이면 어땠을까? 아마도 박인비 의 우승효과에 더해 국내 스포츠용품 시장이 더 활기를 띄지 않았을까 싶다. 아직은 열악한 국내 스포츠용품 시장이지만 세계적인 해외 스포츠용품에 밀리지 않도록 기술 경쟁력과 품질개선을 이끌어나가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게 스포츠용품시험소이다.

 

경기도 용인시 신갈동에 위치한 스포츠용품시험소 ⓒ최선경

 

 

스포츠용품시험소는 무슨 일을 하나요?
현재 우리나라는 국내 스포츠 용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 신갈동에 위치한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용품시험소는 국내 다양한 스포츠용품 및 체육시설을 대상으로 시험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경기 단체 공인 및 스포츠용품 업체의 연구개발 지원뿐만 아니라 운동장 현장시험, 업체 방문시험 등 다양한 시험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KISS(Korean Industrial Standards of Sporting Goods)의 로고 ⓒ국민체육진흥공단


KISS(Korean Industrial Standards of Sporting Goods)란?
KISS는 일정 수준의 규격을 통과한 우수한 품질의 스포츠 용품에 대한 인증마크이다. 성능시험을 통과한 스포츠용품에 대하여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다. 인증 대상품목으로는 자전거, 골프, 인조잔디, 육상트랙, 궁도, 번지코드 등과 같은 스포츠용품과 스포츠 시설, 또한 스포츠 과학 및 훈련용 장비등 다양한 스포츠 용품을 대상으로 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스포츠 용품 시험소 내에 다양한 시험검사 기계를 소개해주는 권용규 과장 ⓒ최선경 

야구공의 품질인증을 위해 만들어지는 과정을 관찰하는 스포츠용품시험소 ⓒ국민체육진흥공단

 

 

인증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스포츠 용품을 인증할 국내 스포츠용품 업체가 인증 대상품목을 확인 후 온라인 신청을 하면 스포츠 용품 시험소에서 직접 제품 시험과 검사를 실시한다. 그 이후 공장 심사와 품질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면 KISS인증을 받을 수 있다.


말 많고 탈 많은 야구장 펜스, 이대로 안전한가요?
한국 프로야구는 올 시즌 들어서 펜스 충돌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에 펜스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운동장현장시험을 담당하고 있는 스포츠용품시험소의 권용규과장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권용규 과장은 “야구장 펜스가 안전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는 HIC(HEAD INJURY CRITERION·두부상해평가)상해치가 ‘40~49'이하여야 한다. 하지만 잠실은 61, 목동 127, 문학은 132로 측정돼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이는 야구선수가 충돌 시에 매우 크게 다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권과장은 덧붙여 “야구장 펜스 규격에 대한 법적인 근거가 없기 때문에 펜스 규격을 지키지 않는 구장이 많다.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법적인 제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전하고 즐겁게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서 법적인 제도가 필요하다.
앞서 언급했듯 현재 야구장 펜스 규격에 대한 법적인 근거가 없어 선수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스포츠 용품 인증도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국내의 많은 스포츠용품 시장이 해외시장에 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국내 스포츠시설과 스포츠용품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주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요구된다. 스포츠 용품 인증 법제화 및 국제 공인시험기간 등록을 통해 우리나라 스포츠 용품 품질을 더욱 끌어올리고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