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고

평균이하 남자들의 도전과 노력, 그리고 성취(1)

 

글/ 김동현

 

 

         이 글은 예능프로그램 속에서 소비되고 있는 스포츠의 모습에 대해서 논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먼저 예능프로그램이 어떻게 변화하고, 스포츠는 그 안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서술한다. 그리고 그 예로써 2012년도에 남자의 자격에서 방영한 <철인 3종 경기 특집>을 통해 예능프로그램이 스포츠를 통해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KBS 남자의 자격

 

 

예능의 변화, 그리고 그 중심의 스포츠

현재의 예능프로그램(이하 예능)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에는 주로 우스꽝스러운 분장과 행동, 어눌한 말투 등을 통해 대중들에게 단순히 웃음을 전달하는 것이 전부였었지만, 현재의 예능은 그렇지 않다. 그 예로 “별들에게 물어봐”라는 어눌한 말투의 유행어와 우스꽝스러운 분장으로 인기를 끌던 이경규가 <힐링캠프>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들에게 삶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모습으로 변화한 것과 같이, 예능은 시간이 흘러갈수록 변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듯 현재의 예능은 대중들의 인기를 얻기 위해 어떠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을까? 그 형태는 크게 두 가지 전개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한 가지는 출연자들이 특정분야에 직접 도전하고 성취하는 과정을 통해 대중들에게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한 가지는 어려운 환경을 딛고 일어선 실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대중들에게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다양한 시사점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에 현재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무한도전>, <남자의 자격>, <1박2일> 등이 전자에 속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힐링캠프>, <무릎팍도사>, <승승장구> 등이 후자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이러한 인기예능들이 주된 소재로 삼고 있는 것이 바로 스포츠라는 것이다. 그 예로 <남자의 자격>에서는 마라톤, 모터사이클, 철인 3종 경기 등 다양한 스포츠에 장기프로젝트로 도전해왔고, <무한도전>에서도 댄스스포츠, 봅슬레이, 조정, 프로레슬링, 에어로빅 등의 많은 스포츠 종목에 장기프로젝트로 도전해왔다. 또한 실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구성되는 예능의 경우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및 인기 스포츠스타를 초정하여 그들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데, 최근 방송된 <승승장구>에서는 박태환, 이대호, 장미란까지 연속 3주간 스포츠 스타들의 이야기를 방송할 정도로 현재 예능에서 스포츠는 크게 자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예능프로그램들은 왜 장기프로젝트임에 불구하고 굳이 스포츠종목에 도전하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왜 스포츠스타를 섭외하여 일반 대중들에게 그들의 이야기를 전달하고자하는 것일까? 스포츠종목에의 도전, 그리고 운동선수들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대중들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일까?


예상하건데, 그 답은 아마도 스포츠에 내재되어 있는 함축적인 요소들 때문일 것이다. 한마디로 스포츠는 사회를 구성하는 또 다른 하나의 인생과 같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와 같이, 스포츠에는 도전이 필요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조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경쟁은 피할 수 없는 요소이며, 무엇보다도 승자와 패자가 존재한다는 것에서 우리가 사는 사회와 많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함축적인 의미에서 예능은 스포츠에의 도전을 계속해서 시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스포츠를 통해 대중들에게 또 다른 인생을 보여줌으로써 대중적인 호응을 유도하려는 의도를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을 고려할 때, 예능프로그램 속에서 스포츠가 다루어지는 모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다시 말해, 예능 속에서 스포츠는 어떠한 의미로 대중들에게 다가가며, 스포츠스타들의 이미지는 예능을 통해 어떠한 모습으로 비춰지는지, 그리고 그러한 예능을 통해 대중들에게 어떠한 파급효과를 유발하는지에 대한 탐구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대중문화라는 영역에서 예능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고려하였을 때, 그 속에서 소비되는 스포츠의 모습에 대한 이해는 대중들이 스포츠에 대해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줄 것이며, 나아가 대중문화 속에서 스포츠의 입지를 굳힐 수 있는 다양한 시사점 또한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기 예능프로그램 중 하나인 남자의 자격을 그 대상으로 철인 3종 경기 속에서 스포츠가 재현되는 모습을 알아보고자 한다. <남격>의 철인 3종 경기특집은 무엇을 통해 어떻게 대중들의 호응을 유도하고 있을까?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