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엄혁주(고려대학교 강사)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선생님은 단연 체육을 많이 해주는 선생님이다. 그러한데는 아이들의 타고난 움직임에 대한 욕구를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다양한 신체활동은 단순히 움직임을 통해 신체 발달만 이루어지는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아이들의 신체적, 정의적 그리고 사회적 영역을 골고루 발달시킨다.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목표가 아동의 심동적, 정의적, 인지적 영역의 고른 발달을 통해 전인으로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도 다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교과와 달리 체육교과는 그 어떤 교과보다도 자라나는 우리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고 의미있는 과목이 된다. 그러나 실제 초등학교 현장은 체육의 중요한 가치들을 무색케 할 정도로 체육수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초등학교는 중․고등학교와는 달리 담임교사에 의해 체육수업이 이루어진다. 몇몇 학교에서 체육전담교사를 운영하기도 하기만 그들 중 거의 대부분이 비 전공교사들이다. 사정이 그렇다보니 실제로 초등학교에서 체육수업을 운영하는 교사들은 운동 종목과 수업모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며, 단조로운 수업운영을 하고, 타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학생들에 대한 통제의 도구로 운영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모여서 체육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면 항상 나오는 것이 “막상 체육수업을 하려고 하면 잘 몰라서 그런지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수업모형은 적용하기에 너무 어려워요.”등과 같이 수업 진행의 어려움을 토로한다. 최근 초등학교 체육수업모형과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새로운 모형을 적용한 것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실제 수업현장에 적용하려고 하면 초등학교 교사들에게는 너무 부담이 크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교사들은 전 과목을 가르치므로 한 과목에 집중해서 연구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나 다양한 평가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초등교사들이 체육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Kagan 구조(Kagan Structures)
Kagan은 교사들과 수 십년 간의 연구들을 통해 현장에 바로 적용가능하며 쉽게 배울 수 있는 수업방법인 Kagan 구조를 고안해내었다. 협동학습의 구조적 접근에서 시작한 Kagan 구조(Kagan Structures)는 단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으로 간단한 구조들의 절차를 재구성하고 활용하는데 많은 노력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Kagan 구조는 기존의 학습 방법에 삽입하여 활용할 수 있어 매우 현실적인 학습 방법으로 보고되고 있다(Kagan, 2001).
여기서 말하는 “구조”는 Kagan의 구조에서 가장 핵심이 된다. 이는 하나하나의 독립된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특정한 내용과 상관없이 수업활동을 위한 청사진을 제공한다.
“구조”란 수업을 ‘어떻게(how) 가르칠 것인가?’ 에 대한 물음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내용”은 ‘무엇을(what)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구조에 내용을 담아 학습 활동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때 교사는 구조와 내용을 학습 목표에 맞게 잘 선택하여 ‘학습활동’을 이끌어낸다<그림 1>.
그러나 여기에는 다음의 4가지 요소(PIES)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Kagan & Kagan, 1998).
P |
긍정적인 상호의존(Positive Interdependence) |
I |
개인적 책임(Individual Accountbility) |
E |
동등한 참여(Equal Participation) |
S |
동시다발적 상호작용(Simultaneous Interaction) |
Kagan(1989)은 이 4가지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200여 가지의 구조들을 소개하며, 수업을 계획하는데 PIES 개념은 자연스럽게 수업 활동 속에 구성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은 스스로 과제를 해결하고 이것이 보상이 되어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특히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을 몰입(Flow)하게 하여 수업에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낸다.
체육수업에서 적용가능한 Kagna 구조
체육교과는 타 교과와 다른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표 1>과 같이 사고-공유-수행(Think-Share-Perform), 짝-점검-수행(Pairs-Check-Perform), 직소 수행(Jigsaw Perform)등과 같은 구조로 재구성하여 활용하여야 한다(Dyson & Grinescki, 2001). 일반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조를 <표 1>에서와 같이 체육수업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재구성해 보았다.
정확한 이해를 돕기위해, 생각-공유-수행을 예로 설명을 해보자.
생각-공유-수행은 짝과 함께 나눈 생각을 토대로 공유한 생각을 수행하는 구조로서, 생각하기, 생각 나누기, 협의하기, 수행 등을 통한 방법이다. 특히, 이 구조는 게임 및 스포츠 참여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업내용에 적합한 구조이다(Dyson & Grinescki, 2001). 그러므로 도전과 흥미를 유발하는데 적합하며, 자기표현같은 댄스에 활용하면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
수업의 절차로는
첫째,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도전을 장려한다.
둘째, 학생들은 각자가 해결책이나 방법을 구상한 후, 짝과 함께 해답을 나눈다.(Think)
셋째, 학생들은 각자 짝과 함께 최소 한 가지의 해답을 수행하고 활동에 있어서 어떤 해답을 수행할 것인지 결정한다.(Share)
넷째, 결정한 수행을 실시한다.(Perform)
이처럼, 수업절차도 방법도 어렵지 않게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Kagan 구조의 가장의 장점이 된다.
초등학생 시기는 가족 간의 사랑, 학교에서 동료와 교사의 사랑 그리고 주변 환경 속에서 만나게 될 다양한 사람들의 사랑을 느끼고 만끽하며 부정적인 감정의 자극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즉, 혼자가 아닌 함께 어울리는 신체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되고, 이러한 경험들이 신체성장 뿐만 아니라 아동들의 정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Orlick(1982)은 즐거움과 재미가 있는 움직임 활동이나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선경험(early experience)을 경험하게 되고 이것은 결국 대인관계 기술(Personal to Personal Interaction skill), 사회 기술(Social Skill) 그리고 삶의 기술(Life Skill)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하였다. 이처럼 중요한 체육의 가치가 허울뿐인 외침이 되지 않기 위해선 현장의 교사에게만 책임을 물을것이 아니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겠다. Kagan 구조를 통해 체육수업이 쉽고 재밌게 운영됨으로써, 체육은 교사들에게도 어렵지 않고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도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는 행복의 장(場)이 되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Dyson, B. & Grineski, S.(2001). Using Cooperative Learning Structures in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72(2), 28-31.
Kagan, S.(1989). The structural Approach to Cooperative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Academic Research Library, 47(4), 12-15.
Kagan, S. & Kagan, M. (1998). Multiple intelligences: the complete MI book. San Clemente: Resources for Teachers.
Kagan, S.(2001). Kagan Structure: Research and Rationale. Kagan Online Magazine, Spring 2001.
Orlick, T.(1982). The second cooperative sports and games book. New York:Phanth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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