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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초등 체육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Kagan 구조의 실제 ⑵

 

 

글/ 엄혁주(고려대학교 강사)

 

          지난 글에서 우리는 초등 체육수업에서 적용 할 수 있는 Kagan 구조의 이해와 수업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Kagan 구조를 실제 협동게임에 어떻게 적용하며 Kagan의 구조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실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의 협동게임들은 Dyson & Grineki(2001)가 체육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구조를 제시한 것을 바탕으로 엄혁주(2012)가 재구성하여 실제 적용한 10가지 게임들이다. 또한 엄혁주는 게임의 목표를 스포츠품성의 개발에 두고 3가지(인지, 심동, 정의적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스포츠품성을 “스포츠문화에 참여하여 사람다운 사람, 도덕적 품성을 갖추고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고 행동하는 사람의 기본 소양”이라고 정의한다(엄혁주, 2012).

 

 

 

 

 

 

이상에서 제시된 게임들은 바이블이 될 수 없다. 제시된 게임들을 통해 수업에서 교사 나름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고, 각자 수업에서 필요한 게임에 적합하게 재구성하여 활용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엄혁주(2012). 스포츠품성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Dyson, B. & Grineski, S.(2001). Using Cooperative Learning Structures in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72(2), 2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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