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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교과 ‘영상평가’ 시리즈 2: 영상평가를 체육수업에 적용하는데 왜 주저하게 되는가?




                                                                
/ 이태구 (부천 상동고 교사)

 
일치도란?'

일치도란? 목표, 수업 및 평가 간 일관성의 정도를 의미한다. 이것은 2007 개정교육과정 해설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1)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 교수·학습 과정과 연계되어야 하며, 가르치는 내용과 평가 하는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체육과 평가 계획표를 작성하여 활용한다(93).

일치도의 문제는 체육 수업을 처음에 계획하는 단계부터 평가를 마무리 하는 단계까지 한 단원의 체육수업이 지켜야하는 원리이다. 따라서 현장의 체육교사는 높은 일치도를 유지면서 체육수업을 계획·실행·평가해야 한다. 그러나 일치도가 낮은, 즉 심각한 불일치도의 문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행위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한다. 예를 들어, 만약 수업이 평가와 일관성이 없는 경우 아무리 질적 수준이 높은 수업이라 하더라도 성과가 평가에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평가가 목표와 일관성이 없는 경우 평가의 결과는 목표의 성취를 반영할 수 없을 것이다.

  높은 일치도와 영상평가 적용 체육수업의 난점(難點)’

영상평가의 시작은 체육교과 영상평가 시리즈 1: 영상평가의 시작과 발전 그리고 한계에서 기술하였다. 축구의 오프사이드를 영상으로 교육하고 그에 맞는 평가방법을 고민하다 태어난 것이 영상평가였다. 기본적으로 높은 일치도를 전제한 평가방법이였다.

영상평가를 다룬 최초의 석사학위 논문인 영상매체를 통한 중학교 2학년 체육교과 인지영역의 평가도구 개발(최진환, 2003)’이 나온 이후로 학문적으로나 현장에서 그 개발과 사용은 빈번해 졌다. 그러나 위 논문에서는 수업 목표와 교수학습 실행단계에서의 영상평가에 대한 고려없이 영상평가가 적용되는 낮은 일치도의 문제를 나타냈다. 논문의 결과에서도 영상평가와 대응되는 기존의 지필시험에서 영상평가는 지필시험보다 시험성적이 낮게 나타났다. 이는 영상평가가 오히려 학생들의 학력수준을 향상시키지 못하고 마는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 논문은 체육교과의 인지적 영역의 대안적인 평가방법으로서의 영상평가의 논리적 타당성만을 확인하는 수준에서 그 가치를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그 후에 나온 영상평가 관련 두 번째 석사학위 논문인 중학교 2학년 체육교과 농구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CD-ROM과 평가도구 개발(2004, 이태구)’에서는 교수학습 도구를 개발하고 그에 맞는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기본적으로 높은 일치도의 체육 수업을 구현하였다. 그 결과도 당연히 영상평가의 시험결과가 지필시험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학력향상에도 기여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지금까지 과정을 요약하여 결론을 내지라면, 결국 평가도구의 개발은 교수학습과정의 변화를 전제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영상평가를 초기에 학교현장에 개발하고 적용해 왔던 사람들은 계속적으로 영상평가 문항만을 제작하였다. 물론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고, 기존에 나와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들이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일치도를 고려하지 않는 영상평가문항만의 제작은 영상평가 제작의 공학적인 어려움과 더해져 현장 교사들이 영상평가를 수업에 적용하는데 주저하게 만들었다.

또한 수업현장의 필요들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현장 체육교사들에게는 이미 제작되어 있는 동영상 수업자료들이 본인들이 학교에서 사용하는 체육교과서의 체제에도 맞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여서 인지적 영역의 수업도구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영상평가를 평가에 적용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문제였다. 교사들 스스로가 기본적으로 가르친 것을 평가한다는 학교교육과정의 원칙을 실천하고 있었기에 나타난 문제였다. 결국 2002년에 태어난 영상평가연구회도 영상교육연구회로 이름을 바꿔 다시 태어나야 할 수밖에 없었을 것으로 추론해 본다.

영상평가가 체육수업 적용에 왜 어려운가에 대한 대답

결국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영상평가가 평가도구로 적절하다고 판단될만한 교수학습과정을 전제해야 되기 때문에 영상평가는 수업적용에 어려움을 갖는다. 이는 결국 수업목표 설정의 단계부터 체육수업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할지 모른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체육수업이 운동장에서의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한 기존의 체육수업에서 어떤 비중과 목적으로 구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새로운 체육수업 모형이 제안될 수 있을 것이고, 그 모형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평가는 영상평가가 되는, 그래서 높은 일치도를 유지하는 체육수업을 생각해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영상평가와 관련한 여러 연구들을 살펴보면, 영상평가가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에는 많은 난제들이 있다. 제작과정의 공학적이고 기술적인 어려움에서부터 수업적용의 여건문제, 측정평가의 이론적 측면의 문제 등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은 현장 교사들이 영상평가를 평가장면에 적용하는데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목표-수업-평가의 일치도 문제가 가장 중요하면서도 잊지말아야 할 원칙이다. 결론적으로 영상평가가 평가도구로써 사용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수업형태가 설계되어야 하며, 수업형태는 심동적 영역 중심의 체육수업과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진행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해야, 영상평가는 동료체육교사들에게 더 많이 팔리는 상품(?)이 될 것이라고 주장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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