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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인성 교육



                                                                                               
                                                                                               글/김기철(한국교육과정평가원) 

체육교과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기능중심의 패러다임에 대한 대안으로 신체활동가치중심의 패러다임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창의성과 인성 또한 체육교과가 추구해야 할 다양한 신체활동가치 속에 이미 포함되어 추구되고 있다. ,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을 통해 스포츠정신과 공동체 의식’,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 ‘신체 문화 인식등의 역량을 강조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한
개척과 사회 또는 국가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

다만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글로벌 창의 인재육성에 대한 내용이 강조되고 있지 못한 측면이 있어 이를 좀 더 부각시키고 부분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이때 이러한 내용을 반영시키기에 가장 용이한 방안으로는 내용 및 방법 등은 그대로 두고 성격 및 목표 항목에 창의 인성관련 내용을 부분적으로 추가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로는 다분히 이념적이고 선언적인 교육과정 문서 형태를 벗어날 수 없게 된다
.
,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글로벌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하고 평가해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예컨대 현재 체육과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창의 인재 육성관련 내용은 주로 표현활동에 국한되어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창의 인재 육성이 어느 한 영역의 활동을 통해서만 이뤄질 수 없는 것이므로 체육교과를 구성하고 있는 5개 영역의 내용에 골고루 포함시키되, 독자들로 하여금 이에 대한 명확한 확인과 판단을 위해서 창의라는 표현을 명시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 경쟁활동 내용에 제시되어 있는 기본기능과 게임전략을 습득하고라는 표현은 이미 그 속에 문제해결력 및 수렴/확산적 사고력을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지만 이를 좀 더 구체적이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게임의 기본기능과 창의적인 전략구상 및 변경능력을 습득하고변경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단순히 단어와 문장의 수정보완을 떠나서 경쟁 활동에서도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한 명확한 활동내용이 제시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글로벌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요소를 개발하여 제시함은 물론, 이것을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지도하고 평가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지침과 방향을 소개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창의성과 인성에 포함되는 다양한 가치 요소를 염출해 내는 과정에서 체육교과가 지니고 있는 교과적 특성을 바탕으로 육성될 수 있는 내용들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다른 말로 "체육교과를 통해서 육성되는 창의성 및 인성의 특성은 타 교과를 통한 방법들과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렇게 엄선된 요소를 각 학교 급 및 학년별 수준에 맞춰 계열성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객관적 원칙과 타당성 있는 기준의 마련도 시급한 사안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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