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인성을 함양하는 <시>가 있는 체육수업

 

 


                                                            
                                                                                                        글/고문수 (인천대학교 강사)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심동적인지적정서적으로 통합된 인간을 구현하는데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학교 체육 수업은 신체적인 측면만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에 가 있는 체육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체육활동을 통해서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거나 하고 싶은 이야기를 시로 정리하여 정서적인 측면의 성장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정서교육은 말보다는 내면적인 측면의 행동과 다짐으로 나타날 때, 그 가치가 훨씬 높게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인성을 함양하는가 있는 체육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신체활동이 정서적인 측면으로 전이되고 이것이 다시 생활화로 전개되어 내면적인 성숙에 도움이 되고자 여섯 편의 시를 소개하고자 한다. 체육수업의 가치는 신체활동 경험과 그 경험에 대한 인지적인 사고가 통합될 때, 시너지 효과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 이에 체육 수업에서 시나 글쓰기의 활동이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가 있는 체육수업

  학생들은 수업을 하는 과정이나 수업을 마치고 나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한줄 쓰기로 정리를 한다. 처음에 한줄 쓰기를 힘들어하던 학생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한 줄을 한 문단으로 만들어 갔다. 한줄 쓰기의 소재는 다양하다. 교과서, 운동장, 수업에 활용된 교구, 수업의 느낌, 친구 등이 있다. 글쓰기의 시작은 학생들의 생각을 마음속에 새겨나가면서 친구들과 함께 잘 어울리고, 상대방을 배려하도록 만들기 위한 의도가 포함되었다.

학생들은 체육수업에서를 쓰면서 그날의 신체활동의 모습을 되돌아보면서 활동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었다. 아래의 시는 간결하지만 학생들의 속 깊은 마음이 담겨 있고, 정성이 깃든 수업의 결과물이다.

 

 

 


는 마음을 드러내는 거울이다. 학생들이 마음을 드러낼 때, 상대방의 마음도 이해할 수 있는 이해의 폭을 갖게 된다. 체육수업이 단지 신체활동만의 소유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체육은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면서 경험하고, 느낀 모든 부분의 총합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체육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제공한다. 예컨대, 심동적인지적정서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체육은 학생들이 참 좋은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토대가 된다. 지금 우리 주변에는 참 좋은 인간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참 좋은 인간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노력이 꾸준히 진행될 때 마련되는 것이다. 아무쪼록 체육수업에서의 쓰기가 학생들의 마음을 거짓 없게 드러내는 거울이 되었으면 한다.

최근 창의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시대적 요구로 대두되었다. 21세기는 창의력이 국가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원동력이 될 것임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나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처럼 남과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와 발상의 전환, 문제를 해결하는 뛰어난 능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를 미래사회는 요구하고 있다. 또한, 미래 사회에서는 아무리 혼자 뛰어나다고 해도 상대방과 소통하지 못한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이것이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요구하는 배경이다(이재훈, 2010에서 재인용).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는 미래사회는 지식뿐 아니라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요구한다. 글로벌 지식기반 사회의 국가 경쟁력은 결국 인성이 뒷받침된 창의적 인재의 경쟁력으로 좌우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경쟁력 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인성교과인 체육에서부터 학생의 인성 함양에 디딤돌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찾아야 할 것이다. 쓰기는 그러한 작업 중의 하나다.


※ 참고문헌

010). 체육수업 어떻게 할까. 파주: 한국학술정보().
010). 창의․인성교육을 통한 인천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 2010 인천교육 심포지엄 세미나 자료집, 3-18.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