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고문수(인천대학교 강사)
Ⅰ. 들어가는 글
초등학교에서의 여가 활동은 ‘여가 생활’을 교육의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여가 생활’에서는 자신과 가족 단위의 여가 활동에 초점을 두면서 여가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자연 환경(산, 강, 바다 등)과 생활환경(가정 및 학교 주변)에서 다양하게 참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신체 활동 중심의 여가 활동을 강조한다. 주 2회 토요일 학교 휴업으로 인해 학생들의 여가 시간은 증가되었지만 이 시간을 의미 있게 자기 계발 또는 자기 성장에
활용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따라서 여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3학년부터 6학년까지 나와 가족의 여가 활동, 전통 여가 놀이, 야외생활형 여가 활동, 자연 체험형 여가 활동 등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신체 활동 중심의 여가 활동들을 다양하게 습득하고,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바람직한 여가 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을 강조하였다.
둘째, 체험 중심의 여가 활동 교육을 강조하였다. 이론적인 여가 활동 교육에서 벗어나 여가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여가의 가치를 경험하고, 여가의 본질인 자유로움을 체득하며 내적 동기유발을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을 직접 체험하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본 글은 학생들이 직접 체험활동을 통해 여가의 가치를 알고, 지속적으로 실천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자전거 타기의 구체적인 수업운영 실천 사례를 제시하였다.
Ⅱ. 자전거 타기
1. 수업 목표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는 방법을 알고 여가 시간에 자전거를 탈 수 있다.
2. 수업 방법
학년 내 학급별 순환 학습, 소극적 위탁 운영
3. 수업 운영 1: 학년 내 학급별 순환 학습
자전거 수업은 수업을 위한 준비물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조치가 선행되어야 가능하다.
첫 번째 방법은 학년 및 학급 단위 순차적 순환식 수업이다. 각 학교장 및 학년부장들의 협의 하에 운동장 사용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진 후 자전거 수업을 위한 활동장을 준비하고 2~3일에 걸쳐 학년 내 학급별 순환식으로 수업을 하는 방식이다. 이럴 경우 수업을 위한 준비시간이 줄어들고 반복적 수업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자전거에 대한 이해를 짧은 기간에 효과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때 자전거는 학교에 확보된 건이 있으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나 학생들의 신체 조건을 고려하여 1~2학급 정도의 학생들 자전거를 함께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수업 전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운동장 조건을 조성하는 것이 좋으며 보건교사와의 협의를 통해 응급환자 발생 시 조치 사항을 마련하도록 한다.
4. 수업운영 2: 지역사회 교육기관과 연계한 소극적 위탁 수업
자전거 수업은 안전사고 등 초등 교사들에게 수업에 대한 많은 부담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서울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어느 정도 가능할지 의문이지만 서울의 경우 학부모 및 서울시 자전거 페트롤을 활용한 자전거 홍보 교육 및 시범학교 운영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 이를 활용해 체육과 여가 활동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하여 수업을 하는 방법이다. 물론 교사의 직접적 교수․학습활동은 다소 감소하나 전문 인력과 장비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의식에 대한 전환과 단기간 기능 습득에 효과적이며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 또한 우수하다. 다만, 주의할 사항으로는 전적인 위탁 교육보다는 담임교사나 체육 전담교사의 사전 사후 지도가 필요하며 필요시 학습지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단, 단점은 운동장이 협소한 경우 수업 해당 학년을 제외한 다른 학년의 체육수업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체육관이 있는 경우 체육수업시간의 조정 및 교사간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림 2. 지역사회와 연계한 자전거 수업5. 수업 팁 1: 자전거 안전교육
첫째, 학교 운동장에서 자전거 타기 교육을 진행할 때에도
보호 (헬멧, 무릎보호대, 팔꿈치 보호대)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한다. 둘째,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에는 뒷 브레이크를 항상 먼저 잡고, 나중에 앞 브레이크를 잡는다. 앞 브레이크를 먼저 잡으면 앞으로 중심이 쏠려 넘어질 수 있다. 셋째, 변속기는 정차 시에는 작동하지 않는다. 변속하는 순간에는 페달을 밟는 힘을 빼도록 한다. 넷째, 코너를 돌 때에는 급브레이크를 잡으면 넘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다섯째, 페달을 밟을 때에는 발을 반듯이 하고, 발끝과 발바닥 사이로 페달을 밟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6. 수업 팁 2: 자전거 타기의 기본 기능 익히기
첫째, 자전거를 타기 전 안전 교육을 필히 먼저 실시한다. 둘째, 자전거 끌기 연습을 한 후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자전거에 앉은 상태로 손잡이를 잡고 균형을 잡는다. 넷째, 두 발로 자전거를 밀면서 넘어지지 않는 연습을 한다. 다섯째, 한 쪽 발을 자전거 페달에 올려놓고 출발한다. 여섯째, 반대쪽 발을 페달에 올린다. 일곱째, 균형 잡는 것이 익숙해지면 페달을 교대로 밟는다.
Ⅲ. 나오는 글
교사는 안전한 자전거 수업운영을 위해 수업 전과 후에 보호 장비 착용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반드시 인식시키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자전거는 차라는 사실을 먼저 인식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수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대비해 보건 교사와 사전에 협의과정을 거쳐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을 메뉴얼화 하는 방안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은 자전거 타기의 여가 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즐길 수 있다. 예컨대, 학생들은 자전거 타기를 통해 활용 수업을 통해 신체적․인지적․정서적인 기능향상과 여가선용의 기회를 확대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자전거 타기는 학생들로 하여금 생활체육에 대한 참여 확산은 물론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보내는 부분에도 긍정적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구안하는 부분에도 관심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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