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경쟁의 요소가 가미된 긴 줄넘기를 활용한 여가활동





고문수
(인천대학교 강사)

  . 들어가는 글 

여가 활동은 그 동안 체력 및 스포츠 중심의 체육 교과에서 주목받지 못하였으나 철학의 전환 및 시대적 환경을 등에 업고 처음으로 체육 교과의 독립적인 한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현대 사회가 일
중심 사회에서 여가 중심 사회로 변모하면서 여가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 특히, 2012학년도부터 주 5일제 수업이 전면 실시되는 상황에서 초등학생들의 여가 시간은 자연스럽게 증가되고, 여가 선용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 것이다. 최근 우리 초등학생들의 여가 시간 활용 방식은 TV 시청 및 컴퓨터 게임 등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 이런 시점에서 학생들의 바람직한 여가 의식 및 행동 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신체활동 중심의 체계적인 여가 교육이 요구된다.

초등학교에서는 활기찬 여가 생활에 필요한 신체적 여가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신체적 여가 활동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수행 방법을 터득하고, 이를 삶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신체적 여가 활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고, 개인 및 가족 단위의 올바른 여가 활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가정 및 지역 사회 등의 장소에 적합한 여가 수행 방법을 터득하고 이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글에서는 학교체육과 가정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여가 활동으로 긴 줄넘기를 활용한 체육수업을 소개하였다.

 

                                                   . 긴 줄넘기 활용 수업

1. 수업 목표

긴 줄넘기 방법을 이해하고 익혀 친구들과 여가 시간에 긴 줄넘기를 즐겁게 할 수 있다.

2. 수업 운영

효과적 모둠 편성을 통한 경쟁형 협동학습(STAD)

3. 장면 묘사

긴 줄넘기는 5학년 여가 활동의 대표적 신체활동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해 모둠별 활동의 결과가 좋지 못할 경우 원인이 된 학생을 집중적으로 질타하는 경향이 강하다
.
따라서 모둠별 긴 줄넘기 활동의 교수학습 활동 전개 전 모둠별 신체활동 수준을 비슷한 수준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개인의 신체활동 수준에 집중하기보다는 모둠별 활동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킨 후 경쟁의 요소를 가미한 모둠별 협동 과제 수행이 효과적이다. 또한, 활동 과제는 사전에 학생들에 안내하여 실제 신체활동 시 혼란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좋다.

4. 수업 팁

. 1- 모둠구성

긴 줄넘기 활동을 위한 모둠 구성은 단거리 달리기 기록, 제자리멀리뛰기 등의 신체활동 수행능력을 기반으로 학년말 학급 편성 방법을 활용하여(자 형태) 구성하면 효과적이다. 모둠 내 신체활동능력 수준을 모둠원과 해당 학생 스스로가 인식할 경우 능력이 우수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간의 갈등이 유발 될 수 있다. 때문에 모둠 편성 시 학생들이 모둠편성의 방법을 인지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수업 중 학생 참여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2-경쟁의 요소를 가미한 모둠별 긴 줄넘기 활동

모둠별 긴 줄넘기 활동의 수업 전개 시 여가 활동 영역에 국한하여 운영하는 것보다 모둠별 모둠 내 협동 및 모둠 간 경쟁의 요소를 다소 가미하여 수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모둠 내 적극적 신체활동을 유도할 수 있으며 모둠 간 경쟁을 통해 모둠원 전체의 협동심을 기르는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다. 긴 줄넘기 활동의 지도 시 과제별 모둠 활동시간을 23분 정도로 하여 학생들에게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 집중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모둠별 넘는 횟수 비교하는 등의 경쟁 요소를 가미하는 것이 수업에 효과적이다
.

1. 경쟁의 요소를 가미한 모둠별 긴 줄넘기 활동 과제(예시)



. 3 -모둠별 협동과제 수행(STAD)형 긴 줄

모둠별 성취 배분(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의 협동학습 구조 전략의 활용이다. 모둠에게 동일한 긴 줄 모둠 과제를 부여한다. 모둠별로 그동안에 학습한 내용에 대해 모둠별 긴 줄 경기를 실시한다. 모든 모둠원 모두가 노력하여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는 면에서 모둠원의 협동심과 적극성이 요구된다.

2. 모둠별 협동과제 수행(STAD)형 긴 줄(예시)


                                               
. 나오는 글

  긴 줄넘기는 시간과 장소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여러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 여가활동이다. 긴 줄넘기의 경우 학생들의 호기심과 참여율이 높은 관계로 긴 줄넘기 지도 전후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철저히 제공하여 안전사고에 주의하도록 해야 한다. 긴 줄넘기 활동 시 줄을 돌리는 순서를 미리 정하여 모두가 줄을 돌릴 수 있도록 지도하여 학생 상호간 불평불만이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체력수준을 고려하여 활동 시간을 23분 내외의 활동 시간을 제공하여 몸의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긴 줄넘기 수행 방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수를 하는 친구를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함께 지도해야 한다. 더불어 학생들에게 손쉽고 다양한 긴 줄넘기 방법을 제시하여 긴 줄넘기 활동이 여가 활동으로 이용할 가치가 있음을 느끼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지도방법을 달리하면 모둠원 모두가 협동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가운데 학생들의 사회성, 배려심, 협동심 등을 발달시키는 부분에도 유용한 측면을 제공할 수 있다.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