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철(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유능한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것은?
지도자는 가르칠 내용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학습에 몰입하도록 이끄는 전문성도 요구된다. 때문에 많은 지도자들은 상과 벌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학습자들이 과제를 완수 또는 성취하도록 하고 있다. 유능한 지도자일수록 학습자들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독특한 동기 부여 전략을 가지고 있는데, 상․벌과 같은 외적인 동기 유발보다는 스스로 가치를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내적 동기 유발을 활용한다고 한다.그렇다면 유능한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꼭 알아두어야 할 동기 유발의 원리나 지침은 무엇이 있을까?
학습 동기 유발의 핵심 원리
◎ 학습할 과제의 가치를 인식시켜라
지도자는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이 어떠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기대-가치 모형’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치가 없다고 보이는 활동에는 참여하려 하지 않는다. 이처럼 사람들은 제각각으로 과제나 활동에 대해서 가치 판단을 하게 되는데, 이론적으로 정리된 가치는 네 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도달 가치(attainment value)는 어떤 과제를 잘 해내는 것의 중요성 또는 어떤 활동에서 잘 한다는 것이 어떻게 중요한 것인가를 의미한다. 둘째로 본질적 가치(intrinsic value)는 활동에 붙박여 있는 본질적인 즐거움을 말한다. 셋째, 유용성 가치(utility value)는 과제의 활용성과 관련된다. 과제 자체가 별로 중요하지 않고 또 재미도 없다 하더라도 자신이 기대하는 결과를 성취하는 데 중요한 목적 내지는 수단이 될 수 있을 때 이것이 가치로 작용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인지된 가치(perceived value)는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 기꺼이 포기할 수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 도달 가치와 본질적 가치는 체육(스포츠) 교육 맥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이기는 하나, 학습자들이 과제 활동에 대한 가치 또는 참여해야 할 이유를 알도록 하기 위해서 지도자는 유용성 가치와 인지된 가치도 함께 강조해야 한다.
◎ 학습자가 성공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라
학습자는 학습 과제가 충분히 가치 있고 학습 활동에 참여해야 할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게 된 후에라도 자신이 그 활동을 충분히 성공해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에 그 학습자는 학습 과제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기량을 뽐내고픈 생각을 가지고 성취 도전 환경 속으로 뛰어들지만, 자신이 성공해낼 수 없다는 생각이 들면 금방 포기하고 만다. 따라서 지도자는 학습자들이 어느 정도 성취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학습 활동이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적절하고, 학습자의 도전심을 자극할 정도의 난이도를 지닌 과제를 제시해 주는 것이다. 일단 학습자가 도전심에 따라 움직이기 시작하면 그 후에 기능의 향상 정도에 따라 과제의 난이도를 심화해 전개하면 된다.
◎ 학생에게 관심을 주고 배려하라
학습 분위기가 긍정적이도록 하는 데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지도자의 배려이다. 지도자가 학습자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간주하여 대하기보다는 개인과 개인의 만남으로 간주하여 지속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학습자들이 학습 과제에 대해 충분히 학습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지도자의 배려는 학습자의 과제 성취에 대해 결정적인 요소가 되므로 지도자의 배려가 담겨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 경쟁보다는 개인적인 숙달을 강조하라
학습의 향상은 과제의 숙달을 강조하는 분위기나 과제에 몰입하는 분위기에서 나타난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경쟁에서의 성공을 강조하기 보다는 자기 개발이나 과제 숙달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것이 모든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는 결과를 만들었다. 지도자가 학습자들에게 자기 기량의 향상을 강조하면서 특정 기준이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성공으로 인정해주면 모든 학습자들이 성공을 경험하게 된다. 만약 지도자가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을 강조하게 되면, 즉 성공의 기준을 최고의 경지로 규정하게 되면 소소의 학생들만이 성공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경쟁이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학습에 경쟁을 도입할 때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정작 학습 과정을 통해 자기의 기량을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 학습자들에게 도리어 반대의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 내적 동기를 강화하라
일반적으로 활동 동기는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로 나뉜다. 예컨대, 학습자들이 점수를 얻기 위해서 과제를 완수하게 될 경우에 학생들은 외적 동기 유발이 된 것이지만, 재미나 흥미 때문에 활동에 참여하게 될 경우 학생들은 내적 동기 유발이 된 것이다. 체육(스포츠)교육의 중요한 목적중 하나는 학생들이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동시에 적극적이고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 성향을 길러주는 데 있다. 만약 지도자가 통제적인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들과 경쟁할 것을 강요하면, 학생들은 교사가 통제하지 않는 상황이 될 때 더 이상 그와 유사한 활동에 참여하려 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학습자가 체육활동에 가치를 부여하면서 수행하도록 내적 동기를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스포츠둥지
'분야별 체육이야기 > [ 학교체육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쟁의 요소가 가미된 긴 줄넘기를 활용한 여가활동 (0) | 2011.09.29 |
---|---|
체육중점학교를 아시나요? (0) | 2011.09.28 |
럭비 규칙변화와 심판의 역할 (1) | 2011.09.15 |
게임수업 알차게 하기!! (0) | 2011.09.14 |
당뇨와 인슐린, 교육과 학습 (2) | 2011.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