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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중점학교를 아시나요?





                                                                                                글 / 김택천(삼성고등학교/교사)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학교자율화와 다양화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학생선택권 확대, 학교별 특성화를 체육 교과까지 확산하여 2011학년도부터 일반계 중・고등학교에 2개 학급의 체육중점학급을 운영하게 되었다. 이는 수요에 비해 부족한 체육의 전문 교육기회를 공교육에서 확대하여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사교육비 경감효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려는 교육 정책으로 체육 계열 진학 또는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집중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를 확대하고 교육여건 개선하는 차원에서 2010년에 모집하여 2011년 현재 전국적으로 중학교 4개교, 고등학교 3개교의 체육중점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과연 체육중점학교가 무엇인지, 예술・체육중점학교 운영 가이드 북 내용을 통해 우리 함께 알아보자.

체육중점학교를 통한 체육 심화 교육의 기회 확대

 
1. 체육중점학교란?


일반 중․고등학교 학생 중 체육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들에게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체육중점과정을 설치하고, 심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를 체육중점학교라고 한다.


2. 체육중점학교의 추진 배경


가. 일반계 중・고등학교의 체육 교육 활성화가 필요하다.
     일반 중․고등학교의 체육 수업 시수 부족으로 인해 체육 교육의 수준이 일반 상식 수준을 넘지 못함으로써 체육에 대한 심화된 교육 기회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소수의 체육고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체육에 대한 교육기회를 대폭 확대하여 일반계 중・고등학생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체육 교육 활성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나. 체육 관련 사교육비 절감 및 공교육 활성화가 필요하다.

     현재의 일반 중․고등학교 교육내용으로는 체육의 심화된 교육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인해, 2010년 체육 계열 대학 입학생 13,066명 중 체육고 15교의 2010년 졸업생은 1,119명(8.6%)을 제외한 나머지 체육 계열 입학생 대부분은 입시를 위한 체육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예술ㆍ체육 관련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체육 공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다. 체육 공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체육중점학교를 지정・운영한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에 따라, 일반 중․고등학교에서도 체육을 전공하거나 적성을 계발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심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과 중점학교의 일환으로 2011학년도부터 체육 공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체육 중점학교를 지정・운영하게 되었다.


3. 체육중점학교의 운영 목표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 중 체육을 좋아하며 체육에서 요구되는 교육내용을 쉽게 학습하고, 성취도가 높은 졸업예정자들을 체육중점학교 학생으로 선발하여 심화된 체육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체육중점과정의 운영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체육중점학교의 목적

     체육중점학교에서는 체육의 기초 공통 교육 내용에 대한 중점교육을 통해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기반으로 체육 분야의 미래지향적인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나. 체육중점학교의 목표

      체육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학생을 육성하기 위하여 체육 분야의 기초 공통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체육중점학교 학생들에게 체육 분야의 세부 전공에 대한 전문가로 자라는데 필요한 자질과 소양을 고루 갖추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체육중점 중학교는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체육의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체육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고 체육에 필요한 기본 소양을 기르며, 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체육중점 고등학교는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체육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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