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강일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1. 스포츠 마케팅이 무엇일까?
필자는 문득 야구장에 가서 단순한 야구 관람이 아닌, 펜스나 전광판 그리고 선수들의 용품 하나하나에 왜 기업들의 로고와 제품명이 노출되어 있는 것일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리고 대웅제약 우루사 광고에 축구선수 차두리가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 란 중독성 강한? 노래를 부르고, 삼성 하우젠 가전제품 광고에는 왜 김연아가 “씽씽 불어라~ 씽씽~” 이라는 노래를 왜 부르며 CF에 출연한 것일까?
축구선수 차두리와 피겨스케이팅 선수인 김연아처럼 그라운드나 경기장에서만 볼 수 있는 선수들을 광고에서 볼 수있는 "스포츠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매우 방대하여 내리기 뭐라고 한정짓긴 어렵지만, 스포츠를 이용하여서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거나 판매를 하는 promotion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정의를 내려보자면, 스포츠 종목내에서 팀을 운영하거나 특정 선수와 팀, 그리고 국내 외 대회를 스폰서하여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도 하고, 그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를 드높이는 행위를 포함하는 기업 활동을 말한다. 앞서 말한 차두리선수와 김연아 선수의 예를 들어 정의를 내리자면 그라운드나 경기장에서나 볼 수 있는 선수들을 CF에서 만날 수 있다는 새로움과 또 그 각 선수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나 이미지를 기업의 이미지와 매치시킴으로서 기업의 이미지나 상품의 가치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법을 말한다.
<차두리가 출연한 대웅제약 우루사 CF> <김연아가 출연한 삼성 하우젠 CF>
2. 그렇다면 스포츠 마케팅의 시초는?
시초는 학자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1852년에 미국 뉴잉글랜드 철도회사가 하버드대와 예일대사이의 스포츠 행사가 있었는데, 두 학교간의 교통편을 응원오는 팬들에게 무료로 제공해주면서 자신의 기업을 홍보하는 것이 시초였다. 또 점점 더 작은 리그의 스포츠경기를 통하여 마케팅 활동을 펼침으로써 미국 메이저리그와 같은 시장성 높은 리그에까지 진출함으로서 성장기를 맞이하게 된다.
점점 더 기업의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1984년에 LA올림픽을 통하여 미 정부의 도움 없이 약 2억 2500만 달러의 순이익이라는 경이로운 수치를 남겼고, 보이지 않는 이익은 추정할 수 없을 정도로 대단한 홍보효과였다. 우리나라에서의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성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이 성장기에 도입된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당시에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 기업들은 약 14조원에 달하는 기업이미지 제고와 국가적으로도 엄청난 이미지 제고의 효과를 달성해냈다.
3. 스포츠마케팅의 실제 사례는?
최근 기업들의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야구장과 축구장 등 여러 스포츠 대회에서 업들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축구장에서는 최근 광주 FC가 오비맥주, OB 골든라거의 후원으로 한 시즌동안 경기장 내의 A보드와 전광판등에 오비맥주와 OB골든라거 광고 및 음료제공 등 각종 프로모션 활동을 펼친다. 또한 나라셀라는 와인업계에서는 최초로 FC서울과 마케팅 협약을 체결하고 스카이박스를 이용하는 팬들에게 와인을 제공하고, 울프블라스 레드 라벨 카버네-멀롯을구입하면 FC서울의 홈경기 입장권을 제공하는 마케팅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번에는 야구장으로 가보자.
한국야쿠르트와 끌레도르는 자사의 제품인 알엔비(R&B)와 끌레도르 아이스크림을 홍보하기 위해 각각 알앤비존과 끌레도르존을 만들어서 이 자리를 이용하는 팬들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야구장하면 빠질 수 없는게 맥주인데, 하이트 맥주는 프로야구의 6개 구단과 함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경기때마다 팬들이 자사의 맥주를 맛볼 수 있도록하는 행사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쉐보레는 쉐보레의 젊고 역동적이면서 대중적인 브랜드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프로야구를 통해서 쉐보레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SK의 홈경기에서 쉐보레의 전시존을 설치하고, 쉐보레 레이싱 모델과의 기념촬영, 그리고 투수교체시에는 쉐보레 차량을 이용하는 과감한 마케팅을 펼쳤다.
이렇듯 스포츠 업계에 불고 있는 마케팅의 새로운 경향. 다양한 매력과 반전, 그리고 각본 없는 드라마의 스포츠의 세계. 앞으로도 다양하고 기발한 스포츠마케팅의 사례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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