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교구를 활용한 신나는 표현활동

 


                                                                                                    글/ 고문수(인천용일초등학교)

고동색: 자, 그 다음으로 체육수업에서 또 다른 어려운 점은 없나요?
황금색: 저는 표현활동 지도가 어려워요. 거의 이 부분 수업은 없다고 봐야죠. 막연한 내용이나 주제를
            보면 가르치고 싶은 생각이 사라지죠.

전파란: 체육교육과정에서 표현활동 단원이 많은 교사들에게 홀대 받고 있는 건 사실이죠. 표현활동을
           지도할 때, 준비가 안 되어 있으면 학생들 앞에서 당황하기 쉽기 때문에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수적이지만,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죠.

천연색: 자신이 직접 무엇인가를 보여줘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도 한 몫 하죠. 아직까지 무용을 잘해야지
           만 표현활동 지도가 수월하다는 생각이 지배적 이구요.

고동색: 그러면 이런 어려움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전파란: ‘교구’를 활용하여 표현활동을 지도하는 방법을 소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황금색: 일단 그러면 명확한 ‘할 거리’가 주어지는 거네요.
천연색: 그렇죠, ‘교구’에 대한 기대가 학생의 표현에 대한 쑥스러움과 교사의 표현활동 지도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0년 6월 12일 초등체육 새 터 집행부 대화 일부 중에서>

위 대화의 결론은 표현활동 지도는 어렵다는 것이다. 표현활동 수업목표와 내용의 모호성, 기능부족으로 인한 교수방법에 대한 자신감 결여, 교재연구를 위한 절대적 시간부족에서 기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의 타개를 위해 ‘교구활용’이라는 한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위 내용이 초등학교에서 표현활동을 가르치는 모든 교사의 목소리를 대표하는 것은 아니며, ‘표현활동 지도는 어렵다’는 주장도 그 근거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어쩌면 ‘표현활동 지도는 어렵다’라는 나의 개인적인 고백을 대화라는 형식을 빌려 풀어낸 것일 수도 있다. 나는 표현활동지도가 어려운 사람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표현활동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사들에게 나의 고민의 흔적과 그 해결을 위한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표현활동을 가르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 주는 데 의미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고에서는 교구를 활용한 표현활동으로 네 가지의 교구와 활용 방법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체육수업 중 표현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림 1. 교구를 활용한 표현활동


<활동 1> 점프밴드

필리핀의 민속춤인 티니클링은 농부들이 만든 대나무 덫을 피하는 새의 모습을 3박자 리듬에 맞추어 표현한 춤이다. 두 개의 점프밴드를 두 사람이 양쪽의 발에 끼고 움직이면 다른 사람들은 점프밴드를 피하면서 안팎으로 뛰며 춤을 춘다. 처음에는 줄넘기나 고무줄로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 활동 목표
티니클링의 춤의 특징을 알고 음악에 맞추어 다른 사람을 배려하면서 모둠원들이 협동하여 3박자의 리듬과 발동작으로 티니클링 춤을 출 수 있다.

2. 활동 자료
 티니클링 동영상, 티니클링 음악, 3박자의 동요, 점프밴드, 줄넘기 2개, 모둠조끼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티니클링의 동영상을 보면서 필리핀의 전통 의상과 춤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나. 두 사람이 두 개의 점프밴드를 양쪽에서 발목에 끼고 움직인다.
다. 춤을 추는 학생은 점프밴드를 피하면서 안팎을 드나들도록 한다.
라. 티니클링의 음악 또는 3박자의 동요 ‘산바람 강바람’에 맞추어 춤을 춘다.
마. 여섯 명이 한 모둠이 되어 두 명은 점프밴드를 드나들며 움직이고, 네 명은 자리를 이동하면서 춤을
     춘다.


 
4. 플러스 게임 활동
가. 모둠별로 춤을 추기 전에 미리 춤의 동작과 순서를 글과 그림으로 만든다.
나. 모둠별로 하나의 음악을 선정하고 리듬을 만들어 연습한 후에 음악에 맞추어 티니클링 춤을 준다.
나. 다른 모둠원들의 티니클링 춤을 감상하고 춤 동작과 움직임을 이야기한다.

5. 활동 실마리
가. 티니클링 춤의 리듬은 3박자이므로 우리나라 3박자의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출 수도 있다.
나. 티니클링 춤은 동작을 크게 하고 활발하게 추어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활동 2> 바디삭스

1. 활동 목표
바디삭스를 입고 혼자서 또는 모둠원들과 협동하여 다양한 신체적인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적색과 파랑의 바디삭스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신체적인 움직임 표현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바디삭스를 입고 움직이도록 하면 두려움을 적게 
     느낀다.

나. 학생들의 익명성을 보장하면서 다양하고 창조적인 동작을 표현할 수 있다.
다. 개인이 다양한 주제를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라. 조명을 활용하여 벽에 그림자가 비치는 놀이를 할 수 있다.
마. 혼자서 또는 여러 명이 다양한 동작을 구상하여 연습하고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바. 주제를 정해 표현 작품을 만들어 발표한다.

4. 플러스 게임 활동
가. 동물이 되어 여러 가지 움직임을 모둠원들과 함께 구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나. 모둠원들과 협동하여 글자나 숫자 만들기 게임을 할 수 있다.
다. 바디삭스를 입고 Crazy Dancer 게임을 한다. 첫째, 5~6명의 학생들을 원안에 세운다.
     둘째, 바닥에는 매트가 깔려 있어야 하며, 한 명의 학생 손에 카세트 및 CD플레이어가 있어야 한다. 
     이때, 바디삭스 안에 들어간 학생은 음악소리에 따라 이동하면서 동작을 하도록 하며 주변의 학생들
     은 주인공 학생에게 긍정적인 피드백과 동기부여 박수를 통해서 많은 도움과 방향을 제시한다.

5. 활동 실마리
가. 학생들이 바디삭스 안에서 활동하기 전에 모든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
나. 학생들에게 바디삭스 안에 들어가면 어떤 행동이 보이는지 준비하는 과정과 안쪽에서 바깥을 볼 수 
     있다는 것을 확인 시켜주어야 안심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활동 3> 낙하산놀이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낙하산 놀이를 통하여 신경과 근육의 조정 기능을 향상시키고, 모둠원들과의 신뢰감과 개인의 사회적 유대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2. 활동 자료
낙하산, 볼(3개)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출렁거리는 파도 : 낙하산을 아래위로 흔든다.
나. 우산 만들기 : 낙하산을 잡고 손을 머리 위로 올려 우산처럼 부풀린다.
다. 텐트치기 : 낙하산을 학생 머리위로 올려 부풀린 다음 안으로 세 걸음 정도 걸어간다. 이를 통해 낙
                     하산을 큰 텐트처럼 만들 수 있다.

라. 이글루 : 낙하산을 부풀려서 텐트가 만들어질 때 안으로 자신의 몸을 숨긴다.
마. 야생마 끌기 : 모든 학생들이 낙하산을 등지고 잡는다. 신호와 동시에 말을 끌듯이 앞으로 끌고
                          나간다.

바. Roll 만들기 : 허리 높이로 맞추어서 낙하산을 잡는다. 신호에 따라 학생들은 낙하산의 중심을 향해
                        서 김밥 말듯이 말아 나간다. 학생들이 팔을 곧게 하고 낙하산을 팽팽하게 유지한다.

4. 플러스 게임 활동
가. 팝콘 만들기 : 세 개의 볼을 낙하산 위에 올리고 낙하산을 위 아래로 흔든다. 그러면 볼들이 공중에
                         서 팝콘처럼 튕길 것이다. 볼들을 낙하산 바깥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나. 땅보고 하늘보고 : 낙하산을 발가락 있는 곳으로 허리를 구부려 내리고 머리위로 올렸다를 반복
                                하며 가능한 높이 올린다. 
                                하나 구령에 내리고 둘에 올리고 셋이란 구령에 뒤로 완전히 젖히는 연습을 한다.

5. 활동 실마리
가. “할 수 있니?, “어떻게 하는지 보여 줄래” 등 학생들에게 말을 걸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동기를
     유발시킨다.

나. 학생 인원수에 따라 크기가 다른 낙하산을 사용한다.
다. 학생들은 평평한 곳에 있어야 하며, 낙하산 잡을 때는 손등이 위로 향하게 한다.

<활동 4> 완두콩놀이

1. 활동 목표
모둠원들과 협력하여 자리를 바꾸거나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2. 활동 자료
 원주율 6m의 청색과 빨강색의 원단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원단 안에 들어가서 모둠원들과 협력하여 둥글게 만든다.
나. 완두콩놀이 원단 안에 10명이 들어가서 한 명이 숨고 숨은 친구가 누구인지 맞추는 게임을 한다.
다. 9~10명의 친구가 원단을 잡고 누워서 원모양을 만든다.
라. 9~10명의 학생이 원단 안에 들어가서 둥글게 앉아 원단을 위로 올려서 둥근 모양을 만든다.
마. 모둠원들이 여러 가지 움직임의 모양을 구상하고 난 후, 음악에 맞추어 표현할 수 있다.

4. 플러스 게임 활동
가. 모둠원들이 원단 안에 둥그렇게 서서 일정한 거리의 목표물을 돌아오는 게임을 한다.
나. 원단 안에 9~10명의 학생이 들어가서 순서를 맞추는 완두콩놀이에 도전한다.
① 한 모둠을 9~10명으로 하여 네 모둠으로 나누고, 완두콩놀이 원단을 세 개를 준비한다.
② 모둠원들은 가나다 순서를 부여 받아 원단 안에 들어가 앉는다.
③ 부여받은 순서대로 나란히 앉아 있을 때게임은 종료된다.
④ 모둠원들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원단 안에 머문다.

5. 활동 실마리
가. 처음에는 다양한 움직임을 표현하는 활동보다는 조금씩 이동하거나 순서를 바꾸는 게임을 통해 
     친구들과 협동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나. 원단 안에서의 움직임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다양한 움직임을 모둠원들과 함께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