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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교구를 활용한 신나는 게임활동


                                                                              고문수(인천용일초등학교 교사)


학생들은 체육수업에서 게임활동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은 현장 교사들로 하여금 체육수업을 게임수업으로만 인식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체육수업 시간을 게임수업으로 오해하는 일도 벌어진다. 교사들이 체육시간에 축구나 피구 게임만을 수업활동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체육수업이 게임활동으로 일관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시점에서 교사들은 체육수업 영역을 지도할 때에는 다른 활동을 제공하기보다도 게임위주의 활동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기에서 생기는 가장 큰 문제점은 게임활동이 한두 가지의 활동, 즉 축구와 피구로 일관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구를 활용한 게임활동은 학교현장에서 게임활동 지도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교구를 활용한 게임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게임의 다양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축구와 피구 일변도의 획일성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본고에서는 교구를 활용한 게임활동으로 열 가지의 교구와 활용 방법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체육수업의 게임활동에 참여하면서 긍정적인 가치의 형성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림 1. 교구를 활용한 게임활동>


<활동 1>  펀볼

펀볼은 모든 연령대에 사용가능한 볼로써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물세탁이 가능하고
견고한 이중바느질로 되어 있으며 신속한 공의 팽창과 수축이 가능하여 사용하는데 편리하다.

1. 활동 목표
펀볼을 다루는 기본 기능과 게임 전략을 알고 게임활동을 할 수 있고, 모둠원들과 협동하여 펀볼게임에 끈기를 갖고 참여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펀볼 1개, 송풍기, 줄긋기 기구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펀볼 술래잡기를 할 때 사용한다. 즉 정해진 공간에서 한 명이 공을 굴리고 다니면서 다른 학생을
     공으로 터치하게 되면 그 학생이 술래가 되는 게임이다.

나. 술래잡기를 할 때 필요한 절차는 지름 7m의 원을 그리고(인원은 20∼25명), 한명의 술래를 정한다.
     그리고 원안에서 술래를 피하여 자유롭게 움직인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펀볼 서로 주고받기할 수 있다. 이는 정해진 공간에서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상대편에게 펀볼을
     넘겨주고, 받는 게임이다. 이 게임을 위해서는 모둠을 나누고(인원은 4∼6명), 가운데에 블랙홀을
     그린다. 그리고 공을 주고받는 과정 중에 블랙홀에 공을 넣거나 정해진 구역 밖으로 보내는 팀은
     지게 된다.

나. 두 모둠으로 나누고, 각 모둠이 두 줄로 길게 앉아서 손은 바닥을 짚고, 발로 펀볼을 전달하여
     목표물을 돌아오는 게임을 한다.

5. 활동 실마리
가. 술래잡기에서 술래는 터치를 할 때 공뿐만 아니라 손을 이용할 수도 있다.
나. 술래잡기에서 구역과 인원을 조절하면 학생의 신체활동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다. 펀볼 서로 주고받기에서 펀볼이 닿는 신체 부위를 제한하여 실시할 수 있다. 즉 머리만 이용하기,
     한쪽 손만 이용하기, 발만 이용하기 등을 할 수 있다.

라. 펀볼 서로 주고받기에서 배구의 룰을 적용하여 실시할 수 있다.
마. 펀볼 서로 주고받기에서 네트를 설치하여 족구처럼 경기할 수 있다.


<활동 2>  태그플래그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태그플래그 게임을 통하여 심폐지구력과 하지근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활동 자료
태그플래그 세트(노랑, 적색)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교사는 학생들을 두 모둠으로 나눈 후 각 모둠별 태그플래그의 색깔을 구분하여 플래그를 팔뚝에
     부착한다.

나. 일정한 지역을 표시해 주어 그 지역 바깥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고 나갈 시에는 꼬리를 상대편에게
     빼앗기는 것으로 한다.

다. 신호에 의해서 학생들은 상대편의 꼬리를 쫓아가서 떼어내도록 하고 꼬리를 잘린 학생들은 구역
     밖으로 나와 앉아 있도록 한다(2~3분간 실시).

라. 다시 신호에 의해 게임을 중지한 후, 각 학생들이 손에 쥐고 있는 꼬리 숫자를 헤아려 많이 잡은
     모둠이 승리하는 것으로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태그플래그 게임을 세트화 시켜 3판 2승제 또는 5판 3승제로 실시하여 다양한 벌칙 등을 부과 하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5. 활동 실마리
가. 태그플래그 게임을 할 때에는 학생들이 매우 빠르게 움직이므로 되도록이면 넓은 공간을 
     확보하도록 한다.

나. 우천 시 교실에서 게임 만들기 수업을 통해 태그플래그를 이용한 다양한 놀이방법을 찾도록 한다.



<활동 3>  태그플래그 풋볼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태그플래그 풋볼 게임을 통하여 심폐지구력과 하지근력 및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활동 자료
태그플래그 또는 깃발, 밸크로 모둠별 조끼, 밸크로 럭비공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교사는 학생들을 두 모둠으로 나눈 후 각 모둠별 조끼의 색깔을 구분하여 A팀, B팀으로 구분하여
     조끼를 입도록 한다.

나. 일정한 지역을 표시해 주어 그 지역 바깥으로 공이 나가지 않도록 하고 나갈 시에는 파울로 인정해
     다른 팀으로 공격권이 바뀐다.

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깃발을 조끼에 부착하도록 하고 가위 바위 보 또는 동전을 이용하여 먼저
     공격권을 선정하도록 한다.

라. 신호에 따라 A팀 학생들은 B팀 골대를 향해 공격을 시작한다. 이 때 A팀 학생이  B팀 학생에게
     깃발이나 공을 빼앗겼을 경우, 공격권은 B팀으로 바뀌게 된다.

마. 신체접촉 없이 깃발을 떼어야 하며, 볼을 갖고 있지 않은 학생의 깃발을 떼거나 잡고 있을 경우에는 
     파울로 인정해 경고가 주어진다(경고 3번이면 2~3분 퇴장해야 된다).

바. 볼이 다리와 머리에 맞거나 공이 경기장 밖으로 나갔을 경우에는 파울로 인정하여 상대 모둠의
     볼이 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야구와 같이 공격 팀과 수비 팀으로 나누어 횟수(예, 4회 공격 후 수비로 전환)를 정해 게임을 한다.

5. 활동 실마리
태그플래그 풋볼 게임을 할 때는 학생들이 매우 빠르게 움직이므로 되도록이면 공간을 넓게 확보하고, 한 모둠을 5~6명 정도로 나누어 실시하도록 한다.



<활동 4>  스쿠터 태그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스쿠터 태그를 통하여 모둠원들과의 협동심, 민첩성, 다리운동 및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활동 자료
스쿠터, 깃발, 모둠조끼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교사는 학생들을 두 모둠으로 나눈 후 각 모둠별 조끼의 색깔을 구분하여 A팀, B팀으로 구분하여
     조끼를 입도록 한다.

나. 교사는 학생들에게 깃발을 스쿠터에 부착하도록 하고 가위 바위 보 또는 동전을 이용하여 공격권을
     선정하도록 한다.

다. 일정한 지역을 표시해 주어 그 지역으로부터 스쿠터가 나가지 않도록 하고, 스쿠터가 바깥으로 나간
     사람은 상대방에게 깃발을 건네준다.

라. 이와 같은 방법을 세트화 시켜 전 후반으로 먼저 깃발을 모두 빼앗은 모둠이 승리하는 것으로 하고,
     다양한 벌칙 등을 부과하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스쿠터 축구를 하면서 깃발을 빼앗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움직임을 제공한다.
나. 원반을 던져 통과시키는 스쿠터 디스크 플링 게임을 진행한다. 이 게임은 스쿠터를 타고
     플라잉디스크를 던져서 목표물에 넣는 게임이다. 스쿠터를 이용하여 여러 모둠으로 나누어 게임을
     하면 충분한 과제 참여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

5. 활동 실마리
상대방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모둠원들과 협동하면 자신의 깃발을 빼앗기지 않으면서 상대방의 깃발을 용이하게 획득할 수 있다. 스쿠터를 타고 상대 모둠원들의 움직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재빠르게 방향 전환을 해야 한다.


<활동 5>  타깃골대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일정한 거리에 있는 타깃골대 목표물에 축구공이나 다양한 공을 이용하여 차거나 던져서 맞추면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활동 자료
타깃골대, 다양한 종류의 공, 플라잉디스크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모둠별로 일정한 거리에 있는 타깃골대에 공을 차서 숫자를 맞추도록 한다.
나. 모둠별로 일정한 거리에 있는 타깃골대에 플라잉디스크를 던져서 숫자를 맞추도록 한다.
다. 모둠별로 축구공을 사용하여 타깃골대를 맞춘 점수를 합산하도록 한다.
라. 모둠별로 플라잉디스크를 던져서 타깃골대를 맞춘 점수를 합산하도록 한다.
마. 도전하여 맞출 수 있는 숫자를 지정하고 게임을 하면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바. 개인 활동보다는 모둠활동을 통해 모둠원들이 서로 배려하고 협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 자신의 순서를 기다려야 하고, 모둠원들의 순서가 되었을 때, 빨리 던지도록 재촉하지 않는다.

4. 플러스 게임활동
타깃골대의 숫자 이외에 +, -, ×, =를 활용하면 모둠별 협동심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협동학습의 구조 중의 하나인 학생팀성취배분(STAD)과 팀게임토너먼트(TGT)를 활용하면모둠 내 협동을, 모둠 간 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

5. 활동 실마리
플라잉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자신이 자신 있게 던질 수 있는 방법(포핸드 드로우, 백핸드 드로우, 업사이드다운)을 사용하여 던지도록 안내하고, 도전하는 학생들이 목표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던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활동 6>  츄크볼

1. 활동 목표
모둠원들과 협동하면서 볼을 츄크볼 골대에 던져서 상대방이 잡지 못하도록 하는 전략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츄크볼 골대, 다양한 종류의 공, 줄긋기 기구 또는 구역을 표시할 수 있는 테이프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모둠별로 가까운 거리에서 점차적으로 멀리하면서 츄크볼 골대에 공을 던지고 잡는다.
나. 모둠별로 두 명이 협동하면서 공 던지기를 한다. 이때, 한 명은 던지고, 다른 한 명은 튀겨 나오는
     공을 잡는 연습을 한다.

다.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한 명은 공을 던지고 나머지 모둠원들은 튀겨 나오는 공을 잡는다.
라. 한 반을 두 모둠으로 나누어 츄크볼 경기의 규칙을 지키면서 게임을 한다.
마. 안전을 위한 배려로 공을 너무 세게 던지는 것보다는 빈 공간으로 튀겨 나올 수 있도록 하고
     모둠원들과 협동하면서 게임에 참여하도록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츄크볼 골대에 바운드되어 나오는 목표물 지점을 표시해 놓고, 모둠원들과 함께 그곳으로 보내는
     연습을 한다.

나. 모둠별로 위의 활동에 참여한 모둠원들의 점수를 모두 더하여 비교하는 게임을 한다.

5. 활동 실마리
가. 친구들과 공을 던지고 받는 연습을 하여 모둠원들이 건네준 공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나. 츄크볼 골대에 세게 던지는 것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모둠원들이 위치한 곳으로 공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던지는 활동에 주안점을 두도록 한다.



<활동 7>  게이트 골프

1. 활동 목표
골프공을 퍼터로 쳐서 목표물에 정확히 넣는 게임을 통해 집중력과 조정력을 기를 수 있다.

2. 활동 자료
매트, 퍼터 2개, 공 4개, 골대 2개, 방울게이트 2개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게이트 골프 게임에서는 바른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목표물을 향해 몸을 위치시키는
     연습을 한다.

나. 퍼터 그림을 잡는 연습을 하고, 백스윙과 포워드 스윙을 연습한다.
다. 가까운 거리부터 점차적으로 거리를 멀리하면서 퍼팅 연습을 한다.
라. 모둠원이 치는 동안에는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히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바닥에 여러 개의 홀을 정해놓고 퍼터로 공을 쳐서 보내는 게이트 골프게임을 한다.
나. 홀을 정해놓고 거리(3m, 4m, 5m)를 달리하여 목표물에 가까이 붙이는 어프로치게임을 한다.
다. 모둠 간 경쟁에서는 모둠원들의 점수를 모두 합해서 비교하는 학생팀성취배분(STAD)과 모둠별
     등수끼리 비교하여 점수를 주는 팀게임토너먼트(TGT) 게임을 하면 모둠 내 협동을 조장하고,
     모둠 간 경쟁을 통해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가져올 수 있다.

5. 활동 실마리
가. 퍼팅을 하기 위한 몸은 두 발이 나란하고, 목표물과 평행이 되도록 한다.
나. 스윙을 할 때에는 팔의 사용보다는 몸통 움직임이 중요하다. 특히, 백스윙을 할 때에는 왼쪽어깨를
     중심으로 회전시키고, 임팩트 시에는 어깨를 왼쪽으로 당기는 몸통 스윙을 하면 공이 일직선으로
     굴러가게 된다.

다. 스윙을 잘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리듬과 템포가 중요하다. 즉 일관된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퍼팅에
     도움이 된다. 백스윙과 포워드 스윙을 할 때에는 하나 둘의 리듬을 간직해야 한다.



<활동 8>  낙하산 발리볼

1. 활동 목표
모둠원들과 낙하산을 잡고 협동하여 발리볼을 네트 너머로 정확하게 보내는 게임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낙하산 1.8m 2개, 볼 1개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모둠원들과 낙하산을 잡고 위아래로 흔드는 연습을 한다.
나. 모둠원들과 낙하산 위에 공을 올려놓고 협동하여 튀기기를 한다.
다. 모둠원들과 낙하산 위에 공을 올려놓고 위아래로 튀기면서 좌우, 앞뒤로 움직이는 연습을 한다.
라. 모둠원들과 낙하산으로 공을 튀겨 네트 넘기는 연습을 한다.
마. 네트를 사이에 두고 모둠을 나누어 낙하산 발리게임을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모둠원들이 낙하산 위에 공을 올려놓고 오래 튀기기를 하고, 다른 모둠과 회수를 비교한다.
나. 모둠원들이 낙하산 위에 공을 올려놓고 일정한 거리에서 목표물 가까이에 던져 넣는 게임을 한다.
다. 낙하산 가장자리에 구멍이 있는 것을 사용하여 주머니 속에 공 넣는 게임을 하면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5. 활동 실마리
가. 낙하산을 놓치지 않도록 손으로 꽉 잡는다.
나. 공이 움직이는 곳으로 모둠원들은 빠르게 이동한다.
다. 혼자보다는 모둠원들이 협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으로 개인의 실수를 질책하기보다는
     모둠원들이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의 조성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활동 9>  라크로스

라크로스는 크로스라는 라켓을 사용하는 하키와 비슷한 구기(球技)운동이다. 캐나다 인디언들이 즐겼던 구기를 19세기 중엽에 근대 스포츠에 맞게 개량(改良)한 것으로 미국·캐나다·영국·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서 성행하고 있다. 경기방식은 끝에 그물을 친 길이 91~180cm의 크로스로 야구공보다 약간 작은 공을 던지고 그물로 받아 운반하고, 또 발로 차서 상대편 골에 넣으면 이긴다.

경기장은 길이 101m(여자는 81~101m), 너비 49~55m이며, 골은 엔드라인에서 14m 들어간 곳의 중앙에 설치하는데, 크리스라고 하는 지름 5.5m의 원이 둘레에 그어져 있다. 경기자는 헬멧을 쓰고, 두툼한 장갑을 끼고 경기를 한다. 한 팀은 10명(여자는 12명)으로 구성되며, 경기 시간은 15분씩 4쿼터로 총 60분 경기이다.

1. 활동 목표
모둠원들과 크로스라는 라켓으로 공을 주고받으면서 골을 넣을 수 있다.

2. 활동 자료
스틱 12개 세트(빨강 6개, 파랑 6개) 2족, 볼 6개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모둠원들과 스틱으로 공을 주고받는 연습을 한다.
나. 거리를 달리하면서 모둠원들과 스틱으로 공을 주고받을 수 있다.
다. 두 모둠으로 나누어 미니골대에 볼을 넣는 라크로스 게임을 한다.
라. 스틱을 휘둘러 모둠원들에게 공을 전달할 때에는 주변에 친구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고
     안전하게 던지도록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일정한 거리에 목표물을 설치하고 스틱으로 공을 던져 넣을 수 있다.
나. 일정한 거리에 목표물을 설치하고 스틱으로 공을 던져서 맞추는 게임을 한다.

5. 활동 실마리
가. 스틱으로 공을 주고받을 때는 공을 끝까지 쳐다보고 받도록 한다.
나. 부딪힘이 없는 게임으로 소극적인 경기자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다. 모둠원들이 서로 협동하여 목표물에 넣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의 실수를 질책하기보다는
     모둠원들이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활동 10>  플로어볼

1. 활동 목표
모둠원들과 협동하면서 프로어볼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스틱 12개 세트(빨강 6개, 노랑 6개) 2족, 볼 6개(6색상)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한반의 학생을 두 모둠으로 구성한다.
나. 골대 사이즈는 1.15m높이에 1.6m폭이며 그 앞의 골키퍼 영역은 2.5m 폭은 1m로 스틱을 가진 학생도
     플레이할 수 있지만 골키퍼만 있을 수 있다. 골 에어리어 지역의 4~5m는 골키퍼가 일반적으로 활동
     하는 영역이다.

다. 골키퍼는 3초 이상 볼을 소유하고 있을 수 없으며 볼을 던질 때 중앙 라인을 지나기 전에 반드시
     한번은 바닥에 닿아야 한다.

라. 볼이 정해진 구역 밖으로 나가면 상대 모둠의 볼이 나간 곳으로부터 1m 떨어진 곳에서 계속
     진행한다. 만일 볼이 링크의 끝 지점에서 나갔다면 상대 모둠은 코너 지점에서 경기를 계속한다.

마. 발로 볼을 치게 되는 경우, 한번 이상은 안 되며 발로 모둠원에게 패스하거나 받아서도 안 된다.
바. 볼을 손이나 팔, 머리로 멈추거나 플레이할 수 없고 볼이 무릎 라인 이하의 공중에서 몸에 맞아
     정지된 플레이는 허용되나 어떠한 형태로 밀거나 육체적인 태클은 허용되지 않는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플로어볼 스틱으로 볼을 쳐서 일정한 거리에 위치한 목표물에 접근시키는 어프로치 게임을 한다.
나. 플로어볼 스틱으로 볼을 쳐서 일정한 거리에 위치한 목표물을 통과시키는 게임을 한다.

5. 활동 실마리
가. 스틱을 바르게 잡고 목표물의 위치를 확인하고 공을 정확하게 쳐서 보내도록 한다.
나. 모둠원들과 협동하면서 게임에 참여하도록 한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