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장애인체육 ]

지적장애인의 신체활동 이렇게 한 번 해보자!

                                                                                                             글 / 구교만(백석대학교)

예전에 대학원 수업을 나갈 때의 일이다. 어느 장애인복지관 특수체육지도자가 수업을 듣고 있었다. 그녀는 지적장애아동들에게 운동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내가 직업을 잘못 선택한건 아닐까?’라는 생각을 자주했었다고 했다. 지적장애아동들이 프로그램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단순한 동작을 지도해도 아동들의 운동 기술이 향상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아이들의 운동 기술 향상을 위하여 몇 주 동안 계속 한 가지 동작만을 반복해서 지도해 보기도 하고 벌을 주기도해보고 간식거리를 이용하기도 하는 등 행동관리 기술도 적용해 보았지만 그녀가 원하는 결과는 나와 주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로 인하여 수업에 대한 스트레스는 더욱 쌓여만 갔다고 했다.

그래서 우리는 함께 아동들이 변화되지 않는 이유를 찾아 하나하나 되짚어보았다. 하지만 그녀가 고민했던 시간에 비하여 우리는 너무나 쉽게 가장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사실 중 하나는 그녀 자신에게 있었다. 지적장애인은 장애의 특성상 지적인 장애와 함께 운동발달도 지체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그들이 단기간 내에 기술을 습득하기 바랐던 것이다. 이러한 바람은 아동들을 위해서라기보다는 그녀 자신이 만족감을 느끼고 부모들에게 열심히 지도한 공로를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일 수도 있다.

신체활동을 참여하는 사람이 장애인이건 비장애인이건 참여하는 대상자가 중심이 되어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한다. 즉 지도자가 가르치고 싶은 것이나 지도자가 가르치기 쉬운 것을 지도자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학습자 중심의 신체활동을 선택하여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와의 충분한 대화와 행동관찰을 통하여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학습자에게 적합한 신체활동을 제공해야한다.



                                                                                   사진출처: 대한장애인체육회


그렇지만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학습자가 지적장애인 일 때 우린 고민하게 된다. ‘지적장애인이 자신의 욕구와 의지를 지도자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을까?’ ‘학습자의 요구를 잘 파악할 수 있을까?’ 특수체육전문가들은 장애인들이 신체활동에 참여 할 때 자기결정권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지만 인지기능에 장애가 있는 지적장애인들에게 자기결정권에 대하여 논하는 것에 대하여 부정적인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치밀한 교수 설계와 지적장애인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노력은 이를 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한 믿음을 저버려선 안 된다. 따라서 사전계획 단계 또는 평가 단계에서 학습자에 대한 보다 포괄적이고 자세한 조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보호자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특성을 파악함은 물론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신체활동, 용기구 또는 용품을 파악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지적장애인들 역시 비장애인들보다 자세하고 분명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신체활동과 싫어하는 신체활동에 대한 의사표시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만약 공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공과 관련된 활동을 할 때 다른 신체활동을 할 때 보다 더 적극적일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지적장애인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아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이와 같이 지적장애인들의 욕구와 의지를 미리 파악하고 이를 프로그램에 반영하고자 하는 지도자의 노력이 있을 때 보다 자기주도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의 제공은 주의집중시간이 짧아 한 가지 프로그램에 쉽게 실증을 느끼는 지적장애인들에게 흥미를 느끼는 신체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즐거움과 같은 내적동기를 유발하게 될 것이며 이는 지속적인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