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통신원

우리가 알지 못했던 영국 프리미어 리그 구단의 또 하나

                                                               글 / 주창화 (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 박사 과정)

흔히 말하기를 축구는 과학이 아니지만 과학은 축구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 말의 의미를 제대로 실행하고 있고 박지성 선수와 이청용 선수가 활동하고 있는 영국 프리미어리그 구단의 선수관리에 대해서 소개 하고자 한다.





첫째, 프리미어 구단들은 정규직 Physiologist들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남아프리카 월드컵 준비 당신 박지성 선수의 컨디션을 체크하기 위해 우리 국가대표팀에 잠깐 파견된 토니 스트루드윅과 같은 피지컬 트레이너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피지컬 트레이너의 훈련 프로그램을 관장하고 선수들의 컨디션 상태를 파악하는 등 선수들을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는 Physiologist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이 사실이다. 보통 Physiologist들의 학력은 체육 관련 전공에서 박사 학위를 소지한 전문가 들이다. 그들의 팀 내 역할은 크게 보면 선수들의 경기력을 최상으로 끌어 올리고, 부상 방지 및 재활에 필요한 선수들의 종합적인 자료를 코칭 스텝에 전달하여 경기 출전 여부 등을 결정하기도 한다. 또한 최신의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구단 자체에서 검증 작업을 거쳐 선수들에게 적용함으로써 자신들만의 독특한 선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둘째, 지역 대학과 긴밀한 연구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가지 예로, 필자가 몸담고 있는 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는 리버풀 지역의 프로축구 팀인 리버풀 FC와 에버턴 FC의 협력 대학이다. 본 대학에서 나오는 연구 결과의 핵심과 노하우 들은 이들 구단 Physiologist들에게 고스란히 전달 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선수들의 골 밀도 측정과 같이 구단 내에서 측정하기 어려운 테스트들은 협력 대학에서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선수들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계획 된다. 얼마 전 남아프리카 월드컵에서 스페인을 우승으로 이끌었던 페르난도 토레스 선수와 영국 국가 대표 주장인 스티븐 제라드 선수 또한 프리미어 시즌 전 월드컵으로 인한 신체 회복 상태와 같은 컨디션을 알아보기 위해 본 대학에서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하였다. 그리고 Physiologist들은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여 그들에게 맞는 시즌 전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적용할 것이다. 또 다른 예로 필자가 연구하고 있는 경기나 훈련 후 회복방법에 대한 최신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회복방법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구단에 전달되어 향후 박지성 선수를 비롯한 여러 선수들의 회복 방법으로 적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공동 연구자 중 한 분이 맨체스터 구단의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에서 말한 봐와 같이 프리미어 구단들은 지역 대학과 연구 협력 관계를 구축 함으로써 최신의 방법들을 선수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셋째, 비디오 분석가들이 선수들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코칭 스텝에 제공하고 있다.
비디오 분석 분야는 이미 우리나라 국가대표팀에 적용되고 있듯이 잘 알려진 분야이다. 하지만 조금 차이가 있다면 프리미어 구단들은 고가의 장비와 소프트웨어 (prozone 등)을 구축하고 있다. 비디오 분석가는 경기 후 코칭 스텝과 선수들에게 분석 결과를 곧바로 제공하여 경기 중 일어난 선수의 수행 정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경기 전 상대팀에 대한 상세한 분석 자료들을 코칭 스텝에 제공 함으로써 코칭 스텝으로 하여금 상대팀에 대한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프리미어 리그가 세계 최고의 리그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계속적으로 발전하는 과학을 바탕으로 축구팀에 적용함으로써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준 것 또한 큰 이유 중에 하나일 것이다. 그리하여 속도감 있고 재미있는 축구를 구사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과 관중을 확보하여 프리미어 리그가 세계 최고의 리그로 발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