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기철 (서울개룡초등학교 교사)
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과 의미
수준별 수업의 근본적인 취지는 학업 성취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있어 온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수준별 수업은 그 동안 학업 성취 능력이 높은 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교육적 관심과 지도를 충분히 받지 못했던 학생들에게 학습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에서 출발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10개 국민공통기본교과 중 5개 교과인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를
대상으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있다. 나머지 교과인 실과, 도덕, 체육, 음악, 미술은
수준별 교육과정 대신 수준별 수업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2.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준별 수업의 관계
수준별 교육과정이 ‘교육 내용의 차별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 내용과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접근이라면, 수준별 수업은 ‘수업 방식의 차별화’를 통해 학습자의 요구,
흥미, 능력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접근이다. 수준별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 어느 한 접근만으로는 부족하다. 교육 내용과 방법의 차별화, 나아가서는
학습 환경의 차별화까지 고려하는 다양한 수준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도전활동(이어달리기) 수준별 수업의 예시
ⓒ 스포츠 둥지
'분야별 체육이야기 > [ 학교체육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앞구르기로도 맞춤교육을 할 수 있을까. (수준별 수업 2) (0) | 2009.12.28 |
---|---|
성공적인 초등체육수업을 위한 5가지 Tip (0) | 2009.12.28 |
초등게임수업의 모든 것을 바꾸자 (0) | 2009.12.28 |
체육수업으로 초등학생을 건강하게 만들자 (수준별 수업 3) (0) | 2009.12.28 |
체육교육을 알고 싶어? 그럼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 에 가봐! (0) | 2009.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