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수업으로 초등학생을 건강하게 만들자 (수준별 수업 3)

                                                                                 글 / 김기철 (서울개룡초등학교 교사)



다음 <그림 2>와 <그림 3>은 체육과에서 운영할 수 있는 수준별 체육 수업의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이 수업 구조 틀은 학생들의 기능 수준(skill level)에 근거하여 고안된 것이다. <그림 2>는 다양한 목표 수준에 따른 수준별 체육 수업으로, 모든 학생들은 동일한 학습 내용의 과제에 참여하게 된다.

하지만, 이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에 기초하여 서로 다른 수준을 가진 학습 목표에 도전하게 된다. 이 방법은 체육 교사가 가장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학생들의 신체 활동에 대한 흥미가 거의 유사하나 그들의 능력 수준이 명백히 다른 경우 매우 적합한 방식이다. 예를 들면, 모든 학생들이 ‘팔굽혀펴기’라는 한 가지 수준의 과제에 참여하지만, 성공적으로 완수해야 팔굽혀펴기의 횟수는 학생들마다 다르다. 어떤 학생들은 5회 실시, 다른 학생들은 10회 실시, 또 다른 학생들은 15회 이상 실시하도록 학습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그림 2> 다양한 목표 수준에 따른 수준별 체육 수업 구조


            
<그림 3>은 다양한 과제 수준에 따른 수준별 체육 수업으로, 각 학생들은 학습 초기부터 자신의 능력에 적합한 수준에서 학습 과제에 참여하게 된다. 하지만, 모든 학생들은 동일한 학습 목표를 추구하게 된다. 이 방향은 학생들의 능력 차이가 분명하게 나지만, 성취하고자 하는 학습목표가 동일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예를 들면, 모든 학생들이 비평행적 구조의 줄넘기 사례처럼 처음 시작하는 과제 수준이 다르지만 ‘줄을 성공적으로 넘는다’는 한 가지 동일한 학습목표를 가지게 된다.

                   

                                    <그림3> 다양한 과제 수준에 따른 수준별 체육 수업 구조

 

 

* 건강활동 수준별 학습 예시




 

ⓒ 스포츠 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