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택천 (삼성고등학교 교사)
평가는 어떤 현상에 대해 가치를 판단하는 일이므로, 교육평가는 교육에 대해 가치를 따지는
가치 지향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체육교육평가는 체육교육의 가치를 판단하는 가치
지향적 활동이다.
체육에서 평가는 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과정인 동시에 체육교육에서 추구하는 목표의 성취정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학생,
교사, 학부모에 제공함으로써 교육적 노력의 방향을 효율적으로 결정하도록 돕는데 있다.
그럼! 체육 평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 우리 함께 알아보자.
► 체육에서 활용되는 평가
1. 지필평가
지필평가는 체육수업에서 학습하는 신체활동과 관련된 문제를 읽고 연필이나 펜으로 답을
쓰게 하는 평가를 말한다. 지필평가에는 맞는지 틀린지를 묻는 진위형, 서로 관련이 있는지를
묻는 연결형, 항목 중에서 정답을 고르는 선택형, 빈 곳을 채워서 답하는 완성형,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답을 기술하는 서술형, 개인 나름대로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하는 것을 강조하는 논술형 등의 방법으로
평가한다. 학교에서 선택형에 속하는 5지 선다형을 주로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학기말 정기시험에서
실시한다.
2. 실기시험법
실기시험은 체육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평가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지금도 실기
시험에서는 시험을 치르는 상황이 일부 기능만을 평가하는 통제되거나 강요된 상황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평가가 지닌 본래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이 병행되면서 점차
신체활동이 일어나는 실제 상황에서 평가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3. 관찰법
관찰법은 직접 학생의 학습활동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서, 체육과에서는 학생들의
태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교사에 의해 주로 활용되어 왔다. 관찰법은 개별
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나 학습 내용에 따라 소집단 단위로도 관찰하여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평가의 주체에 따라 교사 평가,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의 방법이 활용될 수 있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관찰을 하기 위해서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법이 사용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비디오 녹화를 한 후 분석하기도 한다.
4. 토론법
토론법은 토론의 주제를 정하고 개인 또는 집단으로 나누어 입론(찬성), 반론(반대)을 하도록
한 다음 사전에 준비한 자료의 다양성이나 충실성, 토론 내용의 충실성과 논리성, 반대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토론 진행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체육과에서 토론법은
국어과의 경우처럼 토론하는 법 그 자체를 가지고 평가하기 보다는 토론자가 해당 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이며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는가를 평가의 주된 관점으로
삼아야 한다.
5. 연구 보고서법
연구 보고서법이란 여러 연구 주제 중에서 학생이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고 연구 주제와 관계있는 자료를 나름대로 수집하여 분석․종합한 뒤 연구 보고서를
작성·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연구 보고서법은 흔히 프로젝트법이라고도 하며,
학생들은 연구를 수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다양한
자료를 종합하고 분석하는 방법, 보고서 작성법 등을 익히게 된다.
6. 자기 평가 보고서법
자기 평가 보고서법은 특정한 교수․학습의 영역에 있어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학생 스스로 작성하고 이를 제출토록 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보고서를 학생이
작성함으로써 자신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기도 한다. 체육과의 경우, 체력 운동과 같이 가정과 연계한 지속적인 활동이
필요한 영역에서 이러한 평가 방법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7. 포트폴리오법
포트폴리오는 일정기간 동안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의 수업 결과물 중 대표적이거나
중요한 자료를 모아 놓은 자료철 이다. 체육에서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성취하고자 설정한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하게 실시한 학습활동 내용 및 그 결과들의
모음이다. 몇 차례의 기능이나 체력검사를 반복한 하여 수집한 기록 모음, 방과 후 체육활동이나
스포츠클럽에 참여한 증거 자료들, 수업 일지 등에 기록한 신체활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
감정, 태도 등의 자료들이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다.
ⓒ 스포츠둥지
'분야별 체육이야기 > [ 학교체육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낭비되고 있는 체육수업 관리시간 활용 방법 (0) | 2009.12.18 |
---|---|
초록 테이블 위에서 꿈을 키우는 학생들, 내동중학교 탁구부 (2) | 2009.12.17 |
국가대표 곽민정 선수에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12) | 2009.12.10 |
새로움의 도전, 나는 게임활동을 만드는 체육 명장! (2) | 2009.12.07 |
스포츠교육학자들은 어떤 연구를 하는가? (0) | 2009.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