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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낭비되고 있는 체육수업 관리시간 활용 방법


                                                                                           글 /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새해가 다가오고 있다. 내년에 새학년, 새학기를 시작하는 아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마치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 그런 느낌이 들게 하는 시간이다.
새로운 시작은 아이들의 마음을 설레이게도
하고 들뜨게도 한다. 희망학교의 드넓은 운동장에서 아이들은 해맑게 웃으며 삼삼오오 즐겁게
뛰어놀고 있고, 무엇이 그렇게 즐거운지 운동장을 달리고 또 달리는 모습이 행복해 보인다.

운동장! 학교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소 중의 한 곳. 운동장 위에서 펼쳐지는 체육수업은
아이들에게도 선생님에게도 즐거움과 활기참을 느끼게 하는 시간이다. 그럼 체육수업에서
관리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한번 생각해 보자. 



 
체육수업에서 관리시간 이렇게 활용하면~
 

1. 수업관리! 절차와 규칙 만들어 사용해 보자.

수업관리의 절차에는 정렬, 준비운동, 집합, 분산, 장비준비, 장비정리, 정시의 수업시작,
수업종료, 해산, 교사주목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절차를 어떻게 구성하고 수업에 적용하는가에
따라 낭비되는 관리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절약된 시간을 수업활동에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좋은 수업을 할 수 있게 된다.

 채 선생님은 수업관리를 위한 절차와 규칙을 이렇게 활용하였다.
먼저 아이들이 체육수업을 하기 위해 교실 밖으로 나오면 정해진 스탠드 벽에 준비운동으로
수행해야 할 약속된 신체적 움직임에 대한 안내문을 붙여 놓고 자유스럽게 하도록 하고, 수업
시작 종이 울리면 운동장의 지정된 장소에 모여서 정렬하도록 하며, 아이들의 어수선함과
교사의 설명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박수치기를 하였다. 학습활동을 위한 분산은
사전에 정해진 모둠별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모둠을 구성하고, 모둠의 이동과 집합의 신호는
호각 소리를 다르게 사용하여 아이들이 분산하고 모일 수 있도록 하였다.

선생님이 활용한 수업관리의 절차와 규칙정하기에 있어서 수업과 수업간의 쉬는 시간을
활용한 정해진 준비운동의 수행, 지정된 곳에서의 정렬과 집합,  분산을 위한 신호, 교사주목과
학생집중을 위한 박수치기, 분산을 자유롭게 하기 위한 모둠편성의 방법을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외에 정렬에 관련된 사항은 사전에 아이들에게 공지를 함으로써 정해진 규칙을
이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철봉수업시간에는 어느 장소에..
육상 활동 시간에는 어느 장소에..” 라는 방식으로, 그리고 사전에 학습할 교육계획을 작성하고,
이것을 아이들이 알 수 있도록 각반의 교실 안내판에 공지함으로써 아이들이 체육수업을 하기위해
운동장에 나왔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미리 알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 있다.


 
2. 상규적 약속, 모둠 대형 활용은 효과적!

체육수업에서 비효율적으로 낭비되는 관리시간을 줄이기 위해선 수업에 관한 아이들과의
약속이 중요하다. 가령 이런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이들은 운동장에 나와서 이곳저곳을 돌아다니고
있고, 선생님이 운동장에 나오면 선생님을 향해 우르르 몰려오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미처
선생님을 보지 못한 아이들은 자신들의 놀이에 심취되어 체육수업의 시작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놀이에 열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선생님은 모이지 않는 아이들을
부르기 위해 몰려온 아이들로 하여금 “사랑해! 4반! 모여라∼”와 같은 방법으로 운동장에서
외치게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행동은 수업시작 전의 아이들과의 상규적 약속이 이루어지지 않은 모습일 것이다.
그럼 상규적 약속을 위한 방법으로서 수업 전 모일장소에 대한 약속이 필요하다. “운동장의
세면대 옆에 있는 철봉대 앞”에 모일 것이라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약속을 해야 한다.

또한 집합과 분산을 위한 신호를 아이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집합은 호각을 길게 1번, 분산은
호각을 짧게 2번과 같은 방식으로 정해야 한다. 모둠 대형 편성에 관해선 A형, B형, C형으로
정해서 체육수업의 매 에피소드마다 적합한 모둠대형을 편성할 수 있도록 아이들과 약속이
이루어져야 한다. 장비의 설치와 정리 역시 정해진 모둠별로 순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에 약속을 정해 두어야 한다.


 
3. 정시의 수업 시작이 중요!

정시의 시작은 모든 수업에서 중요하듯이 체육수업에서도 마찬가지로 효과적인 수업 관리시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때때로 우리는 이런 모습을 볼 수 있다. 수업시작을
알리는 종이 울렸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은 운동장에서 선생님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 또는
여기저기서 뛰어다니고 있는 모습 등을 볼 수 있다.

수업의 정시시작은 수업의 흐름과 진행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첫 단추이며, 아이들과
선생님간의 “정시의 시작”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정해진 시각에 체육수업이 정확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선생님은 조금 일찍 운동장에 나와 아이들을 맞이하도록 해야
한다. 선생님의 주된 업무가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고, 이것은 수업시간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으므로 좋은 수업을 위해서는 정시의 수업시작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함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정시의 시작시간을 아이들이 어길 경우 삼진아웃제도, 또는 수업
중 좋아하는 활동시간의 증대 혹은 제약과 수업 후 장비정리와 같은 상벌을 통하여 체육수업이
정시에 시작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껏 비효과적으로 낭비되었던 체육수업에서의 관리시간을 이렇게 활용하면 보다 좋은
체육수업이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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