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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서로 배려하고 협동할 줄 아는 신체활동은 무엇일까?

                                                                                     글 / 김갑철 (서울 대림초등학교 교사)




매일 어린이들이 하는 말은
“선생님, 오늘 체육 언제 해요?”, “선생님은 오늘 체육 시간에 어떤 거 하실 거예요?”, “선생님,
제발 체육 시간에 축구해 주세요?” 라는 말들이다.

선생님은 그러신다.
“그래, 오늘 수학 시간인데 문제 잘 풀면 나가서 축구하자!”, “그래, 바른 자세로 공부하면 나가서
체육 하자!”, “우리 반은 아침 자습 시간에 너무 떠들어서 오늘 체육 시간은 수학 공부를 해야겠다!”

사실 어린이들은 체육 시간에 대한 마음은 간절하고 선생님은 어린이들의 학습 지도, 생활 지도에
체육 시간을 이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학급 운영을 위해 이용되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는 이러한 풍경은 사라지고 교육과정에 제시된 체육 수업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선생님, 오늘 공 한 번도 차지 못했어요!”
“선생님, 친구가 잘 한다고 자기 혼자서 했어요?”
“선생님, 나는 실력이 부족해 친구들과 함께 활동하기 어려워요!”


체육 시간에 아이들은 불만을 토로한다. 하고는 싶은 데 하지 못하는 어린의 마음이 가엽기까지
한다.
서로 협동하면서 함께 할 수 있는 신체 활동 중 한 가지가 협동 티볼이다. 티볼은
정지해 있는 공을 공격하기 때문에 야구형 게임을 쉽게 할 수 있다. 사용하는 공도 이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에 티볼을 이용한 협동 티볼은 학생들이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서로가
도우면서 활동할 수 있는 규칙을 강화한다면 더 많은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 협동 티볼의 구조
 ① 경기장은 홈과 3개의 베이스로 구성되며, 그 크기는 인원에 맞게 알맞게 조정한다.
 ② 두 팀으로 나누어 공격과 수비를 정하는데, 공격 팀은 타자와 파트너로 2인1조 단위로
     구성하며 타순은 남자 여자가 번갈아가며 치도록 한다.
 ③ 공격자는 티 볼 위의 공을 치고, 파트너와 함께 세 곳의 베이스를 돌고 홈으로 와야 한다.
 ④ 수비자는 날아오는 공을 잡는데, 이때 모든 팀원이 잡은 사람에게로 모여야 한다. 
     팀 전원이 모이면 공격자를 치러 갈 수 있다. 
 ⑤ 만약에 티를 3번 치거나 수비보다 늦게 홈을 밟을 경우 아웃이 선언된다.
 ⑥ 운영은 시간제로 실시하며 10분, 또는 모든 사람에게 순서가 돌아가는 방식도 무방하다.
 ⑦ 체육관이나 교실 등의 실내에서 운영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협동 티볼의 규칙
 ① 득점이 인정되는 경우: 공격자가 파트너와 함께 수비보다 먼저 홈으로 들어간 경우
 ② 정해진 시간동안 많은 득점 하는 팀이 이기는 것으로 한다.
 ③ 정해진 시간이 끝나면 모은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이 높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이때 교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보상을 해 준다.
 ④ 타순은 남자와 여자가 번갈아 가면서 치도록 한다.

□ 협동 티볼의 전략
 ① 공격자는 수비가 허술한 곳을 향해 정확히 칠 수 있도록 한다.
 ② 파트너와의 호흡을 맞추어 달려야 한다.
 ③ 수비들은 공의 방향을 보고 미리 움직여 모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④ 공을 잡은 사람이 아니더라도 공을 패스 받아 공격자를 치러 간다.
 ⑤ 효과적인 지역분담 수비와 의사소통으로 효율을 최대로 늘린다.

기본적으로 실행 한 협동 티볼 게임을 변형하여 더 재미있게 실행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협동 게임은 소외되는 학생들을 줄이고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신체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변형된 게임-1
 ① 공격자가 공을 친 후, 팀 전체가 일렬로 경기장을 돈다. (단 추월은 허용되지 않는다)
 ② 수비 팀은 공을 잡은 사람을 기준으로 일렬로 모인 후, 머리위로 공 넘기기를 하고,
     베이스로 던진다.




□ 변형된 게임-2
 ① 파트너가 공을 던져 주고 공격자는 배트를 사용하여 공격한다.
 ② 각 루에 머물 수 있다.
 ③ 수비수는 공을 잡은 후 3명이상이 공을 터치 한 후 타자를 잡을 수 있다.





□ 변형된 게임-3
 ① 공격자가 공을 친 후, 파트너와 함께 팀원들의 주변을 한 바퀴 돌고, 경기장을 돈다.
 ② 수비자는 날아오는 공을 잡고, 팀 전원이 모두 모이면 그 주위를 두 바퀴 돌고 공격자를 치러
     갈 수 있다.


 

신체활동은 개인 중심으로 이루지기 쉽다. 하지만 신체 활동 가치를 내면화하기 위해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즐겁고 신체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가
돕고 서로를 신뢰하면서 신나게 신체활동 한다면 이 보다 행복한 체육 시간이 어디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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