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교사의 또 다른 이름 ‘러닝디자이너’

                                                                                                   글/ 노수신 (신송중학교 체육교사)


러닝디자이너가 되세요!

건강중학교 최 선생님은 아이들의 학습지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에 지도할 단원은 경쟁 활동 단원이군.”

“경쟁 활동 단원에선 다양한 게임이나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감상하는 활동이 강조되는데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까?”

“먼저, 아이들이 선호하는 스포츠 종목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것을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환경(물리적-심리적)적 요소와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봐야겠다!”

“또, 경쟁적 요소를 지도하기 위한 과학적 수행방법은 지난번 연수에서 배웠던
다양한 도구 활용방법을 적용해 보면 좋을 것 같은데……?

“그리고 경쟁요소에서 가르쳐야할 여러 가지 스포츠덕목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는 게 좋겠지?”

“참! 다음 달에 있을 체육대회와 연계하여 지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은데……?”



최 선생님처럼 우리가 학교현장에서 일상적으로 하게 되는 고민이 바로 수업과 관련된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는 부분은 우리가 새로운 무엇인가를 만들고 진행하려
할 때 흔히 하게 되는 생각이지요.

새로운 건물을 짓거나 아름다운 예술품을 제작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하게 되는 것이
바로 설계(design)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교수-학습활동’에 있어서도 학습 디자인(Learning Design)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교수-학습 디자인’ 이란
단순히 학습내용의 순차적 나열이나 물리적 환경의 구성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참여와 활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 전체를 포괄하고 더 나아가
단원지도 이후 다시 실행하게 될 수업까지도 포함합니다.

저는 우리 체육 선생님들께서 모두 훌륭한 러닝디자이너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교사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 무엇이냐?” 라고 누군가 저에게 묻는 다면 저는 주저 없이
‘러닝디자이너의 역할’이라고 말합니다. 러닝디자이너는 교사의 또 다른 이름이니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간단히 러닝디자인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러닝디자인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어렵고 딱딱한 교과내용(학습자원)을
학습자가 수업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쉽고 부드러운 수업내용으로 바꾸어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학습자가 교육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 할 수 있도록
교과내용을 수업내용으로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이지요. 주로 교수-학습활동 설계, 운영전략 설계,
 평가전략 설계 그리고 상호작용 설계 및 수업환경 설계 등을 하게 됩니다.

지금껏 교사로서 우리의 역할이 가르쳐야 할 교과내용을 전달하는 ‘전달자’로서의
역할이었다면 이제는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교과내용과 학습자원을 수업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수-학습전략을 설계하는 ‘러닝디자이너
(Learning Designer)’
가 되어야겠습니다.


러닝디자인 이것만 알면 ‘뚝딱’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러닝다자이너가 될까요?
효과적인 설계와 개발을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지식이 꼭 필요합니다.

- 수업설계 절차

좋은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일들을 순서에 맞추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업의 설계와 실행을 위해서도 이러한 순서가 꼭 필요하지요.
이를 ‘체계적 교수 개발(Systematic Instructional Development)’ 이라고 합니다.

‘체계(System)’란 각 요소들이 상호의존으로 연결되어 있는 관계를 뜻하는 것으로서,
수업계획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분석, 목표 분석, 교수방법의 도출, 평가 방식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들이 단계와 절차에 따라 고려되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초기설계 시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의 상호의존성을 염두에 두고
전체 수업을 설계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 단계, 절차를 체계의 관점에서 규정하고 안내하는 것은,
수업계획을 위한 과정, 단계, 절차에서 고려되어야 할 각각의 요소들을 명확히 하고, 이들
요소들을 상호 연계하면서 전체 수업을 설계하자는 것입니다.


- 실제 수업진행시의 단계별 실행 전략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교수설계전략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실제 수업진행 시 단계별로 어떤 전략들을 사용해야 하는 가에 관한 것입니다.

하나의 건축물을 만들 때에도 건물의 골조, 전기배선, 수도배선, 내부인테리어 등
무엇을 시공하느냐에 따라 각각의 설계 도면이 요구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제작에 필요한 건축 재료나 전문성, 시공의 목표와 방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한 단원의 지도를 위해서도 차시별로 진행해야 할 낸용과 목표가 다르며
차시안에서도 에피소드 별로 참여하는 학생의 개인차와 요구되는 수업진행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수업진행방식에 따라 실행전략이 계획
되어져야 합니다.
보통은 이와 같은 내용을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에 담습니다.


- 효과적인 학습활동이 되기 위한 다양한 교구-매체선택

아름다운 풍경화를 그리기 위해서는 풍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색깔을 적절하게 사용해야겠지요?
푸른 바다를 그리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붉은 색만을 고집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수업 설계도 마찬가지입니다.
교사중심이나 획일적인 교구-매체활용이 아닌,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되는 교구-매체활용이 계획되어야겠습니다.
실기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될
다양한 보조기구나, 학습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달매체들의 속성을 잘 알고
이들 교구-매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수업이 될 것입니다.
교구-매체의 통합적 활용은 마치 잘 지어진 건물에 멋진 인테리어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다양한 체육교구 - 이미지 제공 : 스포타임체육연구소)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가 하나의 수업을 설계할 때는 다양한 고민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수업 설계는 과학적인 활동임과 동시에 예술적인 활동입니다.

학교마다 안고 있는 문제가 다르며, 교사마다 가르치는 학생이 다르기 때문에 천편일률적으로
똑같은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은 사실상 존재하기 어려운 일이겠지요.
안고 있는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내 수업에 활용될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는 여러분의 수업을 명품으로 만들어 줄 것이며 교사로서의 전문성도
한층 더 높여줄 것입니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