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둥지 기자단

[스포츠과학 특별전 시즌2] 스포츠에 숨겨진 과학


글/ 이상희 (스포츠둥지 기자)




스포츠로 소통을 하다 @ 이상희 기자



‘스포츠는 과학이다!? 스포츠로 소통한다?!’ 라는 모티브로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열린 스포츠과학 특별전 시즌 2에 다녀왔다. 금년 5월부터 시작된 이 특별전은 스포츠 속에 숨어있는 과학의 원리를 다양한 스포츠 체험을 통해 느끼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을 스포츠로 몸소 체험하며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 것. 특히 신개념 멀티 에듀테인먼트 3D 가상 스포츠체험을 하며 스포츠 속에 숨어있는 각종 과학적 원리들을 다양한 체험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다. 스포츠과학 특별체험전에서는 알 듯 모를 듯한 과학의 원리를 다양한 스포츠종목을 통해서 접할 수 있다. 

  



 

스포츠과학 특별전 시즌2 @ 이상희 기자


스포츠과학 특별전이 열린 국립과천과학관은 연간 2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국내 최대 과학관이다. 스포츠와 연관된 테마로 특별전이 열린 것은 다소 이례적이다. 

1층 특별 전시관에서 진행되며 유아, 성인 모두 3천원으로 입장요금이 동일하다. 전시 체험시간은 1시간30분으로 매 회차 체험을 위한 긴 줄이 이어진다. 특별전 입구에 들어서면 인체의 형상이 상공에 떠 있는 모습이 눈에 띈다. 



체험전 전시관 안내도 @ 이상희 기자


체험종목은 크게 스포츠과학 체험존과 유아 체험존으로 나뉘어 진다. 건강체력진단, 탁구, 농구, 축구, 야구, 세그웨이, 스노우보드, 육상 (15M), 조정, 가상사격체험, 승마, 짚라인(30M), 엑서게임, 가상스포츠게임, 암벽등반, 스크린골프, 권투, 유도, 플레이짐, 에어바운스, 전동 라이더 등 총 21개의 체험 종목이 있으며 7세 이하의 유아 체험존을 따로 분리하여 유아의 안전과 눈높이에 맞게 전시가 구성되어있다. 




  세그웨이 체험존 @ 이상희 기자    


최신 기법인 세그웨이는 아직 이용범위나 인지도가 높지 않다. 전기모터방식의 1인용 이동수단으로써 탑승자가 균형된 자세를 잡고 탄다. 고비용과 이용인구가 많지 않아서 특별한 기회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세그웨이를 접하기 어렵다. 문가의 동행하에 기본적인 자세, 균형잡기, 이동방향 전환 등을 배우고 경험해 볼 수 있다. 4세 아동의 경우 세그웨이에서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전문가가 보조를 맞추고 있다.




스포츠 체험존 사진 @ 이상희 기자


한 회당 제한된 인원이 있기 때문에 많이 북적이지 않다. 평소에 궁금하게 여겼던 스포츠를 이용 횟수의 제한 없이 시간 내에 이용할 수 있다. 즐거운 놀이로 여기면서 체험을 즐기는 어린이들, 체험을 통해 과학적인 원리를 설명하고 시범을 보일 수 있는 어른들에게도 놀이터가 된 듯하다.




 승마 체험 @ 이상희 기자


시간과 공간적 제약으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승마도 3D 영상을 보면서 실제 승마할 때의 자세와 리듬감을 익힐 수 있다. 승마 초보자도 부담스럽거나 두려움 없이 탈 수 있으며 실제 상황을 연상하는 동시에 균형을 잡아 체험 해 볼 수 있다. 




 

육상 (15M) 체험 @ 이상희 기자       


육상 체험의 경우, 실제 육상 경기처럼 출발을 알리는 출발음과 함께 전력질주를 한다.이때 체험자의 출발 반응 속도와 반발력, 15m 기록과 100m 환산기록을 알 수 있다. 




 

가상 사격 체험 @ 이상희 기자      


실제 사격은 안전에 대한 주의가 요구돼 어린이나 유아는 체험할 수 없다. 하지만 스포츠체험존에서는 가상 사격 체험으로 관람객들의 흥미를 자극했다. 어린 아이도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게임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더욱 즐겁다. 



암벽 등반체험 @ 이상희 기        



암벽등반체험은 인공 암벽을 오르는 것으로 안전을 위한 헬멧을 착용한다. 체험장 내 한쪽 벽 전체가 인공암벽으로 만들어져 있다. 경사가 가파르지 않으며 지면에는 체험중에 떨어지더라도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으며 행사요원이 상시 지도 및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농구, 탁구, 야구 체험 @ 이상희 기자          



체험장 벽면에는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스포츠에 숨은 과학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포물선의 비밀을 통해 성공률 높은 슛은 어떻게 나오는지, 농구공의 모양과 재질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야구의 경우 베르누이 원리가 어떻게 적용이 되는 지 알 수 있으며 야구를 좋아하는 아들과 아버지는 체험을 통해 가족애를 다지고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며 몸도 마음도 즐거운 시간을 갖게 된다. 



 

  스크린골프 체험 @이상희 기자            


스크린골프 체험은 자세 교정을 위해서 영상촬영과 확인도 가능하다. 원심력, 구심력, 회전의 속도나 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과학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 있다. 




조정체험, 짚라인(Zip Line) 체험 @ 이상희 기자


전신 운동인 조정을 직접 체험하면 운동시 근육의 쓰임을 알 수 있고 과학적인 원리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된다. 짚라인 체험 후에는 위치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전환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으며 안전장비의 착용, 하강 방법 등을 익혀서 짚라인의 다양한 면모를 느낄 수 있다.




엑서 게임 @ 이상희 기자     


엑서 게임은 더 이상 낯설지가 않다.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엑서 게임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많이 증가했고 운동을 하러 가기 힘들거나 궂은 날씨에 실내에서 건강을 유지 할 수 있어서 인기가 높다. 게임형식이기 때문에 처음 접해도 복잡하지 않으며 혼자 또는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신체적인 특성을 최첨단 기술에 접목시킨 엑서 게임은 신체 활동성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다. 




권투, 유도 체험 @ 이상희 기자


평소에 쌓인 스트레스가 많다면 권투나 유도 체험장을 찾는 게 좋겠다. 복싱과 유도에서 숨은 과학의 원리에 대한 궁금증을 알 수 있으며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볼 수 있고, 스트레스도 해소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유아 체험존 @ 이상희 기자     


유아를 위한 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넓은 플레이짐과 에어바운스, 전동라이더를 통해 신체와 두뇌를 활용한 각종 감각 놀이 체험을 할 수 있다. 추운 겨울에도 추위걱정 없이 실내에서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부모 휴식공간도 따로 마련되어있어서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다. 




건강체력진단 @ 이상희 기자      



헬스장이나 운동시설을 이용할 때 자신의 건강 체력을 위한 기본적인 체성분 검사를 할 수 있다. 이곳 체험장에서는 유연성, 근력, 민첩성 등을 기구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 체성분 검사도 추가비용 없이 이용 가능하며 자신의 상태나 앞으로의 운동에 대한 계획을 위해서 구체적인 건강 체력 진단을 할 수 있다. 


가족과 함께 스포츠 속의 과학적 호기심을 해소하고 평소에 체험하기 어려웠던 스포츠들을 국립과천과학관 특별전시관에서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스포츠과학 체험을 통해 어려운 과학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즐거움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다. 다음 스포츠과학 특별전 시즌3 또 다른 변신을 기대해 본다.



* 본 전시는 2013년 12월 29일까지 진행됩니다.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