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둥지 기자단

시원한 여름을 만끽해보자! 제 8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

 

 

글 / 최선경 (스포츠둥지 기자)

 

 

“까악!”
바다 한복판에 마련된 해상미끄럼틀을 타고 다이빙을 즐기며 초록빛 바다 속으로 풍덩 뛰어드는 사람들. 처음 만난 친구들이지만 짝을 지어 보트에 오르고 구호에 맞춰 노를 저으며 힘차게 바다를 향해 달린다.


 8월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송도해수욕장에서 열린 ‘제 8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을 통해 다양한 체험행사와 손에 땀을 쥐게하는 해양스포츠 경기의  그 짜릿하고도 시원했던 순간들을  소개한다.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이란?

제 8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 포스터 ⓒ해양스포츠제전


2006년 경상북도 울진에서 시작한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은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았다.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은 국민들이 바다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고 해양레저산업이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발전해나가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이번에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이 열린 부산 송도해수욕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공설해수욕장으로 올해는 개장 100주년을 맞았기에 그 의미가 더욱 컸다. 송도해수욕장은 이번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을 위해 해상 다이빙대를 복원하는 한편, 거북섬 일원 테마휴양공간, 송도해양스포츠레저센터등 다양한 기반시설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편안함을 제공하였다.

 

손에 땀을 쥐게 했던 짜릿한 해양스포츠 대회

 

황금빛 모래 위에서 펼쳐졌던 짜릿한 비치발리볼 ⓒ해양스포츠제전


이번 전국해양스포츠제전에선 총 8종의 해양스포츠 종목이 열렸다. 먼저 정식종목으로는 ‘요트, 핀 수영, 비치발리볼, 카누, 트라이애슬론’이었다. 또한 번외종목으로는 ‘드래곤보트, 고무보트, 바다수영’ 3가지 종목의 대회를 진행하여 약 3000여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명실 공히 가장 큰 해양스포츠인들의 축제다웠다. 특히 춘천 우석여중의 이은서 학생이 3관왕(바다카약, 카누, 래프팅종목)에 올라 큰 관심을 받았다.

 

모두가 참여하는 즐거운 축제 한마당

 

송도 해수욕장에 마련된 선수대기석과 대회본부 ⓒ최선경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은 전문적 기량을 가진 선수들 보다는 생활스포츠를 통해 평소 실력을 갈고 닦은 사람들이 함께 경기하며 친목을 다지는 자리이다. 그 예로 ‘이웃사촌 비치발리볼 대회’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웃사촌 비치발리볼에 참여한 한 조경숙씨는 “사실 그 전엔 이웃사촌과의 왕래가 적었었는데 이번 비치발리볼 대회에 접수하고 이웃사촌과 함께 대회를 준비하면서 매우 가까워졌다. 이웃집의 담벼락이 무조건 높은 줄만 알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담벼락이 한층 낮아졌음을 느낄 수 있었다”며 웃었다.

 

카누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한 참가자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대한카누연맹

 

또한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은 처음 해상스포츠를 접하는 초보자들을 위해서 해양스포츠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였다. 해양스포츠 체험프로그램에는 패들링 보트체험(고무보트, 고무카약, 오션카약)과 토우잉 보트체험(바나나보트, 플라이피쉬), 그리고 모터보트와 해양어드벤처 체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 전국해양스포츠제전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이번에 필자도 지난 번 카누체험교실을 통해 카누 타는 법을 배워봤기에 다시 한 번 바다카약체험에 참여하여 그 즐거움을 함께 누릴 수 있었다. 평온했던 강가와 달리 파도가 철썩되는 바다위에서 카약은 매순간 짜릿하고 즐거움을 배로 느낄 수 있었던 순간이었다.


그리고 이번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은 바다에서 즐기는 프로그램만 진행 된 것은 아니었다. 바다가 아직 위험한 영유아나 혹은 물이 무서운 어린 아이들을 위해 해양문화행사로 ‘바다사랑오행시, 바다엽서그리기, 비치 볼, 비치가방 만들기’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함께 진행하였다.

 


해양스포츠와 함께 시원한 여름을!
무더운 여름이 끝나가는 요즘, 막바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아직 휴가를 떠나지 못한 사람들이라면 한 번 해양스포츠를 즐기면서 남은 여름을 시원하게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이번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을 놓친 사람이라 할지라도 각각의 해양스포츠 연맹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들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니 여름 해양스포츠와 함께 무더위를 이겨내 보길 바란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