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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고

사서교사와 학생선수의 도서관 활용수업

 

 

글/ 박창선(내동중학교)

 

 

        체육교사가 아닌 사서교사 입장에서 본 학생선수. 그리고 본교 야구부 학생들과 울고 웃으며 4년을 함께 만든 “독서하는 야구부” 박창선 인생에 소중한 무형의 재산이다. 선진형 학교운동부 운영시스템 구축의 방안으로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하는 운동부”를 만들어 최저 학력과 인성적인 측면까지 고려한 다양한 독후활동 실시로 격차를 해소한다.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튼튼 도야부의 도서관 활용수업”과 사서선생님의 멘토˙멘티 수업까지 더해져, 2012년 국립중앙도서관 주최 “도서관 우수사례”에서 문화체육부장관상 우수를 받았으며, 2010년 “김해의 책” 단체 독후활동에 최우수상 및 각종 뉴스와 신문을 통해 “도서관으로 간 야구부”가 소개되었다. 


학교운동부의 실질적인 내용을 마련하는 교육적 전환이라는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점에, 학생선수들에게 현실적으로 받아드리는 학교도서관으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 튼튼 도야부의 도서관을 활용한 학습권 보장

: (명사)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몸과 마음을 닦아 기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품성의 도야. 학문의 도야. 그리고 서부와 구부의 약자를 뜻한다. 예민한 감각과 너그러운 정서는 하루아침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은 정진과 도야와 노력을 거쳐서야 비로소 체득되는 것이다. 밝고 건강한 학교도서관 그리고 야구부 아이들에게 힘이 되는 체계적인 학습권 보장을 위한 사서선생님의 마음의 표현이다.

 

도서부와 야구부가 멘토˙멘티를 형성하여 매주 금요일 7교시 계발활동 및 다양한 독후활동에 참여하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대비하여 스터디 모임으로 발전시킨다. 학생 멘토˙멘티 뿐만 아니라 야구부 지도자들도 함께 참여하여 좀 더 체계적인 학습의 효과를 기대한다.

 

* 독서 삼품제의 경우 야구부 모두 다 참여하여 졸업하기 전까지 최소 30권을 읽도록 권하고 있다. 학교장의 인증서 발급과 함께 생활기록부에 기록이 된다.

 

  <기대효과> 
   - 책과 도서관에 관한 관심이 증대됨
   - 모둠활동을 통해 협동학습을 체험하고 공동체를 이해하는 안목을 키움
   -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권 보장에 도움됨
   - 도서부와 야구부의 건전한 멘토멘티로 학구적인 성장이 발전됨

 

 

2. 독서하는 야구부 활동 사진

 

학생들에게 도서관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빠른 정보 습득과 원활한 도서관 사용을 위한 방법을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더불어 도서관 안에서 지켜야 할 규칙들과도 다양한 독후활동을 참여시킬 필요가 있다.

 

학생선수들의 학교도서관 이용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관 활용수업 및 독서캠프를 통해 교육을 받은 후 학생들은 도서관 이용에 있어 훨씬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에게 원활한 도서관 사용을 권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꾸준한 독후활동과 함께 올바른 도서관 이용습관을 익히게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도서관교육은 보통 신입생 때나 학기 초에 한 차례 정도 받는 것이 전부인 실정이다. 내동중학교 야구부 학생들은 여름방학 독서캠프 및 “2010 김해의 책” 독후활동으로 성숙된 모습으로 도서관 이용에 있어서도 적극적 면모를 보였다. 학생선수에 맞는 독서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그 횟수를 늘려 정기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

 

셋째, 학생들의 대부분이 도서관 교육시 가장 필요한 내용이 “독서교육”이라고 응답하였다. 이용자들이 도서관을 찾는 이유는 여러 가지로 분류가 되나 그 목적은 독서교육을 위해서이다.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도서관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아울러 도서선택법(독서교육), 도서관 분류법, 도서관 이용규칙, 도서관 에티켓 등 인지하여 교육을 실시해야한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이 쉽게 자료에 접근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교육을 해야 한다.

 

넷째, 학교도서관에서 학생들의 인식변화를 위해 사서교사(사서선생님)에 의한 다양한 독서 및 도서관 교육 프로그램으로 한 걸음 다가선다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도서관을 학습을 위한 공간이라 인식할 것이다.

 

 

내동중학교 야구부 ⓒ박창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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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기호(2003).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송기호(2003).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의 개선 방안,”<한국비블리아>, 제14권 제2호. pp.27-40.

유양근(2005).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 p189-211.

김태경(2005). “특정주제중심의 도서관 이용자교육”,<한국비블리아: 발표논문집>, 제12집, pp.51-64.

송기호(2006). 학교도서관 교육의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조수영(2006). 중학생이 학교도서관 이용능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진국희(2010). 공부하는 축구선수를 위한 정책의 효과의 개선방안. 창원대학교 체육학과 박사논문.

이혁기(2009), “공부하는 학생선수 만들기의 함의와 실천적 과제”, 경북대학교 이   학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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