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교과에서의 창의성, 인성교육이란



                                                                                                  글 / 강 연정 (잠실중학교 교사)


 
『창의적 아이디어로 혁신을 가져온 대표적인 인물로 손꼽히는 애플의 스티브 잡스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춘이 뽑은 2009년 베스트 CEO 1위에 선정됐다. 포춘은 스티브 잡스를 표현하는 말 가운데 자주 사용된 것이 '천재(genius)'와 '영감을 주는(inspirational)' 등 그의 대담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티브 잡스는 아이팟으로 전세계를 놀라게 한 데 이어 아이폰으로 정보기술(IT) 업계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식기반사회를 넘어 지식활용시대에 접어든 21세기는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창의력 경쟁'의 시대이다. 창의력이 이 시대의 경쟁력으로 강조되면서 사회는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학교교육에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대학입시의 입학사정관제 확대와 특수목적고나 자율형 사립고, 심지어 국제중학교까지 성적이 뛰어난 지식전수형 학생보다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시킬 줄 아는 ,창의력이 뛰어난 능력 개발형 학생선발 즉 자기주도학습 전형의 실시 등은 모두 미래사회에 대비한 인재를 배출해 내기 위함인 것이다.

교육정책과 제도의 변화에 따라 학교는 부단히도 분주하다.『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이라는 2010 서울교육지표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각계와 각급학교별, 교과별로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다각도의 노력들이 진행되고 되고 있다. 이가운데 창의인성교육의 현장적용에 가장 적합한 교과인 체육과에서도 각종 토론회 들이 진행되기도 하였다.



1. 체육과에서의 창의성 및 인성의 특성 

1) 체육과에서 가질 수 있는 창의성은 어떠한 모습일까?


창의성은 인간의 사고 특성 중의 하나로 독창성, 확산적 사고, 창조성, 직관, 상상력, 신기성, 영재성 등과 같은 많은 다른 단어들과 유사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김은희, 1996.), 연구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07개정교육과정의 핵심내용이었던 신체활동 가치중심 교육안에 포함되었던 다양한 가치개념들을 다시 창의성과 인성이라는 틀안에 맞춰 넣으려는 이 작업은 어찌보면 교육과정 이론가 그들만의 은어모음에 불과해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창의성, 인성 이라는 인지, 정의적 특성의 개념들을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체계안에 가시화시켜 상세히 유목화시키는 작업이 가르치는 일의 본질과 배움의 전반적인 체계를 이해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기에 함께 고민하는 바이다. 창의성 함양을 위한 체육교육은 교수학습방법,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개발 , 교수학습 자료개발 및 활용 등의 실천적인 창의적 교수법이 문서로서의 교육과정을 현실화 시키는, 실천하는 최선의 창의성 교육방법일 것이며, 창의적 체육교육의 시작일 것이다.

 2) 체육과에서 반드시 학습되어야 할 인성은 또한 어떤 것일가?
  
인성(人性)이란 사람의 성품을 말하는데 체육교육에서 도덕교육,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많지 않았다. 최근 교육정책의 변화와 시대의 교육적 변화에 따라 인성교육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체육교육 분야에서도 이같은 덕교육적 접근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시작되고 있다. McNamee,Johns 및 Duda(2003)은 그동안 체육교육에서의 도덕성 발달에 행해진 스포츠심리학적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들은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 덕이론의 우수성과 성품, 감성, 판단같은 이성 이외의 인간성향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면서 스포츠 실천과 스포츠 윤리학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탐구할 것을 권유한다. John(2005)은 도덕교육은 ‘좋은사람’ (a good person)으로 되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말하면서 체육교육은 학생이 좋은 성품을 함양하는것(the cultivation of good character)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최의창,2009) 


체육교과에서 반드시 학습되어야 할 인성의 요소들에는 협동심,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스포츠 맨십, 도덕심, 인간관계기술 등이 있겠다.
그중에서 본 교사는 인간관계기술에 더욱 중점을 두고 싶다. 수업 중 “소통의 리더십”을 강조하고 있는 본 교사는 현시대에 살고있는 우리 어른들도 필요한 인성요인이자 성공의 열쇠, 행복의 열쇠라고도 생각하며 학생들에게 전하고 있다. 본 교사는 인간의 모든 행위는 궁극적으로 행복해지기 위함이라는 인간존재의 가장 근본적 이유를 학생들과 함께 하고, 그 바탕위에 교육적 행위의 의미를 부여하며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아울러 인성교육은 아이들이 올바른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전인적 성품을 갖도록, 정직함과 같은 덕목을 발휘하고 이기심같은 악덕은 멀리하도록 배우고 느끼고 실천하게 하는 실천력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체육교육을 통해서 우리는 아이들로 하여금 공정하게 시합하며 겸손한 승자와 자랑스러운 패자가 되면 상대를 존중하고 용기있게 목적을 끝까지 성취하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아이들이 유혹을 받게 될 때 자신과 남을 속이거나 거짓을 말하거나 숨지않고,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성품을 지니기를 바란다.


 2. 창의성 및 인성교육을 위한 체육과 수행평가

창의성과 인성은 능력에 대한 문제기기도 하나 삶에 대한 태도이기도 하다. 우리는 보통 어린 아이들에게서 창의성을 목격하지만, 청소년기나 나이가 들수록 이러한 목격은 줄어들게 된다. 이는 사회생활과 교육이라는 유목적적 활동들은 창의성을 저해하는 특성들이 있기 때문인데 가령 아이가 색칠놀이를 할 때, 정해진 선안으로만 깔끔하게 칠을 하도록 기대하는 것 등이 그것일 것이다.

우리가 학교에서 평가를 한다고 하면 일정한 잣대를 대기 마련이다. 창의성이나 인성이 어떤 기준이 있을까? 체육교사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평가하고 교육하기에 수준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일까? 이러한 교육목표와 교육현실의 불합리한 많은 문제를 안고도  평가를 해야만 하는 것일까? 한국교육의 본질적이고 근본적인 교육철학의 필요성이 더 절실하게 느껴지는 대목이다.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자는 목표아래 체육과에서 과제활동지와 같은 많은 양의 교수학습자료들이
개발되는데 이것은 09개정교육과정의 가장 큰 목적인 학생의 학습량 경감과 학습부담 축소와 모순되지는 않을가? 가끔 생각해본다. 담임을 하면서 아이들의 많은 학습량에 대해 실감을 하곤 한다. 양이 많다보면 실제로 정성을 다해서 하기보다 형식적으로 작성을 한다거나 베끼는등의 행동형태가 나타난다.


진정으로 아이들이 바르게 크길 바란다면 창의 인성교육을 위해 준비한 교사의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아이들에게 형식적인 활동을 부추겨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상황을 이해한 교사의 배려와 수업안내방법에 대하여 고민해본다면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수업방법과 평가방법에 대한 길이 보일 것이다.  


3. 교육의 기대

창의인성 교육 역량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창의 인성교육의 부재가 교사 능력의 부족이나 양성의 문제만은 아니라는 점은 해결하기 위한 더 큰 과제인 점수위주의 대입전형은 초․중등교육의 정상화를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이다. 문제는 교사의 부족이나 능력문제도 있겠지만 현재의 입시시스템과 문화가 창의인성 교육을 제대로 할 수 있게 두겠느냐 라는 것이다. 이미 강남은 입학사정관제 준비로 사교육이 재구성 되고 있다. 교사와 학생의 실천적 교육 활동으로서의 체험의 중요성이 아니라 창의성과 체험활동마저 진학의 도구로 삼아 강조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할 창의인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입학전형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교육현실이다. 창의인성교육이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자리 잡는 순간 그 의미는 반감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한국의 교육 분위기 속에서 체육교과가 진정한 사람교육에 앞장서는 교과이길 기대해 본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