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표적 도전형 뉴스포츠 다트 (1)



                                                                                글 / 이용진 (고대부중 교사) 

필자가 다트를 처음 접한 것은 약 20년 전에 대학을 졸업하고 첫 직장이었던 한국사회체육센터(SAKA)에서 지도자 생활을 하고 있을 때였다. 당시에 지도자들을 중심으로 다트동호회가 있었다. 지도자 휴게실 한쪽 벽면에 다트와 다트보드를 설치해 놓고 틈틈이 연습하였고, 주말이나 휴일이면 이태원에 다트시합을 즐길 수 있는 곳에 가서 미군들과 시합을 하기도 했다. 땀이 흐르는 역동적인 동작은 없지만 조준했던 표적을 정확히 맞출 때의 쾌감과 즐거움 때문에 다트에 흠뻑 빠져들게 되었고, 당시엔 제법 고가였던 장비를 구입해서 집에서 연습을 할 정도로 심취하기도 했었다.
 

다트는 뉴스포츠라기보다는 우리나라에 잘 알려지지 않은 오래된 스포츠였다.

다트는 약 5백 년 전 영국에서 백년 전쟁 이후에 병사들이 빈와인 통나무를 표적 삼아서 부러진 화살촉을 던지며 즐기던 것이 유래가 되었다.  점차 이 와인통나무를 두껍고 둥글게 잘라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자연적으로 통나무가 마르면서 표면에 방사형의 균열이 생기고 이것이 나무 본래의 나이테와 어우러져서 현재의 다트보드와 비슷한 영역(area)을 가진 다트보드가 되었다. 하지만 당시만 하여도 다트보드는 방사 균열과 나이테로 이루어진 천연목재를 사용하여 나라마다 다른 득점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을 1896년 브라이언 검린이라는 영국인이 다트보드에 득점 구분을 할 수 있는 숫자를 표시하면서 규칙(rule)도 만들기 시작하여 현재의 다트보드의 원형이 완성되었다. 정확한 명칭은 다츠(darts)이며 국내에서는 다트로 통용되고 있다.

다트를 즐기려면 기본적인 장비들이 필요하다.

 다트의 장비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간혹 플라스틱이나 자석을 이용한 저렴한 가격의 어린이용 다트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런 다트장비는 제대로 된 기술을 발휘할 수 없고 내구성이 약해서 금방 망가지곤 한다. 제대로 된 다트장비에 대하여 알아보자.

1. 다트

다트는 바렐(barrel), 샤프트(shaft), 플라이트(flight)의 세부분으로 구분된다. 요즘은 이 세 부분을 조립하여 사용하는 조립형을 대부분 사용한다. 조립형은 다트 전체의 무게나 사이즈, 디자인을 플레이어의 취향대로 변경할 수 있고 파손되었을 때 파손된 부위만 따로 구입하여 조립하면 되는 장점이 있다. 세계다트연맹 경기 규정에는 다트 전체의 무게가 50g이하, 길이가 30.5cm로 제한되어 있다.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 내에서 플레이어는 던지기 쉬운 다트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초보자에게는 무거운 다트 보다는 가벼운 다트를 추천하다.

2. 다트보드

세계다트연맹 규정에 의하면 직경이 45.3이며, 두께가 3.7cm, 무게가 3.7kg으로 정해져 있다. 다트보드는 사이질삼이라고 하는 최고급의 센삼을 묶어 고압처리하여 만들어진다. 이 재질로 인해 플레이어가 다트를 뽑고 난 후의 구멍이 그 섬유에 의한 압력으로 복원된다. 그래서 플레이어가 다트를 뽑을 때에는 되도록 가볍게 돌리면서 천천히 뽑는 것이 다트보드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이다.

다트보드에는 1부터 20까지의 숫자가 배열되어 각 영역의 득점을 표시하고 있다. 이것은 순서대로 배열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큰 숫자와 작은 숫자가 이웃하도록 배열하여 고득점을 노릴수록 리스크가 높도록 만들어져 있다.
 
3. 액세서리

다트보드와 다트 이외에도 스코어보드, 매트, 보드케이스, 조명, 다트케이스, 다트전용 줄(sharpener)등 여러 가지 액세서리들이 있다. 특별실에 다트경기장을 설치할 경우에는 다트를 잘못 던져서 벽에 구멍이 나지 않도록 보드케이스나 백보드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전용 보드케이스나 백보드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제작한 부드러운 소재의 백보드나 코르크보드 등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또한 바닥에 다트가 떨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고무매트 등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 편에서는 다트의 기본기술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 모든 사진자료의 출처는 대한다트연맹 홈페이지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