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고문수(인천용일초등학교 교사)
체력활동은 적극적인 신체 활동 참여를 통해 건강 체력(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등) 및 운동 체력(순발력, 민첩성, 평형성 등)과 관련된 체력 요소를 이해하고 실천함으로써 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이다. 초등학교에서는 건강과 체력의 개념 이해, 건강 체력과 운동 체력 요소의 이해, 각 체력 요소들을 증진할 수 있는 올바른 운동 방법의 이해와 실천을 목적으로 체력 증진 원리와 관리 방법, 체력 측정과 운동 처방, 체력 관리 프로그램 설계 등을 포함해야 한다.
중등학교에서는 건강 증진에 필요한 체력의 가치를 인식하고, 체력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체력 수준을 진단하고 실생활에서 체력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을 강조한다. 체력활동은 학생들에게 체력의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적인 활동까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학생의 건강과 체육증진에 기여하는 교육적 측면을 지니게 된다.
그러나 위와 같은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학교현장에서 체력활동 지도에 많은 어려움들이 도사리고 있다. 이는 체력활동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가져올 수 있는 활동이 제시되지 못한 점이 가장 큰 문제이다. 학생들은 단순히 움직이면서 체력활동을 하는 것보다는 교구를 가지고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체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체력활동의 지도에서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구의 활용은 체력활동을 지속시키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본고에서는 교구를 활용한 체력활동으로 여섯 가지의 교구와 활용 방법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림 1. 교구를 활용한 체력활동
<활동 1> 점핑쉬트
튼튼한 원단으로 만들어졌으며 천에는 줄이 달려있어 잡기가 쉽고 매트가 있어서 안전하다. 사이즈는 170cm이다.
1. 활동 목표
가. 학생들은 점핑쉬트의 로프를 잡고 한 학생을 높이 던지고, 받고, 운반하면서 책임감 및 연대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나. 학생들은 점핑쉬트 게임을 통해서 협력과 조절능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켜주며, 근력의 발달을 가져
올 수 있다.
2. 활동 자료
점핑쉬트, 안전매트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안전 매트 위에 점핑쉬트를 깔고 5~6명의 학생들이 로프를 잡도록 하고, 한명을 선정하여 점핑쉬트
위에 앉힌다.
나. 교사의 구령(하나, 둘, 셋)에 맞추어 하나, 둘에 쉬트 위에 있는 학생을 위 아래로 흔들고 셋이란
구호에 학생을 위로 던지도록 한다.
다. 이 때 학생들이 안으로 모이지 않고 모두 바깥쪽을 향하도록 하여 쉬트가 펼쳐져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 위의 사항을 1~2회 연습한 후 학생을 연속해서 위로 던지도록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안전매트를 바닥에 설치한 후, 두 모둠으로 나누어 4명의 학생이 로프를 잡고 반환점을 돌아오도록
한다.
5. 활동 실마리
이 게임은 안전이 우선시 되어져야 한다. 점핑쉬트에 앉혀진 학생이 떨어질 때는 머리부터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매트가 너무 얇지 않아야 한다. 또 운반 게임 시에는 반환점까지 바닥에 매트를 깔고 실시해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활동 2> 페달롤러
페달롤러는 두 개의 균형잡기 페달과 한 쌍의 분리 가능한 핸드레일로 2차원 자전거처럼 움직인다. 균형을 잘 잡는 학생은 핸드레일을 제거하여 사용하면 더 빠른 속도록 조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활동 목표
페달롤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동작과 다이내믹한 균형감각, 하지의 근력 그리고 협동심을 유도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1인용, 2인용, 3인용 페달롤러, 폴대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페달롤러는 3가지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학생들이 숙달되어질수록 3인용, 2인용, 1인용 순으로
실시한다.
나. 이것 역시 교사의 시범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학생이 처음에 혼자 탄다는 것은 어려우므로 3인용
페달롤러 이용하여 교사와 함께 탑승하여 무릎 동작이 숙달되어지도록 한다(교사의 구령과 함께
맞추어 실시하면 학생에게 리듬감을 부여할 수 있다). 2인 1조가 한 모둠이 되어 상대팀과 게임을
실시하는 것도 학생들에게 흥미를 제공할 수 있다.
다. 3인용 페달롤러가 익숙해지면 2인용 위에 학생을 혼자 타도록 하여 동작할 수 있도록 한다(처음에는
많은 어려움이 나타난다. 이때 교사는 학생에게 검지를 주어 단지 학생에게 자기가 도움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도록 한다).
라. 위의 두 가지 사항이 숙달되면 마지막으로 1인용 페달롤러를 실시하되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폴대를 제공하여 실시하도록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학생들이 페달롤러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모둠별로 일정한 거리에 있는 반환점을 돌아오도록 한다. 또는 선으로 다양한 모양을 그려놓고 페달롤러를 움직여서 선을 따라 이동하도록 한다.
5. 활동 실마리
페달롤러는 방법적인 면보다는 오랜 시간동안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게임을 진행할 경우, 지나친 경쟁보다는 모둠원들과 협력하여 이동하는 부분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활동 3> 스쿠터 보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고, 사이즈는 40×40cm이다. 6가지 칼라로 구성되었다. 양쪽 스쿠터에 손잡이가 달려있어 안전하고, 여러 개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스쿠터 보드 위에서 신체 조정능력 및 힘의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모둠원들과 함께 참여하는 가운데 협동심을 배양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스쿠터 보드(Scooter Board), 스쿠터 패들, 탄력 밴드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스쿠터 보드를 여러 개 연결하여 기차 형태를 만든 후 양 손은 보드 옆의 손잡이를 잡도록 한다.
나. 교사는 탄력 밴드를 맨 앞의 스쿠터 보드 양 손잡이에 장치한 후 학생들을 끌어 준다.
다. 학생들이 적응해 갈수록 속도를 높이도록 한다.
라. 위의 사항들에 숙달 되어진 학생들은 스쿠터 보드 한 개를 이용하여 실시하면 더욱더 박진감 넘치는
수업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마. 벽면에 세워진 스펀지 매트위로 속도를 적당히 감속하여 충돌시켜주는 것도 학생들에게 동기를
제공할 수 있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스쿠터보드에 엎드리거나 무릎을 놓고 목표물을 돌아오는 게임을 한다.
나. 여러 개의 스쿠터를 연결하여 모둠별로 콘을 돌아오는 게임을 한다.
다. 바스켓을 스쿠터 보드에 꽂아 폼볼이나 여러 가지 볼로 패스하면서 상대편 바스켓에 넣는
게임을 한다.
라. 학생들은 스쿠터를 타고 플라잉디스크를 디스캐처(바구니)에 던져 넣는 게임을 한다.
마. 인간 스쿠터 컬링 게임을 통해 모둠별로 협동심을 키우도록 한다.
5. 활동 실마리
가. 학생들이 탑승중일 때 손잡이를 잡게 하고 발을 땅에 놓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교사는 탄력 밴드를
너무 높은 위치에서 당기지 말아야 한다.
나. 너무 높은 위치에서(허리 높이 이상) 탄력밴드를 당기면 스쿠터 보드가 뒤집히거나 맨 앞쪽의
보드가 튕겨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한다.
<활동 4> 폴딩허들
플라스틱 재질이며, 사이즈는 30cm와 45cm으로 되어있다. 허들에 밸크로가 부착되어 사용이 용이하다. 허들 넘기에 안전하며 간편한 제품이다. 민첩성과 순발력 그리고 피칭 훈련에 도움을 주며 펼쳤을 때 부피가 작아 보관과 휴대가 간편하다.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폴딩허들 장애물 게임에 참여하면서 자신감과 조정력 및 기초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활동 자료
폴딩허들 세트(학생의 신장에 따라 다르게 선택)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먼저, 학생들에게 허들을 만져보고 발이나 손으로 쳐보도록 하여 과제 실시 전에 허들이 매우 안전
하다는 것을 인식시켜 준다.
나. 양쪽으로 허들 간격을 맞추어 배치한 후 학생들을 두 모둠으로 나누어 라인에 맞추어 1열로 세운다.
다. 교사의 출발 신호에 따라 양 팀 한명씩 허들 넘기를 실시한다.
라. 과제의 성취 수준에 따라서 학생들을 여러 모둠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허들을 놓고 모둠발로 좌우 뛰어넘기 게임을 하면서 민첩성과 순발력을 키운다.
나. 낮은 허들을 일정한 간격으로 놓고 달리는 피칭연습을 한다.
5. 활동 실마리
이 게임은 약간의 안전이 요구되어지는데 실시하기 전에 교사나 학생의 시범을 통하여 허들에 걸려도 넘어지지 않고 안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활동 5> 콤비 장애물
플라스틱 재질이며, 후프(지름 50, 60, 70, 80cm 각 3개씩)12개, 반원후프(12개), 짐나스틱 바(24개), 베이스플레이트(24개)는 고무재질이다. 홀더(24개). 후프는 납작하게 생긴 원형이다.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이 게임을 통하여 다양한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다양한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와 위치 변경으로 인하여 학생 스스로 자기 결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활동 자료
콤비 장애물 세트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각 기둥 및 후프, 바를 자유자재로 만들고 설치하는 모습을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나. 허들처럼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한 후 가운데 바의 위치를 모두 다르게 하여 설치한다.
다. 교사는 시범을 보일 때, 밑으로 기어서 통과하기도 하고, 뛰어 넘기도 하고 또 천천히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때 교사는 각 코스마다 학생들에게 설명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고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따라 뛰거나 기어가거나 방향을
전환할 수 있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후프를 세우지만 말고, 간격을 달리하여 바닥에 놓고 자신이 뛰어넘을 수 있는 곳을 도전하도록 한다. 이는 저학년 학생들과 두려움을 간직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나. 학생들 스스로 여러 형태의 모양을 만들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활동 실마리
이 프로그램은 규칙이 없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넘어가라 기어가라"라고 하는 것은 학생들의 다양한 상상력을 저해하므로 교사는 학생에게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동작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안내해주어야 한다.
<활동 6> 페찌볼(Pezzi ball)
페찌볼은 외부 충격으로 제품이 찢어지거나 구멍이 날 경우 타 제품과 달리 천천히 공기가 빠지고 안전기능이 강화되어 있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페찌볼은 짐나스틱 볼과 달리 잘 미끄러지지 않는 부드러운 특수재질로 만들어져 신체와 볼의 밀착 도를 높여준다. 페찌볼은 볼, 마개, 매뉴얼로 구성되어 있다.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앉거나 몸을 굽히는 전신 운동과 자세를 교정할 수 있고, 학교 체육수업에서는 스트레칭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여 근육의 긴장을 풀고, 파트너와 함께하는 볼 운동을 통해 모둠원들과의 협동심도 함양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페찌볼 세트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모둠별로 페찌볼을 굴려서 목표물을 돌아오는 게임을 한다.
나. 모둠별로 페찌볼이 공중에서 오래 떠 있을 수 있도록 토스하는 게임을 한다.
다. 혼자서 또는 둘이서 하나의 페찌볼을 가지고 상체운동과 하체운동을 한다.
나. 다양한 크기의 페찌볼로 대근육 운동과 균형감각 운동을 한다.
다. 실내의 좁은 장소에서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실이나 체육관 수업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스쿠터를 타고 페찌볼을 발로 차서 목표물을 맞히는 스쿠터 사커 게임을 한다.
나. 모둠원들과 공을 굴리거나 들고 목표물을 돌아오는 게임을 전개한다.
5. 활동 실마리
페찌볼을 사용할 때에는 크게 안전상의 문제는 없지만 스쿠터 사커를 할 때에 공에 집중하여 상대방의 신체를 공격하지 않도록 한다. 스트레칭 시에는 상대방의 볼을 손이나 발로 건드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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