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교구를 활용한 신나는 도전활동


                                                                        글 / 고문수(인천용일초등학교 교사)

도전활동은 개인의 신체적 수월성과 타인의 신체적 기량에 도전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도전 목표를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자신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현재 직면한 장애 요인과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미래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기록 도전, 동작 도전, 표적 도전, 투기 도전만을 제시하여 교구를 활용한 도전활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학생들은 다른 활동보다도 교구가 활용된 체육수업에 높은 가치를 피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볼 때, 앞으로 체육수업의 도전활동에서는 교구의 활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학교현장에서 도전활동 지도에 대한 어려움은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구가 제공되지 못한 부분이 크다.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교구가 선정된다면 도전활동 수업은 학습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교구를 활용한 도전활동 여덟 가지의 교구와 활용 방법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체육수업의 도전활동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가져오는데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림 1. 교구를 활용한 도전활동




<활동 1> 크로스터널

1. 활동 목표
학생들에게 새로운 공간에 대한 인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고 보행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기어가기를 통하여 신체의 협응력 및 상지와 하지의 근력 향상, 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활동 자료
크로스터널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터널을 교실 바닥위에 완전히 펼친 후 학생들을 네 개의 터널입구에 세운다.
나. 학생들이 새로운 공간과 좁다는 생각에 거부 할 수 있으므로 교사가 먼저 시범을 보인다.
다. 시범이 끝난 후 학생을 터널에 들어가도록 하고, 각 교사는 자기에게 주어진 학생의 이름을 부르며
     교사 쪽으로 유도한다.

라. 학생을 부르고 있는 교사 쪽으로 거의 도착할 무렵 터널 입구를 내려놓고, 교사들은 자리를 바꾸고
     터널 입구를 들어서 담당 교사가 아님을 학생에게 확인시켜주고 담당교사를 찾아 가라고 말한다.
     이때 자리를 옮긴 담당교사는 다시 학생의 이름을 불러서 방향을 유도한다.

마. 위와 같은 유도는 학생들이 모든 터널입구를 모두 기어 다닐 수 있도록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크로스터널에 새로운 터널을 한두 개씩 연결하여 학생들에게 도전감을 제공하도록 한다. 이때 학생들이 두려움을 간직하고 있다면 투명 터널을 연결하여 어두움에 대한 공포를 줄이고 편하고 흥미롭게 터널을 통과하도록 한다.

5. 활동 실마리
발달장애나 정신지체 학생의 경우 공간이 좁고 어두운 것으로 인하여 터널에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할 수 있다. 이때 교사의 시범이나 주변을 밝게 해주어 터널에 빛이 스며들 수 있도록 하고 네 개의 터널 입구를 모두 들어 보여줌으로서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쉽게 터널 안으로 접근하게 될 것이다.
 


<활동 2> 에어볼

1. 활동 목표
학생들이 다양하게 구성된 에어볼 게임에 참여하면서 협동심과 게임에 대한 적극성과 자신감을 함양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에어볼 1-2개

3. 활동 방법 및 절차
가. 학생들은 손가락 끝을 사용하여 친구들과 협동하면서 에어볼을 원 주변을 따라 굴린다.
나. 발을 하늘로 : 모든 참가자는 상대방과 엉덩이를 마주 한 채 반대방향으로 서서 오직 발만을
     이용하여 원 주변을 굴린다.

다. 등 문지르기 : 학생들은 배를 깔고 그리고 머리를 안쪽으로 향해서 엎드린다. 그리고 보조자는
     에어볼을 학생들의 등 부분위로 공을 굴린다.

라. 엎드려 공간패스 : 학생들은 배를 깔고 머리는 안쪽 그리고 양손은 그들의 얼굴 앞에 쭉 뻗도록
     한다. 학생들은 에어볼 뒤 방향으로 상체를 들어 올려 뒤 방향으로 밀거나 반대편 쪽 원의 외부로
     튕겨내도록 한다. 이 활동은 허리의 확장과 강화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다.

마. 모둠 발리볼 : 학생들은 협동적으로 에어볼을 발사한다. 각 개인이 한 번씩만 치도록 하고 두 번
     치지 않도록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피라미드 에어볼을 사용하여 모서리를 쳐서 빙글빙글 돌려서 쳐올리는 게임을 한다.
나. 모둠별로 공중으로 높이 쳐서 어느 모둠의 에어볼이 공중에 오래 머무는지를 겨루는 게임을 한다.

5. 활동 실마리
학생들이 활동하기 전에 활동장에 있는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도록 하고, 학생들이 에어볼을 발로 차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활동 3> 바렐매트

바렐매트는 시지각 발달 및 창조적인 놀이에 도움을 준다. 원통 위에서 균형 유지하기, 원동 안에서 구르기, 원통 안으로 기어서 통과하기 및 원통 위로 뛰어넘기 등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다. 바렐매트와 함께 자이언트 서클 매트 또는 터널매트를 사용하면 학생들의 참여와 즐거움을 극대화할 수 있다.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이 과제를 통하여 손-발-눈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원통 위해서 균형잡기, 원동 안에서 구르기, 원통 안으로 기어서 통과하기, 원통 뛰어넘기)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다.

2. 활동 자료
바렐매트, 자이언트서클매트, 터널매트, 너무 단단하지 않은 바닥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학생들은 바렐매트 위에서 균형 잡기를 한다.
나. 학생들은 원통 안에서 구르기를 할 수 있다.
다. 학생의 장애가 심해 활동이 어려운 경우에는 교사가 매트를 굴려서 학생이 계속해서
     움직이도록 한다.

라. 모둠별로 원통 안으로 기어들어가 통과하는 게임을 한다.
마. 모둠별로 연속하여 3~4개의 원통 뛰어넘기(건너기) 게임을 한다.
바. 바렐매트를 굴려서 일정한 거리에 있는 볼링 핀이나 페트병을 넘어뜨리는 게임을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바렐매트를 여러 개 연결하여 크로스 터널을 만들어 통과하는 게임을 한다.
나. 학생들은 바렐매트로 골프 게임을 할 수 있다. 일정한 거리에 5-6개의 홀을 설치하여 바렐매트를
     굴려서 목표물을 맞히는 골프게임으로 규칙은 골프와 유사하다. 사커골프와 함께 병행하여
     사용하면 학생들의 참여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학생들은 위 활동을 통해 거리감과 
     정확성을 기를 수 있다.

5. 활동 실마리
굴러가는 바렐매트가 돌이나 물체에 걸리지 않도록 목표물 이외의 장애물은 제거하도록 한다.



<활동 4> 컬링(Curling)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팀워크와 조절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여러 가지 게임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 능력과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Curling 1set(인원에 따라 기구들이 추가 되어 질 수 있다), 점수판, 보조스틱(휠체어 장애인이나 팔의
기능이 약한 학생)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고른 바닥위에서 컬링 출발라인을 그린 후 학생들을 두 모둠으로 나눈다.
나. 라인위에 모든 학생을 정렬 시킨 후 컬링 1개씩을 부여한 후 한번씩 교대로 컬링 점수판을 향하여
     굴리도록 한다.

다. 앞에 많은 컬링 볼이 있어 굴리기가 어려운 경우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방법 또한 상대편이 득점을 못하도록 하는 게임전략이다.

라. 게임의 승패는 점수판 위에 있는 컬링의 위치에 따라 점수를 합산하고 세트는 자유롭게 정할 수
     있으며 게임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마. 휠체어 장애 학생이 있을 경우, 보조 스틱의 도움을 받아 게임을 진행 할 수 있다(컬링의 손잡이에  
     보조스틱을 끼울 수 있다).

4. 플러스 게임활동
컬링 준비물이 없을 경우에는 콩주머니나 플로어볼의 퍽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활동 실마리
가. 학생들이 손으로 컬링을 움켜쥐게 되면 컬링이 똑바로 진행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므로
     손가락을 모은 후 손바닥을 컬링 손잡이에 가볍게 댄 후 밀도록 한다. 한쪽 무릎은 땅에 대고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다른 모둠원이 실시를 할 때에는
     조용히 하고 상대편의 활동을 보는 것도 학생들의 인성발달에 도움이 된다.

나. 컬링 게임에서 보조스틱을 이용하면 휠체어 장애 학생들에게도 매우 재미있고, 비 장애 학생들과도
     동등한 위치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활동 5> 캉캉자루 

1. 활동 목표
다양한 캉캉자루 게임을 통해 학생의 신체 협응력과 하지 근력 및 신체적 리듬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활동 자료
캉캉자루, 매트 혹은 잔디 밭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교사는 출발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 앞에 캉캉자루를 하나 씩 놓아준다.
나. 교사가 캉캉자루 안으로 들어가는 법과 손 위치 등을 알려주고 시범을 보여준 후, 학생들에게
     캉캉주머니 안으로 들어가도록 한다.

다. 두 모둠으로 나누어서 실시 할 수도 있으며 모든 학생들이 한 번에 함께 뛰기를 할 수 도 있다.
     교사의 신호에 따라 모든 학생들이 뛰기를 실시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하나의 큰 자루에 들어가 2인이 함께하는 게임이 가능하다.
나. 일정한 거리의 목표물을 돌아오는 기록 도전활동에 응용할 수 있다.
다. 캉캉자루 속에 들어가 움직임이 제공된 표현활동을 하면 손과 몸의 움직임을 다양화할 수 있다.

5. 활동 실마리
신체적 리듬감이나 근력이 약한 학생은 이동 중에 앞으로 넘어질 수 있으므로 매트나 잔디 밭 같은 푹신한 곳에서 실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한다.



<활동 6> 팀워커

1. 활동 목표
모둠원들이 팀워커를 신고 일정한 거리에 있는 목표물을 돌아오는 게임에 참여하면서 모둠원들과의 협동심 및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팀워커 세트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한 모둠을 두 명, 세 명, 네 명으로 나누어 팀워커를 신고 걷는 연습을 한다.
다. 도전하는 모둠의 구성원들은 바닥이나 벽에 닿지 않고 정해진 경로를 통과해야 한다.
라. 만약 한 모둠이라도 규칙을 어기면, 그 모둠은 다시 시작해야 한다.
마. 어느 모둠원이라도 별명을 부르거나 비난해서는 안 된다.
바. 모둠원들은 친구들의 움직임이 하나가 되도록 자신들만의 구호를 사용하여 단합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도전하는 모둠원들은 제한시간 내에 과제를 완료해야 한다.
나. 시간제한과 거리 목표를 모두 사용한다.
다. 장애물 코스나 지그재그 길을 고안하거나 또는 변형으로 구체적인 방향 전환 방법을 제시하도록
     한다. 360° 방향 전환은 힘든 과제가 될 것이다.

라. 도전하는 모둠을 낮추어진 평행봉이나 배구 네트 등 장애물 사이를 통과하는 게임을 하면 재미
     요소를 더할 수 있다.

5. 활동 실마리
가. 팀워커 걷기를 할 때에는 모둠원들이 동시에 발을 움직여야 한다. 누군가가 박자를 맞추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모둠원들은 바로 앞에 있는 모둠원의 허리나 어깨를 잡으면 이동하는데
     도움이 된다.

나. 모둠별 경쟁 활동을 하더라도 빨리 돌아오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모둠원들이 서로 협동하면서
     돌아오는 부분에 관심을 두도록 한다.



<활동 7> 컬러스쿠프

1. 활동 목표
모둠원들과 컬러스쿠프로 공 주고받기를 하면서 물체에 집중하도록 하고, 친구들을 배려하는 마음을 간직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컬러스쿠프 24개, 공 12개, 숫자판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컬러스쿠프 잡는 방법과 던지는 방법을 설명한다.
나. 두 명의 학생이 정해진 거리를 달리하면서 컬러스쿠프로 공 던지고 받기를 한다.
다. 두 명의 학생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컬러스쿠프를 사용하여 공을 멀리 던지고 상대방의
     공을 빨리 주워오는 게임을 한다.

라. 모둠원들이 즐겁게 컬러스쿠프 윷놀이를 한다.
① 윷놀이에 쓰이는 도, 개, 걸, 윷, 모가 쓰인 목표물을 설치한다.
② 말판은 종이를 사용해도 좋으나 운동장에 직접 그려도 좋다.
③ 목표물로부터 5m 지점에 컬러스쿠프를 던지는 선을 긋는다.
④ 가위, 바위, 보를 해서 먼저 던질 모둠을 던진다.
⑤ 이긴 모둠의 학생 한 명이 먼저 컬러스쿠프로 공을 던져 목표물을 맞힌다.
⑥ 맞힌 말대로 말판을 이동한다.
⑦ 말판을 움직이는 방법은 전통 윷놀이와 동일하다.

4. 플러스 게임활동
모둠원들과 컬러스쿠프를 사용하여 3~5m 떨어진 곳에 있는 숫자판 맞히는 게임을 한다. 이때, 모둠 내 협동을 , 모둠 간 경쟁을 조장하기 위해서는 협동학습의 구조인 학생팀성취배분(STAD)과 팀게임토너먼드(TGT)를 활용하도록 한다.

5. 활동 실마리
컬러스쿠프로 공을 던질 때에는 팔 전체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뒤로 젖힌 팔이 앞으로 오는 순에는 손목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 공을 더 멀리, 정확하게 던질 수 있는 방법이다.



<활동 8> 트램폴린


1. 활동 목표

학생들은 트램폴린 위에서 균형을 잡으면서 연속 뛰기나 걷기를 할 수 있고, 신체가 많이 불편한 학생들은 앉아서 몸 전체를 움직이면서 균형잡기를 할 수 있다.

2. 활동 자료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트램폴린을 사용(에어트램폴린, 에어트람, 손잡이 트램폴린 등)

3. 활동 방법 및 규칙
가. 트램폴린 위에서 조깅을 한다.
나. 트램폴린 위에서 한발 뛰기를 한다.
다. 트램폴린 위에서 모둠발 뛰기를 계속한다.
라. 두 명의 학생이 손을 잡고 트램폴린 위에서 뛰면서 균형잡기를 한다.
마. 두 모둠의 학생들이 트램폴린 위에서 가위 바위 보 게임을 하면서 어느 모둠의 학생들이
     더 오래 남아 있게 되는지를 확인한다.

바. 트램폴린 위에서 균형잡기가 힘든 학생들은 손잡이가 달린 트램폴린을 사용하도록 한다.
사. 트램폴린 위에서 다양한 동작을 만들어 표현하도록 한다. 예컨대, 자리에 앉아 있는 학생들은
     트램폴린 위에서 뛰는 학생이 신체로 어떤 동물을 흉내 내는지를 맞히도록 한다.

4. 플러스 게임활동
가. 트램폴린 위에서 가장 높이 점프한 학생이나 오래 뛴 학생 및 동물의 흉내를 정확하게 낸 학생을 
     선발하여 시상하도록 한다.

나. 운동기능이 좋은 학생은 트램폴린 위에서 앞돌기나 뒤돌기를 연습할 수 있다.

5. 활동 실마리
트램폴린은 학생들이 균형 감각을 높이는데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에 트램폴린 위에서 뛰거나 앞돌기를 할 때에는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