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둥지 기자단

겨울이니까 체중관리?!


글/유아랑(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

12/13-12/20까지의 날씨예보이다.<출처: 네이버 날씨>


 일기예보만 보아도 한숨이 절로 나온다. 지긋지긋하게 추운 혹독한 겨울이 시작되었다. 따뜻하다 싶으면 간신히 영상의 기온으로 넘어서고 있고 추울 땐 밑도 끝도 없이 기온이 내려가고 게다가 체감온도는 영하에서 당최 올라오질 않는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거나 결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겨울은 기회의 계절이기도 하다. 추운 날씨로 인해 체온이 다른 계절에 비해 떨어지게 되고 체온이 떨어지는 걸 막으면서 일정한 온도로 유지하기 위해 우리의 몸은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하고 있다. 이른바 기초대사량이 다른 계절에 비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잠깐! 기초대사량이란?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 에너지의 양>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이렇게 좋아하는 것도 잠시, 스케줄을 확인하다보면 “어! 운동할 시간이 없네!”하고 좌절하게 될지도 모른다. 각종 송년모임이 줄줄이 잡혀있고 아무리 빼려고 해도 뺄 수 없는 회식자리들이 곳곳에 지뢰처럼 박혀있다. 조금만 방심하다보면 다양한 모임에 따르는 고 열량섭취는 물론 춥다고 움직임이 둔화되어 잘 움직이지 않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나 겨울은 다이어트를 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몸을 발견하고 기뻐하기도 하지만 각종 모임에 따르는 고 열량섭취와 추위 때문에 둔화되어 잘 움직이지 않는 몸은 결국 체중이 증가되는 것은 물론, 체형까지 완전히 바뀌어버리게 된다. 여름과 달리 옷을 두껍고 넉넉하게 많이 입는 것 또한 몸의 변화를 잘 감지하지 못하게 하여 체중 증가 및 체형 변형에 한 몫을 하게 된다.

그래! 결심했어! 이번 겨울엔 나도 관리를 해보겠어!
 기초대사량이 평균적으로 높으니 운동을 하면 아무래도 다른 계절보다 효과가 좋을 것이다. 전체적인 대사량이 높아져 이전과 같은 양을 먹더라도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어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체중은 감소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정말 결심일 뿐! 이번 겨울을 이용해 관리를 해야겠다고 늘 마음을 먹지만 쉽지 않은 것이 바로 체중 관리이다. 그럼 지금부터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할까?

생활습관
 사실 운동과 식생활 이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생활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자세를 바르게 하라든지 걸을 때 다리를 11자로 놓고 배에 힘을 주고 걸어야 한다든지 다양한 팁이 있지만 실제로 잘 실천되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몇 가지를 나누어 지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그리고 운동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휴식은 가장 필수이겠다. 휴식 중 가장 큰 부분은 잠인데 규칙적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잠을 자는 것은 물론이고 수면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최대한 줄여야겠다. 야식이나 음주 등의 먹을 것이 방해가 될 수 있고 잠들려고 하는 시간 최소 2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쳐야 한다.
 또한 평소 생활습관 중 살펴보면 추워서 택시를 많이 탄다던지 걷는 것을 줄인다던지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되도록 밖에 나와 있는 동안은 많이 걷는 것이 좋으며 자세를 바르게 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내가 평소 걷는 것보단 조금 더 속도를 내서 걸어야겠다고 생각하면자세가 일자로 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침에 걸어 나가는 길에 혹은 집에 들어오는 길에 10분정도 투자해서 걷는다면 이것보다 좋은 운동, 좋은 습관은 없을 것이다.

생활 속 걷기 (출처: 구글 이미지)


식생활
 연말에 가장 피할 수 없는 유혹은 바로 모임이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각종 모임 약속이 잡혀 있으며 평소에 술을 잘 먹지 않는 사람들도 마시게 되는 때가 바로 연말 모임인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것 중 하나가 모임이기도 하다.
 내가 정말 독하게 살을 빼야겠다고 하면 사정을 말하고 모임을 피하거나 모임에 나가서도 음식을 절제하는 행동을 하기도 하지만 빈축을 사기도 하고 실제로 모임의 분위기를 떨어뜨리기도 한다.
 모임도 재미있게 즐기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요소를 줄이려면 매일 모임 약속을 잡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 중 5일은 식단을 조절하고 나머지 2일에 약속을 잡되, 약속이 있는 날도 시간을 할애하여 잠깐의 운동을 하고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
 또한 본인 스스로 기준을 정하여 먹으며 최대한 피할 수 있는 식품군을 피하며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가서 계속 먹고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활동적으로 할 수 있는 모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피할 수 없는 것이 술인데, 술을 먹되 안주는 되도록 기름지지 않은 것으로 고르며 폭음을 하기 보단 여러 번에 나누어 마시고 수분을 다량 섭취하여 빠른 배출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모임을 피할 수 없다면 가서 즐겁게 놀고 스스로를 조절해야 성공한다!
(출처: 구글 이미지)


운동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체중관리라고 하면 바로 운동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다이어트에 있어서 운동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생각보다 쉽게 많은 운동들을 주변에서 접할 수 있고 특히, 돈과 시간만 할애한다면 운동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앞서 여러 편의 운동 관련 글에서 언급했듯이, 돈을 많이 들이거나 본인 스스로 즐기는 운동이 아닌 남에게 의존하여 하는 운동은 즐겁지도 않거니와 시간이 흘러 스스로 운동을 하려고 할 때 정작 내가 무슨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까먹곤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즐겁고 하기 쉬우며 나의 성향과 잘 맞는 운동을 찾는 것이다.
 추운 날씨는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 하는 운동을 찾는 것이 좋겠다. 헬스와 수영 같은 기반 시설을 바탕으로 하는 운동도 좋지만, 시간과 돈을 적게 들이면서 집안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동영상 운동들도 많이 있다. 포털 사이트를 통해 운동 관련 동영상을 찾으면 짧게는 3-4분에서 길게는 30-40분까지 다양한 형태의 운동들이 있으며 굉장히 초보단계에서부터 고급과정까지 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같이 운동해주는 기분이 들어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그 외에도 각 부위별로 도구 없이 할 수 있는 운동 동영상들도 올라와 있어서 별다른 운동 도구 없이 빼고 싶거나 사이즈를 줄이고 싶은 부위를 골라서 운동 할 수 있다. 또한 똑같은 운동에 쉽게 실증을 내거나 질리는 성격의 사람들은 매일 다른 운동 동영상을 검색하여 즐길 수 있으므로 다양한 강의를 수강해서 들어 돈을 낭비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잠깐! 포털 사이트에서 아무렇게나 검색하면 운동 동영상이 나오진 않는다. 아래와 같이 유명한 운동 동영상을 검색해도 좋고 빼고 싶은 부위의 운동을 검색해도 나온다. 포털사이트의 동영상 카테고리에 들어가서 검색하는 것이 더 빠르겠다!>


 

일본에서 유행된 코어리듬댄스와 빌리부트캠프 운동 동영상 (출처: 구글 이미지)


 이렇게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이외에도 실외에서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스케이트, 스키, 보드와 같은 즐거운 계절 스포츠가 있다. 요즘은 서울에서 가까운 곳에 스키장이 많이 자리 잡고 있고 다양한 할인혜택을 통해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다. 스키와 보드는 많은 근력을 요하는 운동이지만 주기적으로 즐겨주면 다양한 부위의 근육을 사용할 수 있어 체중조절에 도움을 준다.
 스케이트는 실내 빙상장으로 인해 사시사철 즐길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하지만 겨울을 맞이하여 더 즐겁게 즐길 수 있고 로맨틱하게 실외 빙상장을 꾸며 놓은 곳도 많아 친구들이나 연인과 함께 찾아서 즐겁게 즐기면서도 운동도 할 수 있는 1석2조의 공간이기도 하다.
 이러한 계절 스포츠는 집에서 하는 운동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긴 하지만 매일 똑같은 운동을 반복하는 것 또한 효과가 점점 감소하기 때문에 이러한 운동을 중간에 1-2번씩 해주면서 운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겠다.
<여기서 잠깐! 스키와 스노보드, 스케이트와 같은 운동들은 하체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으로 보호장비를 잘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동 전 충분히 스트레칭을 하고 따뜻한 옷을 입고 워밍업을 좀 해서 체온을 약간 상승 시켜주는 것도 운동을 다치지 않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겨울 스포츠의 꽃 스키와 스노보드 (출처: 구글 이미지)


 운동이나 체중조절에 관한 글을 쓰면서 느끼는 것은 본인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겨울이 아무리 운동하기 좋은 계절이라고 말해도 실천하지 않으면 언제나 제자리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이러한 약간의 팁을 살짝만 이용하더라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본인이 원하는 체중이나 체형에 점점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언제나 당신이 승리하길 바라며! ⓒ스포츠둥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