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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시간에 무엇을 기대하고, 무엇을 기피하는가?

글 /   신기철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체육은, 학교의 급별과 학생의 개인차에 따라 차이가 있더라도,
학교 교과목 중에서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초등학교의 경우, 체육수업이 있는 날과 그렇지 않은 날의 아침 교실 풍경이 다를 정도이다.
교실에 담임교사가 들어서자마자 학생들은 ‘오늘 체육수업 해요?’, ‘뭐 해요?’라는 식으로
꼬치꼬치 캐묻는다. 이러한 모습은 다른 교과의 경우에서 보기 드물다.
여기에는 학생이 체육시간을 무척 기다린다는 점도 있지만 학생이 무엇인가를 기대하고 있음도 감지된다.

그렇다면 학생이 체육시간을 기다리는 이유는 무엇이고, 또 어떤 것을 기대할까?
그리고 이러한 태도는 지속되는가?

1. 체육 시간을 왜 기다리고, 무엇을 기대하는가? 

체육은 다른 교과와는 달리 주로 운동장에서 실시되고, 신체 활동이 수업 내용의 중심을 이룬다.
학생들은 이와 같은 체육 시간을 기다리는 이유 또는 체육을 배워야 하는 이유로서
대부분 건강, 체력, 운동, 우정 등을 꼽는다.
그런데 건강이나 체력 등은 체육 교과의 명목상 중요한 것으로 이해하는 수준에 그칠 뿐이고,
학생이 체육 시간을 기다리는 이유와 직결되는 것은
바로 친구와 함께 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여기서 ‘자유롭다’는 것이 핵심인데 체육 수업의 공간적 특성과 내용적 특성과 관련 있다.
즉, 체육은 일단 교실에서 벗어나는 시간으로서 책과 연필로부터 해방된 기회이자
평소에 친구와 함께 재미있는 활동(축구, 피구)을 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체육 시간이 좋고, 그 시간을 기다린다.

학생은 체육 시간에 건강 증진을 위하거나 학습을 위한 체계적인 활동보다는 재미있는 활동을 기대한다.
교사의 지시와 안내가 있는 활동보다는 자신이 능동적으로 이끌어가는 활동을 기대한다.
교사가 교육과정(교과서)대로 체육수업을 한다고 하여도 학생들은
여전히 매 시간마다 ‘뭐 해요?’ 물으며 간접적으로 후자의 활동을 요구한다.
소위 아나공 수업이 학교 운동장에서 자주 목격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아나공 수업이건 교사에 의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건 간에
학생은 운동이라는 신체활동을 통해서 다른 교과에서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재미와 친구와의 친밀한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신체적・정서적 건강을 누리는 동시에 신체활동에 관한 사전 경험과
선행 지식(개념)이 강화되고 내면화되어지는 경험
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학생들은 체육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몸과 마음을 길러주는 교과로서의 매력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학생은 체육 시간에 열심히 참여하는가?

체육 교과 특성상 학생은 수업 시간 내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인다.
앞서 언급된 대로 체육 시간에 학생 중심의 자유 활동을 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땀 흘리며 즐겁게 참여한다.
그러나 교사가 특정의 학습 목표의 성취를 위해 학생들을 통제하고 감독하면서 지도하는 경우에
체육시간에 대한 학생의 반응은 다르게 나타난다.
교사가 체력이나 운동 기술의 숙달을 강조하면서 지도할 경우에 체력과 기능 수준이
우수한 학생은 여전히 흥미와 동기를 가지고 참여하지만, 중간 수준 혹은 그 이하의 학생들은
힘들어하고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우도 나타난다.
이는 체육 시간에 학생들은 수업에 어떻게 참여하는지를 알아본 여러 연구에서도 확인된 바이다.
특히 운동 기능이 낮은 학생이나 2차 성징을 나타내는 여학생은 체육을 어려워하고 기피한다.
이러한 현상은 학생 중심의 자유 활동을 하는 체육 시간인 경우에도 나타난다.
결국, 학생의 운동 기능 수준과 성차는 다른 사람(학생)이 자신을 놀리는 이유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학생의 수업 참여 동기와 태도에 민감한 영향을 준다.

따라서 학생의 수업 참여를 극대화하려면 무엇보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자세와
자신의 상태를 수용하고 능동적으로 개선하려는 의지
를 기르도록
교사의 치밀한 계획과 교수 실천이 요구된다.
그러한 바탕 위에서 교사는 신체활동(운동)을 기초단계에서부터 심화단계로 점진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경험하도록 수업을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3. 체육을 싫어하거나 기피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앞에서 학생의 체육수업 참여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두 가지 정도 언급했는데,
여기에서는 이에 덧붙여 학생이 가장 좋아하는 교과목인 체육을 싫어하게 되거나
기피하는 현상(학습 부적응)을 유발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체육 학습 부적응은 대체로 학습된 무기력, 학습 소외, 학생 갈등 등을 주제로 하여 연구되어 왔다.
학습 부적응의 요인은 크게 자신, 주요 타자, 환경이라는 3가지로 구분된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신
  • 신체 능력에 대한 자아 인식

주요 타자

  • 친구들의 반응 
  • 교사의 낮은 기대감
  • 체육에 대한 부모의 부정적인 반응

환경적 요인
  • 높은 수준의 수업 목표
  • 체육시간의 경쟁적인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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