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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별 체육이야기/[ 전문체육 ]

사회의 벽을 넘어서 : 중도포기 고등학교 선수의 몸부림


                                                                             글 / 임수원 (경북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학원 엘리트 스포츠에서 중도 탈락한 고등학교 선수들은 학교생활에 어떻게 적응할까? 일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학교생활에서 큰 어려움 없이 학생으로서의 행복권을 추구하고 있을까?
그 해답은 학원 엘리트 스포츠 선수 양성 시스템을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이 분야의 최근
연구들에 의하면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부터 선수생활에서 정상적인 수업을 받지 못하고 운동에만
전념해 왔던 선수들은 운동을 그만두고 정상적인 학교생활로 돌아왔을 때 기초학력부진으로 수업,
시험, 진로, 교우관계 등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되고 학교생활에 순조롭게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스포츠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거리가 되고, 스타선수들은 최고의 금전적 보상과 대우를
받으면서 미디어를 통해 대중의 우상으로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스타선수들이 탄생하기까지
그 이면에서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을 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무관심하다.

스포츠의 중요한 속성 중의 하나가 경쟁성이기에 최정상을 향한 치열한 경쟁의 구도 속에서 많은
패자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중도탈락자는 어떤 형태로든 경쟁의 낙오자이다.
마치 적자생존이나 승자독식과 같은 정글의 법칙이 통용되는 야수의 세계와도 같다. 승리지상
주의가 만연하는 스포츠 환경에서 중도탈락자가 비일비재하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들은
스포츠에서 낙오되어 일반학생으로 돌아오게 되지만 교실에서 직면하는 스트레스는 그들에게 또
다른 좌절과 절망을 안겨준다. 다음의 인용문은 한 중도탈락 선수가 교실수업에서 경험하고 느낀
실제이다. 

수업시간에 않아 있지만 거의 몰라요. 아무것도 모르면서 종일 앉아 있는 다는 것이 얼마나
힘 드는지 말도 못해요. 자주 치는 시험 때는 더 괴롭습니다. 시험지 받아보면 아무 것도 아는 것이 없을 때 절망 많이 하고 운동 했던 것을 후회하게 됩니다(고2, 전 야구선수).

 이러한 예는 어디 이 학생에게만 해당하는 경험일까? 아니면 야구선수 출신에게만 한정된
문제일까? 그렇지 않다.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부터 운동을 하다 그만둔 우리나라 고등학교
선수들 중 십중팔구가 그렇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이들은 어쩌면 한국 학원엘리트 스포츠 시스템
으로 인한 희생양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은 누구의 책임이며, 이들은 어디서 그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 학교운동부에서 이러한 일들이 흔히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이들을 위한 어떠한 교육적 배려나 조처도 취하지 못하고 경시하고 있다. 대학입시 전쟁이라고
불리어지고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이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좌절을 누가 알아주겠는가?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중도탈락자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몸부림치며 신음하고 있다.

중도탈락 고등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직면하는 좌절과 절망은 그들이 감당하기에 너무나 벅차다.
오랫동안 선수생활에서의 이질적인 경험과 입시위주의 학교수업 현실 사이에 너무나 높고 큰
괴리의 벽이 놓여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이들은 성장기의 청소년으로서 건전하고 원만하게
성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에서 즐거움보다는 고충을, 희망보다는 좌절과 절망을
경험한다. 공부로 인한 좌절과 갈등, 방황 끝에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고 일종의 낙오자로
 전락하여 한 평생을 떳떳하게 살아가지 못하거나 일탈자로 전락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온전한 99마리의 양을 놔두고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애타게 찾아 나섰다는 예수의 사랑은 한
마리 한 마리가 모두 소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포츠 중도탈락자의 경우도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보다 더 소중한 존재이기에 사랑과 보살핌이 절실히 필요하다.

 
만약 중도탈락자가 어느 수준까지의 기초학력을 갖추고 있다면 현재와 같은 어려움을 직면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그 동안 정치논리에 편승되어
실적위주의 가시적인 성과에 치우쳐 온 학원 엘리트스포츠가 내실을 기하고 질적인 발전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2008년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의 학생선수만 95,150명이다. 이들에게
학습권을 보장하는 문제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테면 정상수업, 합숙금지,
지역 리그제 도입, 연 3회 이상 출전제한, 최저학력제 시행, 주말 및 방학 때 시합운영 등과 같은
관리운영체계로의 과감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선수들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도자나 학부모, 학교장, 교육위원회와 같은 역할 관계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지금과 같은 학원엘리트 스포츠 양성체제에서 김연아나 박태환, 신지애 같은 극소수
스타선수들의 탄생만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암울한 음지에서 낙오자로 전락하고 있는 중도탈락
선수들을 위한 교육적 배려와 조처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한국
스포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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