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통신원

플로리다대학교 여자하키팀

<프롤로그 - 하키팀을 찾아 삼만리>

 

부푼 꿈을 안고 뜨거운 태양과 정열이 넘치는 이 곳, 플로리다. 20178월 말에 넘어와 하키 팀을 찾으려 여러 방면으로 수소문 해봤지만 플로리다에서도 가장 크고 학생 수도 많은 이 대학에서도 나의 주종목인 필드하키팀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이곳 플로리다 게인즈빌에 온지 한두 달 정도 지날 때쯤 어렵게 하키팀을 만나게 됐다. 나의 플로리다대학교(University of Florida, 이하 UF)하키 활동도 같이 시작되었다. 어색한 인사와 자기소개로 하키팀과 함께 훈련하며 미국 하키 클럽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았다.

 

(사진 1. UF 하키팀과 인사 후 첫훈련)

 

 

<천연 잔디 훈련 시설>

 

처음 놀라웠던건 하키 경기장 시설이었다. 플로리다의 온화한 기후, 넓은 부지의 캠퍼스로 그들은 인조 잔디가 아닌 천연 잔디 훈련장을 보유하고 있었다. 선수들은 야구장 뒤쪽에 깔려져 있는 푸릇한 잔디 위에서 땀을 흘리고 있었다.한국은 1990년대 후반부터 학교나 훈련 시설 내 하키장을 대부분 인조 잔디로 바꿔 천연 잔디에서 훈련하는 것을 더 이상 보기 힘들다. 나의 중학교 시절 이후 한국에서는 천연 잔디 구장은 다 없어진 상태라 무척 흥미로웠다. 천연 잔디에서 경기를 하게 되면 불규칙한 바운드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훈련이나 경기를 치르기 조금 어렵기 때문이다

 

                                                                              (사진 2. 야간 시 훈련장 전경)

 

 

<미국 하키의 현주소>

 

미국은 예전부터 남자보다 여자 하키가 주로 활약하고 있다. 최근 여자팀의 실력이 국제적으로 많이 상승하여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다.미국 전체 대학체육협회인 NCAA에 소속된 하키팀의 수는 78개 팀으로 디비전(Division) 1, 2, 3로 나뉘어져 있다. 현재 UF 하키팀의 경우 학내 클럽 활동의 개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로 여자 학생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고 주 2회 훈련을 한다.같이 훈련을 통하여 느낀 소감은 그들은 하키라는 신체 활동을 통하여 서로 소통하고 즐는데 주력하였고, 실력만을 우선시하기보다 재미를 추구하는 모습이었다.

(사진 3. 자체 미니게임 전 주의사항 안내)

 

 

<UF 하키팀장(1, 2대 회장) 인터뷰>

 

선수들이 손수 만들어 가는 하키팀

                                                              (사진 4. 가브리엘 1대 회장,  에린 2대 회장)

 

 

Q1. 어떻게 이 클럽 하키팀을 만들게 되었는지,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A1. (가브리엘 1대 회장) 5~6명이 플로리다 대학교에서 라크로스(*크로스라는 라켓을 사용해서 하는 하키 비슷한 운동) 클럽 활동을 하던 중 중·고교 때 클럽 활동으로 하키를 했던 것이 생각나서 하키팀을 구성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5~6명이 시작하게 된 것이 지금은 총 40명 정도의 하키팀으로 자리 잡게 됐습니다.

 

Q2. 언제 이 하키팀이 구성되었나요?

A2. (가브리엘 1대 회장) 2015910일이 저희 팀의 창설일입니다.

 

                                                              (사진 5. 친선경기 승리 후 자신감 넘치는 단체사진)

 

 

Q3. 그러면 이 팀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운영 자금이나 용품 구입 등)

 

A3. (가브리엘 1대 회장) 볼과 스틱 일부는 학교에서 지원해줍니다. 하지만 그 지원이라는 것이 학생들에게 스틱을 개인 부여하는 것이 아니

교 레크리에이션 센터에 스틱을 보관하고 매번 훈련할 때 필요한 사람들에게만 대여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대부분 중·고등학교에서 하키 클럽 활동을 한 경험이 있어서 개인 스틱을 가지고 있는 학생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대여 후 사용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매년 각 클럽(운동 종목) 회장들과 학교 예산 관계자들의 미팅을 통하여 1년 동안 활동할 정해진 예산을 부여받게 됩니다. 각 회장들이 어떤활동을 할 것이며 어떻게 쓰일 것이라는 브리핑을 하고 관계자는 그 결과를 토대로 예산을 분배해줍니다. 금액은 크지 않으며 각 종목 인원과 사용용도, 활동 범위에 따라 금액이 차등 지급 됩니다. (에린 2대 회장) 때로는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 통하여 기부자를 찾는다는 글을 올리기도 합니다. 물론 진심 반 장난 반이기도 합니다. (웃음) 가끔 친구들이나 부모님들이 조금씩 기부해줄 때도 있습니다.

 

Q4. 주변 대학들과 친선 경기를 하기도 하나요?

A4. (에린 2대 회장) 플로리다 주나 아틀란타 주에 3~4개 대학들과 종종 친선 경기를 치릅니다.

 

Q5. 1년에 몇 번 정도 친선경기를 하나요?

A5. (에린 2대 회장) 4~5회 정도 진행합니다.

 

Q6. 어떻게 친선 경기를 준비 하나요?

A6. (에린 2대 회장) 미국 필드하키 리그 홈페이지 사이트가 있습니다. 거기

클럽 회장들 간 이메일을 통하여 서로 시간 및 장소를 협의하고 친선경기를 치릅니다. 같은 플로리다 주인 경우 교통비와 식비 모두 개인이 십시일반 부담합니다. 이동 시 비용은 각자 차량 운전자에게 서로 협조하여 지출하는 방식입니다. 식사 또한 각자 해결합니다. 플로리다 주를 벗어날 경우에는 학교의 펀드로 숙박비를 제공받습니다. 또한 친선 경기 시 심판을 초빙하는데 그 비용도 양 팀에서 서로 반반씩 부담하게 됩니다.

 

Q7. 클럽회장은 어떻게 선출되나요?

A7. (에린 2대 회장) 우리 하키 클럽 선수들끼리 추천을 받아 투표를 하게 됩니다. 선수라면 누구나 출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험이 조금 더 있는 2학년이나 3학년 학생이 합니다. 그 이유는 올해부터 바뀌어 임기가 2년이기 때문입니다.

 

Q8. 회장으로써 특별한 경험이나 어려운 점이 있었나요?

A8. (에린 2대 회장) 정식 선수들이 아니고 클럽 활동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 과제나 다른 일이 있을 경우 그 둘을 병행하기가 힘듭니다. 훈련에 빠지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친선 경기도 이런 상황들로 인해 자주 날짜가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때 그 때 상황에 따라 조절되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운영하는 데 조금 문제가 되기는 합니다.

 

 

(인터뷰 종료)

 

 

<에필로그 - 대학 간 친선 경기를 마치며>

 

본교에서 에모리 대학과 템파 대학이 참여해 세 팀이 친선경기를 진행했다. 12월에는 차로 두 시간 정도 북쪽으로 이동하여 플로리다 수도인 탈라하시에 플로리다 주립대학교(Florida State University)로 원정경기를 하러갔다.그 팀에는 영국과 아일랜드 쪽에서 교환학생으로 온 5명 정도의 남자 하키선수들이 같이 게임을 하게 되었고 실력도 뛰어났다. 그 경기 결과는 전·후반 66 무승부 끝에 연장 골든골에서 우리 대학 선수들이 선취 득점하여 승리할 수 있었다.훈련 방법 및 방식, 훈련 내용은 회장이 준비한다. 내셔널 하키 사이트나 아님 유투브(Youtube) 영상 등을 통하여 어떤 훈련을 할 것인가에 대하여 미리 학습한 후 그 내용에 맞추어 훈련을 실시한다.전문선수들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쉽고 간단한 훈련을 실시하고 미니 게임을 통해 하키의 흥미를 높이고 있다. 또한 여기 소속되어 있는 학생 선수들은 필드하키뿐만 아니라 라크로스, 축구, 배구 등 여러 가지 종목을 함께 병행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다.훈련 중 어느 날 그들의 최종 목표를 나에게 말해 준 적이 있다. 더 좋은 선수들이 UF 하키 클럽에 등록하여, 디비전 3부터 디비전 1까지 차근차근 올라가서 토너먼트 대회에 참가하는 날이 빨리 올수 있기를 기다린다고 하였다. 학업을 병행하며 열정 있게 클럽 활동을 하는 모습은 잊지 못할 것이다. 앞으로도 그들을 먼 타지에서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