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둥지 기자단

도전하라, 스포츠 스타트업

글 / 김도현

 

  스포츠 산업은 가히 혁명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그동안 빠르고 높고 멀리 뛰고자만 했던스포츠가 지금은 황금의 도시가 있는 신대륙에 막 한쪽 발을 내딛으려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빅 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드론, 웨어러블 기기 등 기술적 발달은 스포츠 산업의 황금광시대를 단순한 희망이 아닌 구체적인 미래로 인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트업은 미래의 가치에 따른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하는 기술 중심 기업이라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스타트업은 스포츠와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신생기업으로 볼 수 있다.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스포츠 스타트업의 형태를 살펴보면 크게 4개의 방향에서 진행되고 있다.

 

  첫 번째는 교육과 관련이 있다. 이는 스포츠를 더 잘하고 싶다는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경기 기술 향상을 돕는다. 종목별로 필요한 기술을 분야별로 나눠 모바일 트레이닝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수요는 단순히 프로선수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또한 선수출신이나 체육전공 전문 스포츠인에게 배울 수 있는 맞춤형 운동 서비스도 제공된다.

 

  둘째는 소셜 미디어 형태다. 스포츠팬이 모바일 앱 상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실시간 스코어와 분석 정보를 바탕으로 스포츠 팬이 서로 소통하는 공간을 제공하며, 4차원 영상솔루션 기술을 통해 스포츠 중계의 진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스포츠 뉴스 시청, 경기 전 티켓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도 활약하고 있다.

 

  세 번째로, 빅 데이터를 활용한 스포츠 스타트업도 많다. 예를 들면, 스포츠 경기에 필요한 공이나 배트, 골프 클럽 등에 칩을 심어 수많은 데이터의 모래알 속에서 보석을 찾도록 해 준다. 또한 다양한 종목의 데이터를 분석해 선수와 팀의 퍼포먼스를 측정하거나 향후 결과 예측에 활용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네 번째는, 판타지 스포츠 스타트업이 있다. 가상공간에서 실제선수들을 직접 선발하고 운영한다는 재미와, 상금 또한 얻을 수 있다는 수익성 측면에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판타지 스포츠 분야가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진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스포츠 스타트업을 만들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 우선 스포츠적인 관점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다. 즉 스포츠를 직접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스포츠라는 창을 통해 세계와 사물을 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활용 가능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결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포츠에 대해 철저히 이해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현재 지구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스포츠를 장소, 장비, 연령, 구조, 비용, 지역, 역사, 목적, 환경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재구성해 볼 필요가 있다.

 

  덧붙여 서비스 사업으로서 스포츠가 갖는 비분리성, 소멸성, 무형성, 이질성 등의 특성도 알아야 한다. 우리에겐 다양한 종목이 있기에 예리한 안목을 가지고 남들과 다른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생각해봐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스포츠 스타트업의 가능성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