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 체육이야기/[ 학교체육 ]

체육관 도전활동 수업: New Age Kurling

  

 

글/ 고문수(경인교육대학교 체육교육과 조교수)

 

             컬링(Curling)4명이 한 팀을 이루어 빙판에서 스톤을 이용하여 목표물에 넣는 동계스포츠다. 현재 컬링(Curling)은 동계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유럽뿐만 아니라 스포츠 선진국에서 널리 알려진 스포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여자국가대표팀이 4강에 오르는 성과를 올렸다. 하지만 우리나라 컬링의 제반시설 및 인프라 확대의 문제점으로 많은 국민들이 컬링을 접할 수 없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비인기종목인 컬링(Curling)을 알리고 보급하는데 기업들이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많은 국민들을 부족한 컬링시설로 유인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이러한 차에 최근 한국 New Age 컬링협회에서는 영국을 비롯한 유럽, 캐나다 그리고 미국에서 널리 사용되어지는 New Age Kurling을 도입하여 교육 및 보급함으로써 동계스포츠 컬링(Curling)을 이해하며 학교 체육 프로그램으로 확대․발전시켜나가고 있다.

 

New Age Kurling 속으로

실내컬링은 아이스 컬링의 새로운 버전의 스포츠로 영국에서 개발되어 장소에 제약 없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다. 뉴에이지 컬링은 스톤(빨강, 파랑으로 구분), 푸셔, 하우스 타깃만 있으면 즐길 수 있으며, 뉴에이지 컬링(실내컬링)의 장점으로는 장비 휴대 및 설치가 용이하고, 장소제약 없이 실내․외 어디에서라도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다.

 

1. 뉴에이지 컬링의 특징: 유연성과 집중력 함양

뉴에이지 컬링의 가장 큰 특징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우고 함께 할 수 있는 것이다. 개인 또는 팀을 이뤄 게임을 하며, 서로 존중하며 팀원 간의 협동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다양한 근육을 움직이게 되어 운동효과도 크고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상대방과 심리전을 치르면서 자신감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 또한 뉴에이지 컬링의 장점이다.

 

 

2. 뉴에이지 컬링경기 방법

뉴에이지 컬링은 한 경기에 6~8엔드로 구성되고 개인전 또는 팀 경기로 나뉘며, 4가지 유형으로 이루어진다.

 

3. 신나는 뉴에이지 컬링 즐기기

게임을 시작하기 전, 먼저 동전을 던져 선공과 후공을 정한다. 2엔드부터는 각 엔드에서 진 선수 또는 팀이 다음 엔드에서 후공으로 유리하게 된다(즉 점수를 얻은 팀이 다음엔드 선공을 하게 된다). 스톤은 상대방(팀)과 한 개씩 번갈아 투구하며 모두 투구하면 한 end가 끝나며, 한 경기는 보통 6-8end로 진행된다.  


뉴에이지 컬링은 다음의 상황에서 4엔드로 진행할 수 있다. 첫째, 대상의 연령이 낮거나 재활 스포츠로 활용 할 때이다. 둘째,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공간에 비해 많은 참여자가 게임할 때이다. 셋째, 전술 및 게임의 이해를 높일 때이다.

 

뉴에이지 컬링에서는 항상 스톤이 멈출 때 까지 기다려하며 이를 위반 시 스톤은 제거 된다. 점수는 모든 스톤이 투구된 후 하우스(타켓 원)안에 있는 스톤으로 상대방 스톤보다 하우스 중심에 더 가까이 있는 것은 모두 그 end의 점수가 된다.

 

 

New Age 컬링을 활용한 타깃 활동

타깃 활동 게임이란 표적(목표물) 활동 경기 또는 시합으로 한 사람의 플레이어가 목표를 향하여 어떠한 교구를 던지거나 혹은 굴려, 성공도를 평가하고, 다른 플레이어와의 성공도를 비교해서 우열을 가리는 게임으로 대표적인 스포츠 종목으로는 컬링, 볼링, 골프, 양궁 등이 있다. 활동 대상에 따라 영유아의 경우 놀이의 형태와 초등학생은 게임의 형태로 활동하면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타깃 활동 게임의 효과로는 수업을 진행하는 지도자의 교과연구의 폭을 넓히며 수업진행에 대한 자신감을 줄 수 있다. 유소년들은 수업에 집중하면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목표물에 대한 집중과 몰입하는 가운데 도전정신을 함양하고 참여자들의 사회성, 창의력, 집중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게임활동을 통해 기본 활동 욕구를 충족시키는 가운데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르며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교육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2013년 현재 개발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검정교과서에서도 표적 투기 도전 활동으로 뉴에이지 컬링을 소개한다면 학생들이 흥미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가운데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고문수(2011). 체육수업 어떻게 할까. 파주: 이담북스.
황순광(2012).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수업 New Age Kurling. 우리체육 9호, 100-103.

 

 

 

ⓒ 스포츠둥지